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Travel,tour,Another world/National

    케샨13 2011. 7. 8. 14:31
    <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theme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webfont/HYangela.css type="text/css" />

    함께하는 대중과의 소통,

     필봉문화촌

    전북 임실군 강진면 필봉리 88-1  /  063-643-1902

     

    필봉농악의 발상지,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 전시, 공연의 모든것을

    한곳에서 가능하게 한 필봉문화촌이다.

    필봉농악에 대한 필봉전시관,

    다양한 공연은 위한 공연장과

    체험문화를 즐기는 한옥촌등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즐길수 있는 자리다.

     

     

     

     

    우리네의 삶속에 얽힌 희노애락,

    얽히면 풀고, 그 속에서 멈출줄 아는 삶이 있다. 전통이라는 역사의 유구함을 알리고자, 배우고자 세워진 필봉문화체험관은 현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더욱 아련함과 그리움으로 남는다. 전통을 올바르게 보존하며, 게승하는 곳, 그러함을 계승하기 위한 공간, 필봉문화촌의 공간이다. 체험하고 배우며 직접 느길 수 있는 우리네의 흥과 얼, 그 모든것을 품은 임실의 전통문화 체험공간, 필봉문화촌을 찿는다.

     

    서쪽으로 붓끝이 모아지듯 산자락이 정상을 향해 반듯하게 모인 필봉산 자락필봉마을,

    필봉마을은 소가 머무는 외양간의 형국인 필봉산과 여우향국을 한 마을의 앞산의 나쁜 기운이 들지 않도록 마을입구에 당산나무를 심고 당산제를 지내 왔다. 마을의 안녕과 번영을 빌었던 당산제의 모습이 지금의 필봉굿의 유래가 되었다. 민초들의 삶에 대한 염원이던 '푸진 굿, 푸진 삶'의 산 현장이 된다. 필봉문화관은  필봉마을을 앞에 두고 27번 지방도로 건너에 자리한다.

     

    필봉마을은 필봉농악의 발상지다.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11-마호로 호남좌도 농악의 대표적인 풍물굿이다. 전판이 선생, 이화춘 선생의 300년 필봉마을굿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지금과 같은 자리를 만들어 낸것은 1900년대 좌도지역의 유명한 상쇠인 박학삼 선생을 필봉마을로 초대하면서 부터이고, 제2대 상쇠 송주호 선생을 거치면서 허튼가락과 부들상모의 명인 양순용 선생대에 이르러 필봉굿의 꽃을 이루게 된다. 그 계보는 지금도 이어져 예능 보유자 양진성 선생에 전승되어 지금에 이른다.

     

    필봉문화촌의 전통문화체험학교에서는

    당일 또는 1박2일, 2받3일의 일정으로 이루어지는 전통문화 체험 학교가 있다. 민족고유의 풍슴과 전통놀이등의우수한 문화예술체험을 통한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조상들의 지헤와 슬기를 배우고 함께 어울리면서의 양보하는 정신, 서로 돕고 배려하는 정신의 함양까지 삶의 질을 높이는 산 교육장으로 천연염색을 비롯하여 전통문양을 이용한 뱃지 만들기와 단지함 만들기, 손거울과 연필꽃이 만들기의 체험과 탈춤 배우기와 강강술래, 풍물악기, 민요 배우기와 다도체험등의 다양한 전통문화를 만날수 있다. 또한 농촌체험으로 소달구지 타기와 고구마굽기, 나물캐기등의 농촌생활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민초들의 다양한 삶, 가난속에서 푸진 삶을 꿈꾸던 이야기가 넘치는 곳, 필봉마을.

    그리고 그곳에서의 이야기들을 모은 필봉문화촌, 이야기와 흥이 있고 얼과 삶이 얽킨 임실의 깊은 산골 마을의 이야기가 있는 곳이다. 자연과 더불어 함께 하는 삶, 전통의 유구한 맥을 바탕으로 대중과 끓임없이 소통하고자 하는 예인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낸다.

     

     

     

     

     

    필봉한옥촌

    전통양식을 그대로 살려 선조들의 생활방식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전통문화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새로운 체험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한옥촌이다.  2~6인실까지의 다양한 객실과 최대 50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잇는 단체실이 준비 되어 있다.

     

     

     

     

    필봉굿 전시관

    2009년 8월에 개관한 전시관으로 필봉한옥촌과 함게 필봉문화촌에 함께 자리한다.

    농악관련 자료들과 필봉굿의 역사와 현재를 한눈에 알아볼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 졌으며, 세미나실과 교육실, 자료실등과 휴게실이 마련되어 있다.

     

     

    대동관(실내공연장)

     

     

     

     

     

     

     

     

     

    info..............................................................................................................................................

    필봉문화촌  전북 임실군 강진면 필봉리 88-1  /  063-643-1902

     

    필봉농악보존회 : www.pilbong.co.kr

    필봉전통체험학교 : http://cafe.daum.net/pilbong1004

    필봉한옥촌 : http://cafe.daum.net/Pilbonghanokchon

     

    가는길 :

     

    by 박수동 

    www.gilson.asia 

    출처 : 길손의 旅行自由
    글쓴이 : 길손旅客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