전기/전기기초

늘샘 2010. 4. 13. 00:49

※ 2021년 절연저항 값이 바뀌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절연저항계(메거)의 간단한 설명

※절연저항계(메거)의 상세한 사용법은 [전기기초]절연저항계(Megger) 사용법

http://blog.daum.net/kadohwa/19

 에 있으니 사용법은 생략한다.

 

  <사진 1. 절연저항계(메거, megger)>

 

  

<사진 2. 불편한 전압측정>

 

 <사진 2. 불편한 전압측정>은 메거로 콘센트의 전압을 측정하려 했는데, 집게 때문에 불가능하다. 콘센트 뒷면을 뜯어서 측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메거를 단독으로 들고 나가는 경우는 드물다. 간단한 작업이나 테스트시에는 테스터나 클램프 미터를 들고 나간다.

 

 신입의 경우 전압을 측정할때 메게를 가져가는 경우가 간혹 있다. 이럴때 고참들은 입에서 좋은 말은 안나온다. 이점 주의하자. 

 

※절연저항계를 메거(Megger)로 부를 것이다. [전기기초]절연저항계(Megger) 사용법을 퍼가면서 간혹 메가라는 글을 보았다. 분명히 출처와 영문식 표기를 밝혔지만...

 

절연저항계 : mega   메가 (×)

절연저항계 : megger 메거 (○) 

 

 본인도 이 블로그를 올리기 전까지 메가(mega)인줄 알았다. 출처와 영문식 표기를 찾아보니 잘못된 표현인걸 알았다. 이제부터 올바른 용어를 사용하자.

 

MΩ을 측정한다고 해서 Mega(메가, 10^6)라는 잘못된 용어가 사용되는 것 같다.

 

2. 절연저항 측정 전 알아야 할 내용

  

<사진 3. 절연저항계의 측정 전 설명>

 

2.1 ① 눈금 읽는법 메거로 절연저항을 측정할 때는 눈금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는다. 오른쪽이 0이고 왼쪽이 ∞이다. 절연저항값은 왼쪽(∞)으로 갈수록 절연이 잘되어 있고, 오른쪽(0)에 가까울수록 절연이 나쁘다.(절연저항 측정값이 높을수록 좋다.) 단위는 MΩ이다.

 

2.2 ② COM, ACV

 COM, ACV를 헷갈리지 말아야 한다. COM은 흑색, ACV는 적색이다. 잘못 사용하다가는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실수하지 말아야 한다.

  

 

 

 

<사진 4. 위험한 상황>

 

 <사진 4. 위험한 상황>을 보면 상단 램프는 불이 깜빡이고 있다. 셀렉터 스위치는 MΩ Power CHECK(스위치)에 맞추어져 있다. COM, ACV는 반대로 연결이 되었다. 항상 작업하던 방식으로 튜브가 벗겨진 흑색 집게를 잡는 순간 사망하는 경우가 있다. (고압용 메거는 1,000V, 2000V) 메거의 사용시 항상 COM-흑색 집게, ACV-적색 리드선을 확인해야 한다.

 

 

 

<사진 5. 올바른 연결>

 

 

2.3 ③집게를 선이나 외함에 물리고, 적색 리드선을 잡고, 셀렉터 스위치를 설정해야 한다.

 강제 사항은 없지만 안전을 위해서

 

 1.집게를 선이나 외함에 물린다.-> 2.적색 리드선을 잡는다. -> 3.셀렉터 스위치를 설정한다. -> 4.절연저항을 측정한다.

 

 이렇게 순서대로 하는게 좋다. 적색 리드선은 위험하니 프루브 부분이 손이나 인체에 접촉되어서는 안된다.

 

2.4 집게의 사용법

 

<사진 6. 적색 리드선(좌) 및 흑색 집게(우)>

 

 집게가 있는것이 메거의 특징이다. 집게는 외함이나 전선 및 단자대에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테스터나 클램프 미터처럼 프루브식(바늘침 모양)으로 되었다면 절연저항 측정시 불편할 것이다. 

