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권위역 킹제임스성경

성경 전체를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앱으로 읽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권위역’으로 검색하셔서 다운로드 하십시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아무 일도 스스로 하지 않는다.”

댓글 3

카테고리 없음

2019. 2. 5.

킹제임스성경을 우리말로 옮기면서 성도들에게 전하고 싶었던 말씀들 (12)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아무 일도 스스로 하지 않는다.”

 

[예수님]께서 땅 위에 계실 때 행하신 수많은 일들을 성경 기록들을 통하여 알고 있는 성도들에게는 매우 뜻밖의 말씀입니다. 그러나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성도들이 본받아야 할 가장 중요한 본을 보여주신 말씀입니다.

 

처음에 (8:28, 8:29)을 봅니다.

 

이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나 [사람의 아들]을 들어올린 뒤에, 그때에 내가 너희로 하여금 내가 그인 것을 알게 하겠다. 그리고 내가 너희로 하여금 나는 아무 일도 스스로 하지 않고,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 일들을 말한다는 것도 알게 하겠다.

8:28

그리고 나를 보내신 분께서 나와 함께 계신다. 내가 항상 [아버지]를 기쁘게 하는 그 일들을 행하는 것으로 보아, 그분께서 나를 혼자 버려 두지 않으신 것이다.”

8:29

 

[예수님]께서 자신에게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미리 말씀하시면서, 자신은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 일들을 말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자신은 항상 [아버지]를 기쁘게 하는 일들을 행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그 까닭은 [아버지]께서 [예수님]과 함께 계시고,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혼자 버려 두지 않으시기 때문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런 이유들로 [예수님]께서는 [아버지]와 함께하시지 않고는 아무 일도 스스로 하시지 않는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번에는 (5:17)을 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 [아버지]께서 지금까지 일하시므로, 내가 일한다.”

5:17

 

이 구절은 다른 모든 우리말 성경들이 번역한대로 [아버지]께서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서 일하시기 때문에 내가 일한다는 의미입니다. 내가 하는 일들은 [아버지]께서 내 안에서 하시는 일들이다. 왜냐하면 [아버지]께서 내 안에서 나와 함께 일하시고, 나는 [아버지] 안에서 [아버지]와 함께 일하기 때문이다 라는 의미입니다.

 

이어서 (5:19, 5:20)을 살펴봅니다.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아들]은 아무 일도 스스로 할 수 없고,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것을 보는 일들만 한다. 왜냐하면 [아버지]께서 무슨 일들을 행하시든지, 그 일들을 [아들]도 똑같이 하기 때문이다.

5:19

왜냐하면 [아버지]께서 나 [아들]을 사랑하셔서, 자신이 행하시는 모든 일들을 나 [아들]에게 보여 주시고, 그 일들 보다 더 큰 일들을 나 [아들]에게 보여 주셔서, 너희를 놀라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5:20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들을 [아들]이신 [예수님]에게 보여주시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것을 보는 일들만 자신이 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아버지]께서 무슨 일들을 행하시든지, 그 일들을 [아들]도 똑같이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자신은 아무 일도 스스로 할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이어서 (5:30)을 살펴봅니다.

 

나는 아무 일도 나 스스로 할 수 없다. 나는 듣는 대로 심판한다. 그러므로 내 심판은 의롭다. 왜냐하면 나는 내가 스스로 원하는 일을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일을 하려 하기 때문이다.

5:30

 

이 구절에서 [예수님]은 다시 한번 자신은 아무 일도 스스로 할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려고 하지 않고, 자신을 보내신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일을 하려고 한다고 말합니다.

 

(10:25)에서 [예수님]께서 자신은 [아버지]의 이름 안에서 일들을 행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아버지]의 이름은 [아버지]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아버지] 안에서 일들을 행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말했다. 그러나 너희가 믿지 않았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 안에서 행하는 일들이 나에 대하여 증거한다.

10:25

 

그래서 (10:30)에서 나와 내 [아버지]는 하나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나와 내 [아버지]는 하나이다.라고 대답하셨다.

10:30

 

이어서 (10:32)에서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행하신 선한 일들이 [아버지]로부터 나왔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아버지]로부터 나온 많은 선한 일들을 너희에게 보였다. 그런데 그 중의 어떤 일 때문에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10:32

 

더 나아가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들을 행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아버지]께서 [예수님] 안에 거하시고, [예수님]께서 [아버지] 안에 거하시기 때문입니다. (10:37, 10:38)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내가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들을 행하지 않으면, 나를 믿지 말라.

