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선요리

ililsin7 2011. 10. 2. 09:29
<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theme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webfont/HYmodern2.css type="text/css" />

 

 

 

 

여행을 다니다 보면 곳곳에서 율리(栗里), 율치(栗峙), 밤재 등을 만나게 되는데 그것은 우리나라의 구석구석에 밤나무가 많았음을 말해주는 것 같다. 34.5%의 탄수화물을 가지고 있기에 도토리와 함께 식사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과실이며, 그렇기에 예로부터 흉년을 대비한 겨울나기의 구황식품으로 밤만 한 것이 없었다고 한다.

 

 

밤은 그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며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신장을 이롭게 하므로 강장이나 양생에 좋은 식품이다. 노인이 말린 밤을 익히지 않고 날마다 먹으면 허리를 튼튼하게 할 수 있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기를 돋워주고 잇몸을 튼튼하게 하고 장도 튼튼하게 할 수 있다. 설사를 할 때는 생밤을 대추와 함께 넣어 죽으로 쑤어 먹고, 근골을 강하게 하거나 혈액순환을 시켜 지혈을 할 때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반그늘에서 말려 가루로 만들면 소화흡수에도 좋으니 필요하면 아무 때나 먹을 수 있어 좋다. 삶은 밤 20개를 불린 찹쌀 1컵과 같이 죽을 쑤어 먹으면 만성설사에 효과가 있고, 곶감과 함께 죽을 만들어 먹으면 달콤하니 맛도 좋고 어린아이들의 설사를 멈추게 하므로 곶감과 함께 저장해두었다가 이용하면 좋겠다.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에는 조률미음(棗栗米飮)이라 하여 말린 밤 20여개와 굵은 대추 30여개에 인삼 닷 돈을 더해 찹쌀이나 차조로 죽을 쑤어 먹으면 기운을 나게 하는데 최고라고 하였으며, 9월 9일에 먹는 떡으로 수박씨와 잣을 얹은 밤떡(율고栗糕)에 관한 기록도 있다. <동의보감>에도 ‘밤이 과실 중 가장 몸에 좋고, 특히 뜨거운 잿불에 진이 날 정도로 구워 먹어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중국의 의서인 <본초강목>에도 ‘생밤이나 찐 밤보다는 군밤이나 기름에 튀긴 것이 몸에 좋다. ...... 또한 밤 껍질을 꿀에 개어 바르면 피부를 수축하게 해서 노인의 얼굴에 있는 주름살을 펴게 한다.’고 적혀 있다. 율피가 천연의 비누나 화장품을 만들어 쓰는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었나보다.

 

빙허각이씨의 <규합총서>에는 저절로 떨어진 밤을 물에 담가 뜨는 것은 버리고 잠깐 널어 물기가 없거든 독에 넣되 모래를 볶아 식거든 모래 한 벌 깔고, 밤 한 벌 깔아 채워 넣은 후 낙엽으로 위를 덮고, 그릇을 덮어 황토로 봉하여 두되 술독 근처에 두지 않는다며 벌레에 약한 밤의 저장법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규합총서 속 내용이 아니더라도 이웃의 할머니들이 도기에 밤을 담아 땅속에 묻어 다음 해 여름까지 두고 드시는 걸 보면 우리는 지혜로운 조상을 가진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밤은 너무 많이 먹으면 기의 소통을 막을 수 있으며 장에 가스를 생기게 한다. 소아의 변비를 부추길 수도 있고 몸에 습이 있어 생기는 허리와 다리의 통증에는 조심해서 먹어야 한다.

 

 

며칠 후 친정어머니께서 오신다고 하신다. 머리가 희끗희끗해지는 나이가 되어서도 늘 걱정들을 일만 하고 다니는 딸이라서 죄송한 터에 어머니를 위해 대추랑 인삼을 넣고 밤죽이라도 끓여드려야겠다. 언제라도 ‘엄마’라고 부르면 웃으며 답하시는 어머니가 오신다니 벌써부터 설레면서 기분이 좋다.

 

한국농정신문에 나온 기사로 보기 → http://www.ikp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2621

 <이 자료는 비상업적인 용도를 위해 인용, 복제할수 있습니다. 다만, 출처(출처:약선식생활연구센터 http://blog.daum.net/yacksun)를 반드시 밝혀 주시기 바라며 개작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 : 약선식생활연구센터
글쓴이 : 膳家 원글보기
메모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