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요법

ililsin7 2010. 1. 13. 14:22

♠ 흰머리는 모발의 색갈을 결정짓는 멜라닌 세포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인체의 모발과 피부에는 멜라닌세포라는 색소세포가 있어 색갈을 띠게 되는데 노화 등의 요인에 의해 이 세포가 파괴될 경우 색갈이 비정상적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현재까지는 유전성, 영양상태 불균형, 자가면역 이상, 정신적 스트레스 등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는데 젊은 층에서의 흰머리는 90%가 유전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나머지 10%는 몸에 이상 질환이 있거나 정신적 스트레스와 영양불량 등을 꼽을 수 있다.
머리카락은 두피에서 멜라닌 색소가 공급돼 검은 색을 띄게 됩니다. 그러나 이 멜라닌 색소가 모근에서 머리카락에 잘 붙지 않으면 흰머리가 됩니다.
대부분 유전이 원인이지만, 갑상선 계통의 질환이나 빈혈, 피부병 같은 염증성 질환 때문에 흰머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도 큰 원인중 하나입니다.

◆ 흰머리 방지 한방 식이요법
▶ 검은깨를 볶아 가루내어 환으로 만들어 먹는다
▶ 음식에 참기름을 많이 넣어 섭취한다.
▶ 콩으로 만든 두유, 두부 등을 많이 먹는다.
▶ 몸이 허약한 사람들은 우유, 멸치 등을 먹는다.
▶ 구기자, 녹차, 하수오, 복분자를 차로 만들어 마신다.
▶ 가장 좋은 방법은 스트레스에서 해방되어 편안한 마음 가짐이다.


♣ 들깨, 참깨 강정을 만들어 수시로 먹는다.
♣ 볶은 콩을 하루에 한 주먹식 먹는다.
♣ 두유와 매실즙을 섞어서 마시거나, 두유에 식초를 타서 마셔도 좋다.

♠ 신이 허하여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가 연약한 데, 천식(폐신허증) 머리카락이 일찍 희어지는 데, 연주창(결핵성 경부 림프선염) 등에 좋고, 몸이 허약한 사람과 동맥경화증 예방에도 좋고, 살이 찌게 하며 머리칼을 검게 하고 천식을 낫게 한다. : 호두 하루 9 ∼ 18g을 달임약 ㆍ 가루약 ㆍ 알약 형태로 먹는다.

♠ 간과 신장에 작용해 기능을 활성화하고 생식능력을 강화한다. 노화현상을 지연시키고 모발을 검게하며 피부를 광택 있게 한다. : 하수오 하수오 30g ㆍ 달걀 흰자 ㆍ 현미 10g ㆍ 파와 생강 소금 등으로 죽을 쑤어 매일 간식이나 주식으로 먹거나 차로긇여 먹는다.    
산딸기(복분자) ㆍ 황정 ㆍ 우슬 ㆍ 생지황

♣ 고부주 탕
허로병을 치료하고 허한 것을 보하며, 머리털을 검게 하고 얼굴 빛을 좋게해 준다.

출처 : 대장금 약선원
글쓴이 : 약초 원글보기
메모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