 

 

프루브식이라면 사람이 흑색 , 적색 리드선을 잡고 해야 한다. <사진 6. 적색 리드선(좌) 및 흑색 집게(우)>을 보면 흑색 집게를 물리고 적색 리드선을 절연저항을 측정하고자 하는 곳에 접촉을 시키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하다. 이 집게 때문에 절연저항 측정에는 편하지만, 콘센트나 기타 전압 측정시 불편하다.

 

 

 

<사진 7. 잘못된 집게사용>

 

 상과 외함의 측정시 위 사진처럼 외함에 물리는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사진을 봐도 외함이 도색이 되어 있어 약간의 두께가 있다. 페인트를 벗겨내는것 보다, 찾아보면 좋은 부위가 있다. 

 

 

 

<사진 8. 올바른 집게의 사용>

 

 <사진 8. 올바른 집게의 사용>의 왼쪽은 볼트가 연결된 부위(외함), 오른쪽은 접지와 볼트가 연결된 부위(접지 + 외함)이다. 이런곳에 집게를 물려야 한다.

 

 

<사진 9. 집게의 고정>

 

 절연저항 측정시 떨어지지 않도록 잘 물려야 한다.

 

2.5 절연저항값

    2.5.1 저압

       전기설비 기술기준을 보면...

 

 

 제52조 (저압전로의 절연성능) 전기사용 장소의 사용전압이 저압인 전로의 전선
상호간 및 전로와 대지 사이의 절연저항은 개폐기 또는 과전류차단기로 구분할
수 있는 전로마다 다음 표에서 정한 값 이상이어야 한다. 다만, 전동기 등 기계
기구를 쉽게 분리하기 곤란한 분기회로의 경우 전로의 전선 상호 간의 절연저
항에 대해서는 기기 접속 전에 측정한다

 

 

    

    전기사용 장소의 사용전압이 저압인 전로의 전선 상호간 및 전로와 대지 사이의 절연저항은 개폐기 또는 과전류차단기로 구      분 수 있는 전로마다 다음 표에서 정한 값 이상이어야 한다. 절연저항 측정시 전선-전선, 전선-접지 모두를 측정해야 한다.

  

전로의 사용전압 구분 절연저항
400V 미만 대지전압(접지식 전로는 전선과 대지간의 전압, 비접지식 전로는 전선간의 전압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150V 이하인 경우 0.1㏁
대지전압이 150V 초과 300V 이하인 경우(전압측 전선과 중성선 또는 대지 간의 절연저항) 0.2㏁
사용전압이 300V 초과 400V 미만인 경우 0.3㏁
400V 이상 0.4㏁

 

<표 1. 전로의 사용전압의 구분에 따른 절연 저항>

 

      ※신설일때는 초기값은 1㏁을 넘어야 한다.

 

   

   예를들면, 저압선로의 절연저항을 측정해 보니 0.5MΩ이 나왔다. 위의 표를 보면 저압은 기준치 이상이라 합격점이다.       정말로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      <사진 10. 눈금>

 

      <사진 10. 눈금>의 파란색 원의 부분이 0.5MΩ이다. 절연저항값이 상당히 낮다. (일반적으로 수 MΩ ~ 수백 MΩ 정도 나온다.)

      

※<표 1. 사용전압의 범위에 따른 절연 저항치>의 수치는 전기에 대해 넘사벽의 지식을 가진 분들이 머리를 맞대고 여러 실험을 한 끝에 만들어낸 수치이다. 그 이하는 상당히 위험하다는 것이지 0.5

MΩ이 양호한 것은 아니다라고 이해를 해야 한다

.

 

 

     2.5.2  고압  ※고압의 경우 내용이 정리하기가 난해애서 전기설비 판단기준 제 13조 (전로의 절연저항 및 절연내력) 부분을 참고하기 바란다. 내공이 쌓이면 정리할 것이다.(내용이 많아 정리하기 힘들것 같다.) ※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전기설비 판단기준은 한국전력기술인협회(

http://www.keea.or.kr/

)에서 다운받을수 있다.

