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권위역 킹제임스성경

성경 전체를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앱으로 읽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권위역’으로 검색하셔서 다운로드 하십시오.

우리는 ‘방법’을 원하나, [하나님]께서는 ‘원인’을 주십니다. – (1)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8. 9. 28.

킹제임스성경을 우리말로 옮기면서 성도들에게 전하고 싶었던 말씀들 (6)

 

우리는 방법을 원하나, [하나님]께서는 원인을 주십니다. – (1)

 

첫 번째 주제: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하셔서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게 하시는가? 우리는 어떻게 하여서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는가?                         

 

우리는 자신에게 우리는 어떻게 하여서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을까?” 라고 물으면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방법을 알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성경 기록들을 찾아봅니다. 그러나 성경 기록들은 어디에서도 우리가 우리 스스로의 행위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성경 기록들은 [하나님]께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원인을 주셨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믿음을 선물로 주셨다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3:19)에서 타락한 이스라엘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그러나 내가, ‘내가 어떤 방법으로 너를 자녀들 가운데 두겠으며, 기쁜 땅, 곧 수많은 민족들에게 줄 아름다운 유산을 네게 주겠느냐?’ 라고 말했고, 그리고 나서 내가, 내가 너로 하여금 나를 내 아버지.” 라고 부르게 하겠고, 내게서 돌아서지 않게 하겠다.’ 라고 말했다.

3:19

 

이 구절에서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물으시고 자신이 대답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이 어떤 방법으로 이스라엘을 자신의 자녀들 가운데 두겠느냐고 물으신 뒤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자신을 내 아버지.” 라고 부르게 하셔서, 이스라엘을 자신의 자녀들 가운데 두겠다고 대답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원인이 되겠다고 대답하십니다.

 

(1:9. 1:10)에서 [하나님]께서 호세아에게 말씀하십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그의 이름을 로암미라고 하라. 왜냐하면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며, 내가 너희 [하나님]이 되지 않겠기 때문이다.

1:9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를 헤아릴 수도 없고 셀 수도 없는 바다의 모래 같게 하겠다. 그리고 내가 다음 일로 하여금 일어나게 하겠다. 곧 내가 그들에게,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다.’ 라고 말했던 그곳에서, 내가 그들에게, 너희는 살아 있는 나 [하나님]의 아들들이다.’ 라고 말하겠다.

1:10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리시는 가장 최고의 징벌을,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다.” 라는 징벌을 선언하신 후에,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원인, [하나님]께서 너희는 살아 있는 나 [하나님]의 아들들이다.” 라고 선언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하나님]께서는 최고의 징벌을 내리신 바로 그 곳에서 최고의 복을 선언하실 수 있으실까요? [하나님]께서 갑자기 자신의 뜻을 돌이키셨을까요? 도대체 (1:9)(1: 10)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이 질문들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우리는 (요일3:1)에서 봅니다.

 

보라,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일컬음을 받게 하시려고,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셨는지를 보라. 그러나 세상은 그분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를 알지 못한다.

요일3:1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일컬음을 받게 하시려고,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셨을까요? [하나님]의 사랑은 자신의 유일하게 태어난 [아들]을 세상 안으로 보내셔서 우리를 대신하여 죽게 하심에 의하여 우리를 살리신 사랑입니다. 이 사실을 (요일4:9)에서 사도 요한이 설명해 줍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이 안에 증거 되어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자신의 유일하게 태어난 [아들]에 의하여 살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자신의 유일하게 태어난 [아들]을 세상 안으로 보내셨다는 것 안에 증거되어 있다.

요일4:9

 

[하나님]께서 자신의 유일하게 태어난 [아들]을 세상 안으로 보내시고, 우리를 대신하여 죽게 하셔서, 우리를 구속 하셨고, [아들]의 죽음에 우리를 포함하시고, [아들]의 부활에 우리를 포함하셔서, 우리를 새로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성령님]을 우리 마음 안으로 보내셔서, “아바, [아버지].” 라고 부르짖게 하셨습니다. 이 사실을 (4:4~4:6)에서 바울이 설명해 줍니다.

 

그러나 충만한 때가 이르렀을 때, [하나님]께서 자신의 [아들]을 보내셔서, 한 여자에게서 만들어지게 하셨고, 율법 아래에 있게 하셨다.

4:4

이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구속하셔서, 우리로 하여금 아들들로 양자 삼으심을 받게 하려 하심이다.

4:5

그리고 너희가 아들들이므로, [하나님]께서 자신의 [아들]이신 [성령님]을 너희 마음 안으로 보내셔서, “아바, [아버지].” 라고 부르짖게 하셨다.

4:6

 

이제 (1:12, 1:13)을 봅니다. 사도 요한이 말합니다.

 

그러나 그분께서 그분을 받아들인 자들에게, 곧 그분의 이름을 믿는 자들 모두에게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능을 주셨다.