10:37

그러나 내가 행할 때에, 너희가 나를 믿지 않을지라도, 그 일들은 믿어라. 그렇게 해서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그분 안에 있다는 것을, 너희가 알 수 있고, 믿을 수 있다.” 라고 말씀하셨다.

10:38

 

이러한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의 아들]의 연합, 곧 하나됨을 (unity) 깨려고 사탄이 광야에서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예수님]으로 하여금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일하시지 않고, 혼자서 스스로 일하시게 하려고 유혹하는 것이 이 광야 시험의 본질입니다.

 

(4:1 ~ 4:11)을 살펴봅니다.

 

첫 번째 시험입니다. (4:3)에서 사탄이 [예수님]께 말합니다.

 

이에 그 시험하는 자가 [예수님]께 나아와 말했다. “너는 [하나님의 아들]이므로, 명령하여 이 돌들로 하여금 빵이 되게 하라

4:3

 

(8:29), (3:11) 등에서 보면 사탄은 [예수님][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혼자의 힘으로도 돌들을 빵으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탄은 [예수님]께서 스스로 일하시도록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언제나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을 자신의 앞에 세우십니다. [예수님]의 대답이 (4:4)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다음 말이 기록되어 있다. ’사람이 빵에 의하여만 살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 하나 하나에 의하여도 살 것이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4:4

 

두 번째 시험입니다. (4:6)에서 사탄이 [예수님]께 말합니다.

 

그리고 그분께 말했다. ”너는 [하나님의 아들]이므로, 뛰어내려라. 왜냐하면, ‘그분께서 자신의 천사들에게 너에 관한 임무를 주실 것이므로, 그들이 자기 손으로 너를 받들어, 언제라도 네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할 것이다.’ 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4:6

 

사탄은 [예수님]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시험하게 하여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의 아들]의 연합을 깨려고 시험합니다.

 

그러나 [예수님] [하나님]을 자신의 시험의 대상으로 삼지 않으십니다. [예수님]의 대답이 (4:7)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다른 한편으로는, ‘너는 []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라고 기록되어 있다.”

4:7

 

세 번째 시험입니다. (4:8, 4:9)에서 사탄, 곧 마귀가 [예수님]께 말합니다.

 

마귀가 다시 그분을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올라가, 세상의 모든 왕국들과 그것들의 영광을 그분께 보여 주며,

4:8

그분께 말한다. “네가 만일 엎드려 나를 경배하면, 내가 이 모든 것들을 네게 주겠다.”

4:9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의 아들]의 연합을 깨려는 사탄의 유혹의 정점입니다.

 

사탄은 [예수님]께서 [하나님] 대신 자신을 경배하시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세상 왕국들의 통치 권세를 [예수님]에게 주겠다고 말하며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성도들로 하여금 사탄의 통치 권세를 빼앗아 파멸시키게 하실 것을 알고 계십니다. (7:26)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심판이 시작될 것이며, 성도들이 그의 통치 권세를 빼앗아, 그것을 완전히 소멸시키고 파멸시킬 것이다.

7:26

 

사탄의 세 번째 시험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은 (4:10)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에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사탄아, 너는 여기서 물러가라. 왜냐하면, ‘너는 [] [하나님]께 경배하고, 오직 그분만을 섬겨라.’ 라고 기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4:10

 

[예수님]께서는 사탄의 궤계를 간파하시고 세 번의 모든 시험을 물리치십니다.

 

여기서 성도들이 잠시도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지금 이 순간에도 마귀는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들의 연합, 곧 하나됨을 깨려고 성도들을 끊임 없이 시험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성도들이 끊임 없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기도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사도 베드로가 (벧전5:8, 벧전5:9)에서 경고합니다.

 

분별력을 가져라. 깨어 있어라. 왜냐하면 너희 대적 마귀가 울부짖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

벧전5:8

그리고 믿음 안에 굳게 서서 마귀를 대적하라. 왜냐하면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겪는 것을 너희가 알기 때문이다.

벧전5:9

 

[아버지] [아들]의 연합, 곧 하나됨을 성도들에게 보여 주신 [예수님]께서 궁극적으로 원하시고 이루신 일은 [아버지] [아들]의 연합 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지체들인 성도들을 포함시키는 일입니다. 이 일을 이루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셨다고 (17:21)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들로 하여금 모두 하나가 되게 하소서. [아버지], [아버지]께서 제 안에, 제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그들로 하여금 우리 안에서 하나가 되게 하셔서, 세상으로 하여금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17:21

 

이제 [예수님]께서 성도들에게 명령하시는 것은, 자신이 [하나님] 밖에서 아무 일도 독립적으로 하지 않으신 것처럼, 성도들도 성도들 스스로 [에수 그리스도] 밖에서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 밖에서는 성도들은 아무 일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15:1 ~ 15:7)을 보십시오. [예수님]께서 얼마나 많이 내가 너희 안에, 너희가 내 안에를 되풀이 하시며 강조하시는지를 보십시오.

