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2021년 01월

29

국내여행 강화 지석묘(江華 支石墓)가 자리한 강화 고인돌공원

인천시 강화군 하점면 부근리에 자리하고 있는 강화 고인돌공원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인돌인 강화 지석묘(江華 支石墓)를 비롯하여 다양한 고인돌들이 자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고인돌 왕국이라 할 만큼 세계에서 고인돌이 가장 많이 남아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강화도 고인돌은 동북아시아 고인돌의 흐름과 변화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유적이라고 한다. 강화 부근리 지석묘(支石墓)는 청동기 시대의 고인돌 유적으로, 탁자식 지석묘로 분류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인돌이며 현재 한국에 있는 북방식 지석묘 가운데 가장 크며 덮개돌의 무게가 약53톤이라고 한다. 고인돌은 청동기시대 부족장의 무덤이나 마을의 경계 또는 제단으로 사용하였던 것으로 강화도에는 약 160여 기가 남아있다고 하며, 강화 고인돌은 전북 고창ㆍ전남 화순의..

댓글 국내여행 2021. 1. 29.

28 2021년 01월

28

국내여행 할머니 모습을 닮은 강화 장정리 석조여래입상(江華 長井里 石造如來立像)

인천시 강화군 하점면 봉천산(奉天山) 아래에 자리한 강화 장정리 석조여래입상(江華 長井里 石造如來立像)은 고려시대의 석조불상으로, 두꺼운 화강암의 판석(板石)에 돋을새김으로 조각하였다. 석조여래입상의 얼굴표현ㆍ법의 층단식 처리ㆍ광배(光背)ㆍ화염문(火焰文) 등의 표현수법으로 미루어 고려시대 불상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어 11세기 경 입상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석조여래입상(石造如來立像)은 가까운 곳에 있는 장정리 오층석탑과 함께 고려시대 사찰인 봉은사지(奉恩寺地)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석조여래입상의 불상 높이는 2.82m에 전체 높이는 3.26m이고 평판적이고 선으로 조각하는 경향이 두드러진 불상으로, 전각 안에 모시고 있으며 보물 제615호이다. 얼굴에는 살이 올라 있고 눈ㆍ코ㆍ입의 표..

댓글 국내여행 2021. 1. 28.

27 2021년 01월

27

국내여행 서울올림픽공원의 다양한 조각 작품과 조형물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서울 올림픽공원은 다양한 쉼터와 볼거리가 가득한 도심 속 휴식공원으로, 각종 콘서트나 문화행사를 할 수 있는 야외무대와 능선을 따라 산책로 코스도 잘 가꾸어져 있다. 서울올림픽공원 내에는 또한, 별도 공간의 조각공원도 있지만, 조각공원 외에도 공원 곳곳에는 서울올림픽 관련 조각 작품과 조형물들이 다수 설치되어 있다. ‘88서울올핌픽’ (이탈리아 마우로 스타치올리(Mauro staccioli) 작품 수직적이면서도 수평적이고, 높으면서도 낮으며, 곡선이면서도 직선인 열린 형태가 움직임과 정지사이에서 의미를 만들어내는 작품이라고 한다. ‘제24회 올림픽대회’ (그리스 디오한디(Diohandi) 작품 제24회 올림픽대회를 기회로 고대올림픽의 이상을 재현한 작품으로, 오륜을 상징하는 ..

댓글 국내여행 2021. 1. 27.

26 2021년 01월

26

국내여행 산책하기 좋은 도심 속 쉼터, 서울올핌픽공원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서울 올림픽공원은 건강은 물론 마음의 여유까지 챙길 수 있는 도심 속 쉼터로, 43만여 평의 공원 곳곳에는 다양한 쉼터와 볼거리가 가득한 휴식공원이다. 서울올림픽공원은 ‘86 아시아경기대회’와 ‘88 서울올림픽’에 맞춰 1986년에 조성한 공원이며, 공원 내에는 ‘세계평화의 문’ 등 서울올림픽공원 9경(景)을 비롯하여 다양한 휴식공간과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다. 서울올림픽공원 내에는 각종 콘서트나 문화행사를 할 수 있는 야외무대를 비롯하여, 88놀이마당과 음악분수 등과 같은 휴식공간이 조성되어 있고 능선을 따라 산책로 코스도 잘 가꾸어져 있다. 많은 눈이 내린 것은 아니지만 하얀 눈으로 덮여져 있는 잔디 언덕이 마치 설원(雪原)을 보는 듯한 풍경을 보여주는 등 서울올림픽공원 설..