 

3. 절연저항 측정시 주의 사항

3.1 절연저항 측정 전 모든 전열기구의 플러그는 빼야 한다.

<절연저항 측정시 전열의 콘센트를 빼야 하는 이유>

  1.절연저항이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온다.

  2.각종 제품에 500V or 1,000의 전압이 인가되기 때문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사진 11. 전열>

 

 <사진 11. 전열>을 보면 멀티 콘센트에 탁상용 램프가 연결되어 있다. 좌측 사진을 보면 0.5~0.6MΩ이다. 분전반의 해당 전열 차단기에서 측정을 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온다.

 

3.2 통전중일때 절연저항 측정을 해서는 안된다.

 이건 상식이다. 

 

3.3 조명의 경우 절연저항 측정을 하면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올 수 있다.

 

※캐드 실력이 허접하여 말로 설명을 하겠다. 차후 도면을 넣을 예정이다.

 

 <사진 7. 전열>을 조명으로 생각하면 된다. 조명은 항상 on이 되어 있다. (전원의 스위치만 on을 하면 불이 들어온다.)

 

 

3.3.1 절연저항이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올 때         .차단기 - 조명                 차단기 - 조명 일때 절연저항을 측정하면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온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조명을 분리한 후 해야한다.        거의 대부분 가정집이나 회사의 사무실일 경우가 많다.

 

 

3.3.2 절연저항이 정상적인 값이 나올 때

 

       .차단기 - 차단기 - 조명

 

           차단기 - 차단기 사이를 측정하면 나온다. 주로 가로등이나 외곽등일 경우가 많다.

 

3.4 Y 결선시 절연저항 측정을 하면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올 수 있다.

  

3.4.1 절연저항이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올 때       .Y결선 - 3상 3선식 차단기            3상 3선식 차단기는 R, S, T 상이 물려져 있고, N상이 변압기와 바로 연결되어 있다. 이럴때 R-N, S-N, T-N을 측정하면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온다. 정확한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중간에 선을 절단하던지 차단기를 설치해야 한다.

 

 

3.4.2 절연저항이 정상적인 값이 나올 때

 

      .Y결선 - 3상 4선식 차단기

  

 

3.5 변압기 - 차단기에서 차단기의 1차측에서 절연저항을 측정하면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온다.

        

 Δ결선이든, Y결선이든 각 상은 서로 만난다.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오는게 당연하다. 단상 변압기도 결과는 같다.

 

※습기가 많거나 비가 오면 절연저항 측정값이 낮게 나온다. 맑은날 절연저항을 측정하는것이 좋다.

  

4. 절연저항 측정법

 메거의 주 목적은 절연저항 측정 및 누전을 찾는 것이다. 그래서 테스터, 클램프 미터와 측정방법은 전혀 다르다.

 

4.1 상-상 측정(상-상, N상 포함)

  

 

 

<사진 12. 상-상 절연저항 측정>

 

 사진을 자세히 보면 수치가 조금 움직였다. 확대해서 자세히 보자.

 

<사진 13. 상-상 절연저항 측정>

 

 약 500MΩ이 나왔다. 상-상간의 절연저항은 상당히 좋다.

 

4.2 상-접지 or 외함 측정(상-접지, 상-외함)

  

 

 

<사진 14. 상-접지, 상-외함 절연저항 측정>

 

 상-접지, 상-외함 측정시 절연저항은 ∞ 이다. 전선과 접지 or 외함과 절연이 좋다. 

4.3 접지 -  외함 측정

 접지 -  외함 측정을 왜 하느냐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본인도 이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었다. 쇼트 사고가 난 뒤 아...이런 경우도 있구나 해서 이 부분을 적었다. 정상적인 경우는 이걸 측정할 필요는 없다.   주로 임시로 만든 조립식 건물이 접지가 제대로 안되었을때 누전이 있는 경우이다.