 

“나는 참 포도나무이다. 그리고 내 [아버지]는 농부이시다.

15:1

내 안에서 열매를 맺지 않는 모든 가지 하나 하나는 그분께서 제거하시고, 내 안에서 열매를 맺는 모든 가지 하나 하나는 그분께서 깨끗하게 하셔서, 그것으로 하여금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신다.

15:2

이제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말해준 말에 의하여 깨끗하게 되었다.

15:3

내 안에 거하라. 그렇게 할 때에 내가 너희 안에 거한다. 가지가 포도나무 안에 거하지 않으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는 것같이, 너희도 내 안에 거하지 않으면, 열매를 맺을 수 없다.

15:4

나는 포도나무이고, 너희는 가지들이다. 그러므로 내 안에 거하고, 내가 그의 안에 거하는 사람, 바로 그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왜냐하면 내 밖에서는 너희가 아무 일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15:5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않으면, 가지처럼 밖으로 내던져져서, 시들어 버린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그것들을 모아, 불 속으로 던져, 태워버린다.

15:6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들이 너희 안에 거할 때에, 너희가 원하는 것을 구하라. 그렇게 할 때에 내가 그것을 너희에게 이루어지게 하겠다.

15:7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는다는 일, 이 일로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신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로 하여금 내 제자가 되게 하겠다.

15:8

 

포도나무 가지들이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않으면 나무가 공급하는 생명을 받지 못하여 열매를 맺을 수 없는 것처럼,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공급하시는 생명을 받을 수 없고, 아무 일도 할 수 없습니다.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급해주시는 생명을 받는 것이 성도의 믿음입니다. 성도는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성도는 믿음에 의하여,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며 그분께서 공급해주시는 생명을 받음에 의하여 열매를 맺습니다.

 

(3:3)에서 바울은 새로 태어난 성도가 [성령님] 안에서 성장하다가 육신에 의하여 완전해지려고 하는 어리석음에 대하여 경고하고 있습니다. ‘육신에 의하여라는 말은 ‘[성령님] 밖에서 성도 스스로의 힘으로라는 의미입니다.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님] 안에서 시작했다가, 이제는 육신에 의하여 완전해지려고 하느냐?

3:3

 

왜냐하면 바울은 성도의 육신 안에 조금도 선한 것이 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7:18)을 봅니다.

 

왜냐하면 내 안에 (정확히 말하면, 내 육신 안에) 조금도 선한 것이 거하지 않는다는 것을 내가 알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선한 것을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한 것을 어떻게 행할지는 내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7:18

 

왜냐하면 선한 일은 [하나님]께서 성도 안에서 시작하시고, 완수하시기 때문입니다. (1:6)을 봅니다

 

왜냐하면 너희 안에서 선한 일을 시작하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의 날까지 그 일을 완수하실 것, 바로 이것을 내가 확신하기 때문이다.

1:6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성도로 하여금 모든 선한 일 하나 하나에 열매를 맺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1:10)을 봅니다.

 

너희로 하여금 []께 합당하게 걷게 하셔서, 전적인 기쁨에 이르게 하시고, 모든 선한 일 하나 하나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앎이 늘게 하시고,

1:10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본을 보여주시고, 성도에게 아무 일도 스스로 하지 말라고 말씀하시는 이유는, 성도로 하여금 일하게 하시려고 성도 안에서 일하시는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시자 [예수 그리스도]이시자 [성령님]이신 분께서 성도 안에서 일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베드로 안에서 그리고 바울 안에서 일하십니다. (2:8)에서 바울이 말합니다.

 

(왜냐하면 베드로 안에서 효력 있게 일하셔서 할례를 받은 자들에게 보내는 사도직으로 이끄신 분, 바로 그분께서 내 안에서 강력하셔서 이방인들에게로 향하게 하셨기 때문이었다.)

2:8

 

[하나님]께서 성도들 안에서 일하는 권능에 의하여, [성령님]에 의하여 넘치도록 풍성하게 행하셔서 성도들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함으로 가득 채우십니다. (3:19, 3:20)에서 바울이 말합니다.

