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Travel,tour,Another world/National

    케샨13 2010. 10. 19. 13:35
    <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theme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webfont/HYangela.css type="text/css" />

     천일염의 정보를 한눈에 만나다.

    소금 박물관

    전남 신안군 증도면 대초리 1648  /  061-275-0829

     

    국내 유일의 석조창고,

    근대문화유산의 건물을

    소금박물관으로 활성화 시킨 곳이다.

    소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증도 여행에서 꼭 들려볼곳 중 한곳이다.

     

     

     

    소금의 역사와 문화와 천일염의 정보를 만날수 있는 공간이다.

    소금밭 체험과 함께 들러 보면 좋은곳, 꼭 체험이 아니더라도 소금박물관만의 견학도 좋다.

    섬과 갯벌을 가듯 채운 태평염전에서 운영하는 박물관으로 소금이 시작되는 바다 이야기, 그리고 우리가 섭취하게 되는 순간까지를 이해하기 쉽게 전시해 놓았다.

     

    지금의 소금박물관 건물은 1945년 당시에는 태평염전 초기에 세워진 석조 소금창고였다.

    1980년대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염전의 개발이 본격화 되기 시잣했고 자연스럽게 규모가 커지면서 석조창고는 목재창고로 대체 되었다. 석조에 비해 간수제거에 유리한 목재창고는 소금밭에서 운반하기 좋은 자리에 위치해야 하는 것으로 짓기 쉬운 구조가 그 연유가 된다. 이후 석조창고는 태평염전의 자재창고로 이용하다가, 2007년에 소금박물관으로 개관을 하게 된다.

     

    소금박물관은 박물관 자체로서도 문화재가 된다.

    증도 태평염전의 시작, 1953년 한국전쟁이 이후, 피난민 정착을 위해 전증도와 후증도를 간척하게 되는데 그 사이의 갯벌에 조성된 염전이다. 증도 소금창고의 역사도 이를 같이 하여 옛 모습이 잘 보존 된데다가 염전 역사의 귀중한 문화유산이자, 근대 석조건축사에도 그 의미가 커서 근대문화유산 제361호로 등록되어 있다. 태평염전 조성 당시 증도의 돌을 이용해 건축한 소금창고로 전국에 남아 있는 유일의 석조소금 창고다.

     

    크지 않은 규모의 박물관은 우선 딱딱함이 없어 좋다. 작은 공간이지만 구성이 좋다.

    지구의 탄생과 더불어 생명이 시작된 바다. 생명돠 바다가 만들어 낸 소금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생명의 시작, 바다'의 테마가 처음으로 인사를 하며, 톨람버스가 신대륙을 잘견하게 된 이야기와 프랑스 혁명의 시작, 소금으로 인해 왕위에 오른 고아해군의 이야기까지 '인류의 생각, 소금' 관에서 역사의 이면을 살피고 '미네랄, 소금'에서는 해수로 얻어진 천일염에 대한 기능등을 영상을 통하여 알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소금이 생성되는 과정에 대한 그래픽과 태평염전의 광할한 모습을 보여주는 '증도, 태평염전'을 만나게 된다.

     

    소금에 대한 올바른 정보, 그리고 유익한 정보를 얻는 박물관,

    보는것과 느끼는것을 동시에 만족 시키는 체험중심의 박물관이자 슬로푸드를 지향하는 웰빙박물관이다. 작지만 알찬 박물관의 체험이다. 

     

     

     

     

     

     

     

     

     

     

     

     

     

     

     

     

    신안 증도 석조소금창고 (근대문화유산 제361호)

     

    info................................................................................................................................................

    신안 증도 소금박물관  전남 신안군 증도면 대초리 1648  /  061-275-0829

    www.saltmuseum.org

     

    관람안내

    관람시간 : 09:00 ~ 18:00 (큐레이터 설명 오전 11시, 오후 3시)

    관람요금 : 성인 2,000. 청소년 1,000

    소금밭체험

    체험시간 : 4월~10월까지 오전 11시, 오후 3시 진행 (체험일 전 최소 3일전에 홈페이지 또는 전화예약 필수, 날씨 및 체험상황 파악)

    체험요금 : 성인 7,000. 청소년 6,000. 미취학 5,000 (박물관 관람료 포함, 1인 1kg의 채취소금 포함)

     

     

    by 박수동 

    www.gilson.asia 

    출처 : 길손의 旅行自由
    글쓴이 : 길손旅客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