1:12

왜냐하면 그들은 혈통에 의해서나, 육신의 뜻에 의해서나, 사람의 뜻에 의하여 태어나지 않았고, [하나님]에 의하여 태어났기 때문이다.

1:13

 

우리가 스스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방법은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이름을 믿는자들 모두에게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능을 주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원인이 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 원인믿음으로 받아들여 [하나님]에 의하여 새로 태어나 [하나님]의 아들들이 됩니다. ‘믿음[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능을 주시는 원인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능을,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원인을 받아들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바울이 (8:14, 8:15)에서 말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신 [성령님]에 의하여 인도함을 받은 자들은 모두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었기 때문이다.

(For as many as are led by the Spirit of God, they are the sons of God.)

8:14

왜냐하면 너희가 두려움에 이르게 하는 속박하는 영을 다시 받지 않았고, 아들 삼으시는 [성령님]을 받았으므로, [성령님]에 의하여 우리가, 아바, [아버지].” 라고 부르짖기 때문이다.

(For ye have not received the spirit of bondage again to fear; but ye have received the Spirit of adoption, whereby we cry, Abba, Father.)

8:15

 

우리는 우리 스스로의 방법이 아닌, [성령님]에 의하여 인도함을 받아[하나님]의 아들들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성령님]에 의하여 아바, [아버지].” 라고 부르짖습니다. ‘~~~ but ye have received the Spirit of adoption, whereby we cry, Abba, Father.’ 에서 ‘~ we cry~’는 현재시제입니다.

 

바울은 (고후6:16~고후6:18)에서 (26:12)를 인용하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언약들을 해석하면서, 그 언약을 고린도 사람들에게, 곧 교회시대의 성도들에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성전에게 우상들과 무슨 일치하는 것이 있겠느냐? 왜냐하면 너희가 살아 계신 [하나님]께서 계신 성전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 것과 같다. “내가 그들 안에 거하겠고 그들 안에서 걷겠다. 그렇게 해서 내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겠고, 내가 그들로 하여금 내 백성이 되게 하겠다.

(And what agreement hath the temple of God with idols? for ye are the temple of the living God; as God hath said, I will dwell in them, and walk in them; and I will be their God, and they shall be my people.)

고후6:16

[]가 말한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 가운데로부터 나와서 너희 자신을 구별하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그에 더하여 내가 너희를 받아들여,

(Wherefore come out from among them, and be ye separate, saith the Lord, and touch not the unclean thing; and I will receive you,)

고후6:17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겠고, 내가 너희로 하여금 내 아들들과 딸들이 되게 하겠다. [전능한 주]가 말한다.” 라고 말씀하신 것과 같다.

(And will be a Father unto you, and ye shall be my sons and daughters, saith the Lord Almighty.)

고후6:18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들과 딸들이 되는 것은 [하나님]원인이 있습니다. 모든 원인 [하나님]에게서 나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원인을 받아 우리의 결과로 받아 가지는 것, 이것이 믿음입니다. 우리가 스스로의 행위들로 [하나님]의 아들들과 딸들이 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우리말 성경들의 번역은 (고후6:17)‘~ ; and I will receive you,’의 번역들 ‘~ 하라. (명령문), 그리하면 ~’ 으로 번역하여, 마치 우리가 그들 가운데로부터 나와서 우리 자신을 구별하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않는 것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는 방법인 것처럼 읽히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 ; and I will receive you,’에서 ‘~; and’‘~에 더하여’ (in addition to that which precedes it - Oxford English Dictionary의 정의) 라고 번역하여 (고후6:16)내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겠고, 내가 그들로 하여금 내 백성이 되게 하겠다.’와 연결하여 번역해야 합니다. ‘너희는 그들 가운데로부터 나와서 너희 자신을 구별하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라는 명령문은 접속사 ‘wherefore (그러므로)’로 뒤 문장이 아닌 앞 문장에 연결됩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심을 믿음으로 받아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아버지]께서 우리로 하여금 [아버지]의 자녀들이 되게 하심을 믿음으로 받아 [아버지]의 자녀들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분을 [하나님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바울이 (3:26)에서 확인해 줍니다.

 

왜냐하면 너희가 모두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는 믿음에 의하여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었기 때문이다.

3:26

 

그렇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는 믿음에 의하여 [하나님]의 자녀들이 됩니다. ‘믿음만이, [하나님]께서 주신 원인을 받아 들여 우리의 ‘결과’로 가지는 믿음만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믿음외에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믿음 [하나님]께서 주시는 원인을 받는 것 자체입니다.

믿음[하나님]께서 주시는 원인을 받는 그릇입니다.

믿음 [하나님]께서 주시는 원인을 받는 방법입니다.

 

“[하나님]께서원인을 주신다.” 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공급하신다.” 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주신원인을 받아 가지는 것이믿음입니다. 믿음원인을 받아 가지는 방법입니다. 곧 공급해주시는 것들을 받아 가지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