 

지식을 뛰어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게 하셔서,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의 모든 충만함으로 가득 채워지게 하시기를 간구한다.

3:19

이제 우리 안에서 일하는 권능에 의하여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 이상으로 넘치도록 풍성하게 행하실 수 있는 분께,

3:20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 믿는 자들 안에서 강하고 효력 있게 일합니다. (살전2:13)에서 바울이 말합니다.

 

이런 까닭에 우리가 또한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를 드린다. 왜냐하면 너희가 우리에게서 들은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너희가 받아들일 때에, 너희가 그것을 사람이 한 말로 받아들이지 않았고, 진실로 그것이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므로, 너희가 그것을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으로 받아들였으므로, 그 말씀이 더욱 더 너희 믿는 자들 안에서 강하고 효력 있게 일하기 때문이다.

살전2:13

 

[하나님]께서 자신이 참으로 기뻐하시는 일들을 원하시고 또 행하시기 위하여 성도들 안에서 일하십니다. (2:13)에서 바울이 말합니다.

 

왜냐하면 자신께서 참으로 기뻐하시는 일들을 원하시고 또 행하시기 위하여, 너희 안에서 일하시는 분이 바로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2:13

 

[하나님]께서 자신이 보시기에 참으로 기쁜 것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도들 안에서 행하십니다. (13:20, 13:21)에서 히브리서 기자가 말합니다.

 

이제 양들의 큰 목자이신 우리 [] [예수님], 영존하는 언약을 세우는 피에 의하여, 죽어 있는 자들로부터 다시 이끌어 내신 화평의 [하나님]께서,

13:20

자신이 보시기에 참으로 기쁜 것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너희 안에서 행하셔서, 너희가 그분께서 원하시는 것들을 행하는 모든 선한 일 하나 하나에서, 너희를 완전하게 하시기를 원한다. 영광이 그분께 영원무궁토록 있기를 원한다. 아멘.

13:21

 

{}께서 성도들의 모든 일들을 성도들 안에서 행하셔서 성도들에게 평강을 운명 지우실 것입니다. (26:12)에서 [성령님]의 이끄심을 받아 이사야가 {}께 기도하며 말합니다.

 

{}, 주께서 우리에게 평강을 운명 지우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께서 또한 우리의 모든 일들을 우리 안에서 행하셨기 때문입니다.

26:12

 

(1:26 ~ 1:29)에서 바울은 성도들 안에 거하시는 [그리스도] [하나님]께서 교회 안에 가득 채우시는 신비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하여 모든 사람 하나 하나에게 경고하고 가르치는 것은, 모든 사람 하나 하나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완전한 자로 나타내고자 함이라고 말합니다. 이 목적을 위하여 성도들이 그랬던 것처럼 바울도 바울 안에서 힘있게 일하시는 분의 일하심에 의하여 힘쓰며 수고한다고 말합니다.

 

곧 여러 시대와 여러 세대로부터 감추어져 왔으나, 이제는 그분의 성도들에게 드러난 신비를 교회 안에 가득 채우기 위함이다.

1:26

[하나님]께서는 이 신비의 풍성한 영광을 이방인들 가운데 자신의 성도들에게 알게 하시기를 원하신다. 왜냐하면 이 신비는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 곧 영광스러운 소망이시기 때문이다.

1:27

그분을 우리가 선포하여 모든 사람 하나 하나에게 경고하고, 모든 지혜로 모든 사람 하나 하나를 가르치는 것은, 우리가 모든 사람 하나 하나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완전한 자로 나타내고자 함이다.

1:28

이것을 위하여 나도 또한, 내 안에서 힘있게 일하시는 분의 일하심에 의하여, 힘쓰며 수고한다.

1:29

 

그러므로 바울은 (고후13:5)에서, 성도가 무슨 일이든지 행하기 전에, 자신이 믿음 안에 있는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 안에 계신지,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지를 스스로 점검하라고 권면합니다.

 

너희가 믿음 안에 있는지를 너희 스스로 점검하라. 그렇게 해서 너희 자신을 스스로 입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것을, 너희 자신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받은 자들이다.

고후13:5

 

[예수님]께서 본을 보여주신 대로, 성도는 자신 스스로의 힘으로 아무 일도 하지 말고, 모든 하나 하나의 일을 믿음에 의하여, 곧 자신 안에 거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급해주시는 생명을 받음에 의하여 행해야 합니다.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하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급해주시는 생명을 받는 것이 성도의 믿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