 

5.마치며...

 이제까지 3종 측정장비(멀티 테스터, 절연저항계, 클램프 미터)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추가로 절연저항계의 측정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다. 위의 설명대로 하면 절연저항의 측정방법은 어려운게 없을것 같지만, 실제 해보면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여러가지 변수가 있는것을 생각해야 한다.

 

 무턱대고 절연저항을 측정해서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온다고 해서 무조건 절연저항이 나쁘다는 판단을 내리기 보다, 측정전에 결선방식과 전열, 조명의 특징과 선로를 파악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급하게 올려 내용이 상당히 부실하다. 미비된 부분은 차후 조금씩 추가해 나가겠다.

 

<참고자료 및 출처>전기설비 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수정전>2.5.1 저압대지전압 (접지식 전로는 전선과 대지간의 전압, 비접지식 전로는 전선간의 전압을 말한다)

 

 이 글의 뜻은 무엇일까? 접지식 전로는 대지전압을, 비접지식 전로는 선간전압을 측정해서 절연저항치를 적용한다. 3상 4선식의 380/220V의 경우 대지전압이 300V 이하이므로 0.2[MΩ]을 적용한다. 단상 혹은 3상 델타 결선일때 300V를 초과하는 경우 접지를 할 수 없으므로 0.3[MΩ]을 적용해야 한다.

 

<수정예정>2.5.1 저압대지전압 (접지식 전로는 전선과 대지간의 전압, 비접지식 전로는 전선간의 전압을 말한다)

 

  이 글의 뜻은 무엇일까? 접지식 전로는 대지전압을, 비접지식 전로는 선간전압을 측정해서 절연저항치를 적용한다. 300V 이하일 때는 대지전압을 적용, 300V 초과일때는 사용전압을 적용한다. 3상 4선식의 380/220V 및 380V 델타일때, 300V를 초과하므로 사용전압을 적용해서 0.3[MΩ]을 적용한다. 380V/220V 단상 220V 및 델타 220V일 때는 300V 이하이므로 0.2[MΩ]을 적용한다. 3상4선식 220V일 경우 접지식 전로이므로, 대지전압이 150V 이하인 경우라 0.1[MΩ]을 적용한다.

 

-잘못된 정보가 될 수 있어서, 위 내용은 본문에서 삭제했습니다.-"사용전압 = 선간전압"으로 해석해서 수정했습니다. 위 내용을 정확히 아시는분 조언 바랍니다.

 

-오타가 있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지적해 주기 바랍니다.

이전 댓글 더보기
매우 유익했읍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전기초보라 이해안가는부분이있어 질문드립니다
1.절연저항측정시주의사항에서 절연저항 측정 전 모든 전열기구의 플러그는 빼야 한다.
이유는 절연저항이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온다.에서 상과상측정시인가요 아니면 상과외함(접지)측정시인가요?
2.그리고 옆에사진보면 멀티탭절연저항측정에서 집게를 접지에물리고 적색봉을 콘센트구멍에넣는거아닌가요?
왜 플러그 두극에다가 연결을하는거인가요? 그렇다면 이두개의 차이점은무엇인가요?
3.조명의 경우 절연저항 측정을 하면 0Ω에 가까운 값이 나올 수 있다.
이부분밑으로는 솔찍히 제가 지식이부족하여 이해가잘안갑니다..마찬가지로 상과외함측정시인지.상과상측정시를말씀하는건지를 모르겠습니다.
4.그리고 누전측정시 보통 상과외함측정을하지않나요? 상과상측정은 신축건물때 회로이상검사아니면 거의안한다고알고있어서요..
두서없이 질문만내리썻네요..제가 전기일을 9개월밖에안됬느데 솔찍히 고참들도 이정도의지식이있는지모르겠어요
갈켜주지도않고 그래서결국 제가혼자검색하고하다가 블로그알게되어 너무감사드리구요.
많은가르침부탁드리며 블로거님에게 매일 웃음만행복하길바랍니다^^
1.상과 상 측정시 스위치 ON 시켰을 때 0Ω나옵니다.
상-접지 측정시 정상적일 경우는 1000 or 무한대가 나올 것이고, 누전이 되었을 때는 0Ω 가까이 나옵니다.

