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이야기

1995년 영광포도원을 개원하고 많은 세월을 포도와 사랑에 빠졌다.(www.kangpodo.com)

21 2021년 03월

21

포도이야기 새싹

이제 4월이 되면 포도나무에서 새싹이 자란다. 풀이나 채소만 새싹이 아니라 나무도 새싹이 자란다. 새싹은 저장양분으로 자란다. 식물은 씨앗에서 새싹이 나온다. 식물은 외떡잎 식물이 있고 쌍떡잎 식물이 있다. 떡잎은 무엇일까? 씨앗속에 저장된 양분으로 자라는 것이 떡잎이다. 잎이 나오고 뿌리가 나오기 까지 저장양분으로 자란다. 그리고 뿌리가 내리면 그때부터는 뿌리에서 양분을 흡수하여 자라게 된다. 식물의 성장을 보면 오묘하다. 어떻게 그렇게 자라도록 만들어졌을까? 신기하다. 포도나무도 새싹이 자라면 그렇게 예쁠수가 없다. 포도나무도 그 새싹을 떡잎이라 한다. 씨앗에서 나오는 새순도 떡잎이라 하고 나무에서 저장양분으로 자라는 잎을 떡잎이라 한다. 그러면 나무의 떡잎은 잎이 몇장일까? 포도나무의 떡잎은 잎이 ..

댓글 포도이야기 2021. 3. 21.

04 2021년 03월

04

나의 이야기 약속

어린아이는 꿈을 먹고 산다고 했다. 그 꿈은 어린아이가 아니여도 누구에게나 기대를 하게 되고 열심히 꿈을 이루기 위해서 살아간다. 오래전에 멋진꿈을 꾸었다. 세상이 험하고 힘들어도 하는 일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아도 누군가를 의지하고 살아가는 것은 정말 큰 힘이 된다. 그 대상이 사람이든 신앙이든 아니면 아내이든, 친구이든, 형제이든, 누군가 의지할 사람이 있다는 것이 큰 힘이 된다. 참 어려운 시기에 그것을 헤쳐나가는 것은 외로운 싸움일 수 있다. 그러나 누군가 의지가 된다면 그길은 가벼워지고 고비를 넘기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2021년 3월 3일은 내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날이다. 내인생의 약속이 이루어진 날이다. 그 어떤 설명으로도 할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 나만의 기쁨이, 각자에게..

03 2021년 03월

03

포도이야기 봄, 포도농사를 준비한다.

봄이 되면 포도원은 바빠진다. 해마다 입춘이 되면 포도원에 농사가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포도나무는 지난해에 자란 가지에서 열매가 나온다. 지난해 여름에 꽃눈이 만들어지고 여름과 가을을 거쳐서 새해를 맞이하여 꽃눈이 발달하여 4월이 되면 눈이 발아하여 새싹이 나오고 그 새싹속에 꽃송이가 나온다. 보통 포도의 꽃은 한송이에 적게는 300여개 많게는 1,000여개의 꽃이 핀다 그꽃이 모두 수정이 되면 문제가 많다. 그래서 한송이에 대립종(대립종은 한 알의 무게가 15g정도 이상의 포도를 말한다.)은 30알 전후, 중립종은(중립종은 포도 한 알의 무게가 10g전후의 포도를 말한다.)60알~80알 정도, 소립종은 (소립종은 포도 한 알의 무게가 5g전후의 포도를 말한다.)100알 전후로 수정이 되고 나머지는 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