댓글 국내여행 2021. 1. 26.

25 2021년 01월

25

국내여행 서울올림픽공원 9경(九景) 둘러보기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서울올림픽공원은 ‘86 아시아경기대회’와 ‘88 서울올림픽’에 맞춰 1986년에 43만평 규모로 조성한 도심 속 공원이다. 서울올림픽공원에는 제1경 세계평화의 문을 비롯하여 엄지 손가락ㆍ몽촌해자 음악분수ㆍ대화ㆍ몽촌토성 산책로ㆍ나홀로 나무ㆍ88호수ㆍ들꽃마루ㆍ장미광장 등 올림픽공원 9경(景)이 있어 더욱 즐길거리가 많은 공원이기도 하다. 제1경 ‘세계평화의 문’은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 앞에 우뚝 솟아있는 상징 조형물로써, 높이 24m 폭 37m 전면 길이 62m의 규모로, 「88 서울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하여 건립되었다. 세계평화의 문은 세계평화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하며, 처마형태의 지붕과 단청 등 우리나라 전통사상을 표현하였으며, 양쪽 날개에는 고구려의 기백이 살아..

댓글 국내여행 2021. 1. 25.

22 2021년 01월

22

국내여행 고려(高麗)의 얼을 담은 고려천도공원

인천시 강화군 송해면 당산리에 위치한 고려천도공원은 민통선 안보관광코스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공원으로, 조국수호와 국난극복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조성하였다고 한다. 고려천도공원이 자리한 지역은 조선시대까지 개경에서 강화를 잇는 뱃길이 닿는 옛 승천포(昇天浦) 포구였다고 하며, 1만2천㎡ 부지에 공원을 조성하여 지난 2019년 11월에 개장하였다. 고려천도공원의 출입부는 고려 만월대의 출입문을 형상화한 천도문과 어가행렬도가 표시된 원형의 앉음 벽 광장을 조성하여 관광객들의 흥미를 자아 낼 수 있도록 하였다. 공원 내 나지막한 야산에는 북한지역을 조망하면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전망대가 있고, 인공폭포(겨울철이라 가동이 중단된 상태)를 포함한 수변휴게공간을 조성하였다. . 승천포(昇天浦)는 조..

댓글 국내여행 2021. 1. 22.

21 2021년 01월

21

국내여행 북한 땅이 눈앞에 바라보이는 월곶돈대(月串墩臺)와 연미정(燕尾亭)

인천시 강화군 강화읍 월곶리에 있는 자리하고 있는 월곶돈대(月串墩臺)는 한강과 임진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자리한 돈대로, 1679년(숙종 5년)에 강화유수 윤이제(尹以濟)가 정비한 돈대로 타원형을 이루고 있다. 월곶돈대는 월곶진(月串鎭)에 속한 돈대로 규모는 동서 폭 47m 남북 폭 38m이며, 돈대 안에는 연미정(燕尾亭)이 있으며 서쪽 하단부에는 월곶진의 문루(門樓)인 조해루(朝海樓)를 복원하였다. 월곶돈대 안에 자리한 연미정과 함께 강화 8경의 하나로 손꼽히는 이곳은 한강과 북한의 임진강이 하나 되어 서해로 흐르는 곳으로, 사방으로 딱 트인 전망과 함께 달밤의 경치가 더욱 아름다운 절경을 이룬다고 한다. 월곶돈대는 남으로는 염하(鹽河)와 연결되고 북으로는 조강(祖江)을 통하여 서해로 진출할 수 있는 곳..

댓글 국내여행 2021. 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