전원 플러그를 빼라는 것은 크게 2가지 이유입니다.

1-1. 전기 및 전자, 통신 제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수억짜리 장비로 DC 500~1000V 전압을 줘서 일부 부품 및 장비에 고장 및 에러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가장비일수록 자체 보호회로가 잘 되어 있지만, 재수가 없으면 몇억짜리 장비가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1-2. 설치된 장비의 선로까지 검사가 됩니다.
일반적인 절연저항은 전선의 선로만 검사해서 그 이상유무를 판단해서 절연저항 측정치가 낮게 나오면 선로의 절연 보강작업을 합니다. 예를 들어 콘센트에 TV가 꽃혀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절연저항을 측정하면 차단기~TV까지 측정이 됩니다. 차단기~콘센트 사이의 선로가 나쁜건지, 콘센트~TV 사이(TV의 플러그 에서 TV의 전원부)가 나쁜건지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2.<사진 2. 불편한 전압측정>은 절연저항계로 전압을 측정하기가 불편하다는 것을 예로 올린 겁니다. 절연저항 측정은 집게를 접지에물리고 적색봉을 콘센트구멍에넣는거 맞습니다.

3. 3상 3선식 차단기와 3상 4선식 차단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반드시 조명 선로만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델타-와이 변압기는 2차측 N상을 2종 접지합니다. 380V 3상 3선식 차단기를 사용하고 단상을 사용할 경우 A상(R상)-N상, B상(S상)-N상, C상(T상)-N상이 있다고 합시다. 여기서 차단기를 OFF 하고 절연저항 측정(N상과 접지)을 하면 0Ω 나옵니다.

4. 절연저항 측정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상-접지(외함 포함)간을 측정하는 겁니다.

- 포스팅 할때는 정말로 꼼꼼하게 했다라고 자부했는데...항상 3번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더군요. 생각해 보니 그 생략된 부분때문에 이런 혼란이 온거 같습니다.

하시는일 잘 되고 좋은 하루 되세요^^
전기설비 기술기준

제52조 (저압전로의 절연성능) 전기사용 장소의 사용전압이 저압인 전로의 전선
상호간 및 전로와 대지 사이의 절연저항은 개폐기 또는 과전류차단기로 구분할
수 있는 전로마다 다음 표에서 정한 값 이상이어야 한다.

절연저항 측정시 대부분이 전선-접지(or 외함)만 측정하지만, 원칙은 전선-전선, 전선-접지 모두를 측정해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전달해서 죄송합니다.
아..이제 다이해되었습니다.
언제답글달아주시나..걱정했었느데 빠른시간내에
답들달아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할따름입니다.
이것을계기로 더열심히하겠습니다.
항상 행복가득하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가지고 있는 기기는 네셔널 제품인데 구형이라서 그런지 제품 설명서도 없습니다. ㅠ ㅠ
그런데 블로그 주인장님 기기처럼 전압을 인가해 주는 버튼이 없고, 그냥 다이알과 제품 온오프 스위치만 있는데
따로 전압이 인가되는 부분은 전혀 없습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는 차단기를 내리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해야 되는건가요?
냉장고 절연저항 측정도 했었는데, 따로 전압을 인간해 주는 기능이 없어서, 측정봉을 가져다 대면 그냥 무한대로만
나옵니다.
답답하네요. 어떻게 테스트를 해야할지 막막합기만 합니다.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ㅠ ㅠ
일반적인 절연저항계는 비활선 상태(차단기 OFF)에서 측정합니다. 사용해 보지는 못했지만, 일부 제품은 활선상태에서도 측정 가능한 절연저항계가 있다고는 들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을 할 수가 없군요.

