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이야기

1995년 영광포도원을 개원하고 많은 세월을 포도와 사랑에 빠졌다.(www.kangpodo.com)

13 2021년 01월

13

포도이야기 와인용포도

포도는 크게 유럽종과 미국종으로 나누지만 또 생식용포도(Table Grape)와 와인용포도로 나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와인을 와인용포도를 가지고 와인을 담은 정통유럽와인을 먼저 맛 본것이 아니고 머루와인이나 생식용포도를 가지고 만든 와인을 맛보았다. 그래서 와인 하면 달달한 맛이 나는 와인을 좋아한다. 그런데 와인전용포도로 만든 와인은 달달하기 보다는 텁텁하고 떪은 맛이 경우가 많아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입맛이 안 맞았다고나 할까? 그런데 점점 와인의 수입이 많아지고 와인맛을 많이 알아가기 때문에 생식용포도로 만든 와인보다는 와인전용포도로 만든 와인의 수요가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와인 브랜드중에 '로마네꽁쉬'라는 브랜드가 있다. 한병당 가격은 200~300만..

댓글 포도이야기 2021. 1. 13.

13 2021년 01월

13

포도이야기 유럽종포도-샤인머스켓

요즘 샤인머스켓의 열풍과 놀라운 판매가격 때문에 포도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조차도 포도농사를 하겠다고 뛰어든다. 샤인머스켓의 포도는 식감이 좋아서 참 좋은 포도로 알려지고 있고 비로소 유럽종포도의 맛을 소비자들이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포도는 크게 유럽종과 미국종으로 나뉜다. 미국종포도는 야생성이 강해서 비를 맞아도 잎에 크게 병이 오지 않고 포도껍질이 두텁고 씨앗이 단단한 것이 특징이다. 그에반해서 유럽종포도는 약해서 비를 맞으면 잎이 쉽게 망가지고 병이오고 포도껍질이 얇고 씨앗도 부드럽다. 그래서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서는 재배가 어렵고 그만큼 노력이 필요하다. 미국종의 대표적인 포도는 우리가 흔히 먹었던 켐벨이다. 또는 MBA(흔히 '머루포도'라부른다, 정식이름은 '머스켓 베리 에이'이다). 이렇게..

댓글 포도이야기 2021. 1.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