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이야기

1995년 영광포도원을 개원하고 많은 세월을 포도와 사랑에 빠졌다.(www.kangpodo.com)

15 2021년 01월

15

포도이야기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서 양분을 만들어 성장한다. 이 땅의 모든 동식물은 햇빛이 없으면 죽게 된다. 특히 꽃피고 열매맺는 식물들은 햇빛에 의한 광합성이 가장 중요하다 하겠다. 광합성 공식은 이미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무엇이 중요한 인자이고 사람이 관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이미 물 이야기하면서 설명했다. 그럼 광합성이 가장 중요한 시간대는 언제 일까? 하루중에 광합성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은 언제일까? 어느날 후배의 개업식에 가지고 갈 화분을 고르고 있었는데 너무도 화려한 화분이 눈에 들어왔다. 씨클라멘이라는 꽃이였다 붉은색의 꽃이 너무 화려하고 예뻐서 내것도 하나 사고 개업식에 가져갈 화분도 하나 구입했다. 개업한 가게에 가보니 정 남향의 건물인데 그 후배의 가게는 정 동쪽을 보고 있었다 정확히 1..

댓글 포도이야기 2021. 1. 15.

15 2021년 01월

15

포도이야기 식물의 키는 언제 자랄까?

식물의 키가 언제 자랄까? 식물이나 사람이나 밤에 잘 자야 키가 큰다고 하는데 식물의 키가 밤에 자랄까? 식물의 성장이 밤에 되기 때문에 밤에 하우스의 문을 닫고 가온을 해서 식물이 잘 자라도록 한다는 말이 맞는 말일까? 이런 질문 자체가 기득권에 대한 도전일까? 충북 옥천에 강의를 한 일이 있었다 식물의 성장이 밤에 되니까 식물을 관리할때 이렇게 이렇게 하세요! 라고 말을 했더니 어떤 분이 질물을 했다. "선생님 식물의 키가 밤에 큰다고 하시는데 그게 맞는 말인가요?" 네 저는 학교에서 배운대로 이야기 했습니다. 식물의 키가 밤에 크지 않나요? "네 제 생각과 달라서요" 아! 그럼 제가 오늘 가서 식물의 성장을 체크해보고 다음주에 와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렇게 답변하고 그날 저녁에 포도원에 도착해서 가..

댓글 포도이야기 2021.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