다이얼( or 셀렉터)이 있다면 여러가지 전압을 줄 수 있는 절연저항계 일 수도 있습니다. (DC 250V / 500V / 1000V / 2000V)

오래되어 눈금이 지워졌을 수 있으니, 멀티테스터가 있다면 다이얼을 돌리면서 전압을 측정해 보세요.

일부 제품의 경우는 좌측 중간 부분의 사각 모양의 박스(버튼)를 제끼거나(접거나) 누르면 전압이 인가되는 것도 있더군요...

네이버의 전기박사나 기타 카페에 가셔서 제품 사진과 모델을 적어 올려 도움을 구하는게 빠를것 같습니다.
블로그 주인장님 우선 바쁘신데 답변 말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답답한 마음에 급하게 글을 올려 성의없는 글이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1. 모델명은 national BN-501UBE 제품이고 Rating는 500V~ 1000M옴 입니다.
뒷 부분 덮개를 열면 AA사이즈 건전지 6개가 들어가고.
앞면부는 좌측: EARTH(그라운드 프로브 꼽는 곳) 중간:GUARD(무슨 쇠재질로 조금만 봉같은게 박혀 있습니다)
우측:LINE(프로브 꼽는 곳)

2. 바로 밑부분에는 슬라이드 스위치가 있는데 맨위로 스위치를 올리면 ON이고, 중간은 B.CHECK로 된거로 보아
배터리 체크하는거 같고요. 맨 하단으로 스위치를 내리면 OFF입니다.

3. 스위치 밑에는 일반 아날로그 멀티미터 처럼 측정 바늘과 전압,옴(수치가 써있는 판)이 있고
맨 하단 중간부분에는 일자드라이버로 돌릴수 있는 0점 조정 나사가 있습니다.

위에 사항이 제품에 대한 조작부 및 표시 전부 입니다.

안에 AA사이즈 건전지가 들어가는 걸로 보아. 제품 스위치를 ON하면 전압이 자동으로 인가 되는건지?
모르겠는데, 옜날 과거 제품이라서 요즘 나오는 제품과 비교 작동해 보려니 어려움이 있네요.
특히 일반 멀티미터도 잘못된 지식으로 사용하면 위험 요소가 있는데 이 메거 제품은 상당히 더 위험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보 같은 질문일수 있지만 궁금 사항이여서 그런데요, 절연저항계로는 접지가 되고 있는지 측정은 할 수
없는것이죠?

제가 전기에 관심이 상당히 많은데, 이렇게 배운것도 없고, 여러가지 자료찾아 직접 실습해 보며 알게 되고
노력도 했지만 한계가 있고 걸림돌이 많습니다.
블로그 주인장님 답답하게 보이셔도, 이해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ㅜㅜ
1. 사용법
네이버 전기박사 까페에 도움 받기거나, 멀티 테스터가 있으면 본인 스스로 레인지나 버튼을 눌러 프로브 및 집게의 양단에 전압을 측정해서 확인해 보십시요. 이 부분은 제가 정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하겠습니다.

2. 절연저항계로 접지가 되고 있는지 측정
정확한 질문의 의도를 몰라서 2가지로 구분했습니다.

2-1. 접지저항 측정
접지저항 측정은 접지저항계(Earth Tester)가 있습니다. 측정 방식은 일반적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무식하게 설명하면, 접지봉 2개와 단자 한개를 일정한 간격으로 그 3개를 땅에 박아서 측정하는 방법이 있고, 외형이 클램프 미터처럼 생긴 집게로 접지저항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검색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2-2. 접지선이 단선이 되지않고 제대로 배선이 되었는가?
접지선을 만들때 구리봉에 녹색선을 연결하여(구리봉에 녹색선을 감아서) 그 봉을 땅에 뭍어버립니다. 그 봉에 연결된 녹선선을 접지선이라 합니다.

확인 방법은 별거 없습니다. 상-접지를 AC 전압으로 측정할때, 접지가 잘 되었을 경우 선간전압이 380V 일 경우 상-접지의 전압은 220V 나옵니다. 선간전압이 220V일 경우는 상-접지의 전압이 약 127V 나옵니다.

만약 상-접지의 측정전압이 0일 경우는 접지선이 단선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며(일부 예외는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 전압이 현저히 낮을 때는 접지가 매우 부실하게 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상-콘크리트 못을 측정하면 수십V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잘 쉽게 설명이 되었습니다
잘 정리된 자료들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전열 절연저항에서요...사진11에서 만일 누전이 나온다면요
어떤게 문제인가요?콘센트인가요 스탠드 인가요
그리고 전열 차단기가 몇시간 간격으로 계속 떨어져서
가전제품 누전체크를 해본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예를들어 밥솥이면 콘센트에 안끼우고 밥솥 플러그 튀어나온 두개에 메거를 찍어보면 되나요
1. 만약 사진 11에서 누전이 되었다. 콘센트인가 스탠드 인가?
차단기 - 콘센트 - 스탠드 가 있습니다. 만약 절연저항 측정시 0옴 가까이 나왔다면 어딘가에 문제가 있겠죠. 그래서 스탠드(전등 및 전열 가전기구 등)의 플러그를 분리해 차단기 -콘센트(선로)를 측정하라는 겁니다.

분리하지 않고 측정시에는 차단기 - 콘센트 사이의 선로가 문제인지, 스텐드가 문제있는지 알 수가 없죠.

2. 가전제품의 절연저항 측정
고가의 TV, 냉장고 등을 측정하는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자체 보호회로가 있지만, 높은 전압으로 인해 고장날 위험이 있습니다.

측정방법은 플러그의 전원이 연결되는 곳 2군데(돼지코의 숫놈부분) 중 한 곳과 플러그의 양 끝에 금속판이 있는 부분을 물려 측정하면 됩니다. 처음 측정한 반대편 숫놈부분과 플러그의 테두리의 금속판 부분을 한번더 해서 총 2번 측정을 하면 됩니다.

-현재 폰의 카메라 상태가 않좋아서 사진을 못올립니다. 이해가 안간다고 글 남겨주시면 가전제품의 절연저항 측정을 블로그 내용에 추가하겠습니다.
감사
안녕하세요 계측기 교정일을 하고 있어 절연저항계를 공부중에 궁굼한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교정을 위해 절연저항계의 DC출력전압을 고전압 측정기(149-10A) 로측정을 하였을때 -값으로 측정이 되는데
왜 -DCV가 출력이 되는지 궁굼합니다
측정기기의 기술적인 부분은 제조회사 기술팀에 물어보는게 나을듯 합니다. 내공부족으로 답변을 할 수가 없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한수 배워봅니다.감사합니다.
100점 만점에 점수를 못 주겠음. ㅜ.ㅜ 정말 잘 정리를 하셨네요. 천국가세요.
좋은 도움 되었습니다.
밥먹고 살려고 중년에 전기누전를 배워야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세세한 설명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메거의 빨간선을 잡으면 안된다는 것도 처음알았네요. 안도의 한숨이 휴....나옵니다.
아직 현장경험이 몇번없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얻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 가요~
답변의 정성에 감복하고 갑니다. 신의 가호가 있기 기원 합니다.
맨손, 목장갑 전기인 다운 면모를 갖추셨네요.
안녕하세요 메거 장비 사용법에 대해 외주 요청 드리고 싶어서 연락드립니다.
사용법 교육만 정확히 가능하시면 저희가 비용을 지불해드리고 교육받고싶은데 혹시 괜찮으시면 mitama19@mail.com 으로 연락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메거 사용법은 결코 어려운게 아닙니다. 위 내용을 보고도 감이 안잡힌다면 유튜브 검색 해 보십시요. 그래도 모르겠다면 어떤 부분에 대해서 , 어떤것이 이해가 안가는지 정확하게 지적하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의 운영목적은 수익이 아닌 지식공유입니다. 제가 어디서 강의하거나 교육할수 있는 수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