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2013년 이전)/두루누리 기자세상

방송통신위원회 2009. 11. 2. 10:11

 

최근, 휴대폰을 구매할 때 유심카드 비용으로 만원정도를 추가로 지불하신 적이 있으세요?

“유심카드가 없으면 TV를 꺼라”, “친구의 최신폰을 내 폰으로 만드는 기술” 이런 TV 광고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유심카드에 대해 아직도 잘 모르시나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유심카드라면 내가 전문가”라고 자부하는 KT 홍보실의 함영진 대리와 유심카드 사용자 이은채(23, 서울) 씨를 만나 유심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질문 : 유심카드를 출시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답변 : “USIM카드는 3세대 이동통신(WCDMA) 단말기에 가입자의 식별을 위해 필요한 장치입니다. 광고에서도 보셨듯이, 기존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던 가입자 정보들이 이젠 유심에 등록되어 사용하기 때문에, 휴대폰을 교체해도 기존의 유심을 끼우면 새로 입력하지 않아도 예전의 휴대폰 정보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질문 : 유심카드 사용 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답변 : “교통/뱅킹/증권/신용카드/멤버십 서비스 혜택을 휴대폰 하나로 누릴 수 있습니다.

유심 뱅킹 서비스의 경우 은행 카드 없이도 휴대폰만 있으면 CD/ATM으로 현금 출금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질문 : 유심카드의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 “유심카드는 통신칩과 금융칩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통신칩은 전화, SMS, 데이터 서비스 등 통신 서비스를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가격은 7,700원입니다. 금융칩은 통신칩의 기능에 유심을 사용한 금융서비스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가격은 9,900원입니다” 

 

질문 : 유심카드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다는 편리함도 있지만 휴대폰 분실 시 위험부담도 크지 않을까요?

답변 : “유심 금융서비스는 고객의 PIN(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서비스에 PIN을 설정해 놓으면 분실 시에도 PIN을 입력해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또한 분실했을 시에 고객센터로 분실신고를 하면 타인의 분실 단말 사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질문 : 유심카드에 대해서 언제부터 아셨고, 언제 가장 많이 사용하시나요?

답변 : “2008년 8월 휴대폰을 새로 구입하면서 알게 되었고,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질문 : 유심카드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답변 : “휴대폰은 남녀 누구나 손에 항상 들고 있으니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굳이 가방 속 지갑을 찾지 않아도 되고, 여자들은 보통 지갑 속에 카드를 많이 넣고 다니기 때문에 교통카드를 찍을 때 “다시 한 번 ~”이라는 안내방송을 자주 듣게 되는데 유심을 이용하면 이같은 안내방송을 듣지 않아도 돼서 좋습니다. 또 기기변경 할때도 유심카드만 넣으면 개통가능하고, 통신사 홈페이지에서도 기변이 가능하니 대리점에 가지 않아도 됩니다.” 

 

질문 : 유심카드를 이용하시면서 느꼈던 불편한 점은 무엇입니까?

답변 : “청소년의 경우 부모님 명의로 휴대폰을 개통하고 성인이 된 뒤 자신 명의로 변경을 하잖아요. 그런데 유심은 명의 변경이 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유심을 새로 구입해야 되고 기존의 것은 쓸모없게 되니 낭비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유심카드의 티머니를 충전할 때 특정 은행에서만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불편합니다”

 

그 외에도 은채씨의 유심카드 후기를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은채아씨의 영원한 청춘사업(http://blog.naver.com/leunchael/110043546069)’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휴대폰은 통화만 잘 터지면 그만”인 시대는 이미 옛날이 돼 버렸다. 휴대폰에 장착된 카메라로 사진이 찍히는 게 신기했던 게 엊그제인 것 같은데 이젠 휴대폰으로 모든 결제가 가능한 시대가 도래 했다. 앞으로 휴대폰은 또 어떠한 변신으로 우리를 놀라게 할까? 유심카드와 함께, 휴대폰과 함께하는 놀라운 세상을 또 한 번 기대해 본다.

 

* 유심카드 등록법 !
새로운 단말기를 구입하면, 대리점에서 전산을 통해 USIM 변경 처리를 해 준다. 유심 구매 고객은 유심을 단말기에 꽂은 뒤, 단말기를 켜고 번호 등록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번호 등록 절차 중 비밀번호에 *147359*682*을 넣으면 자동으로 등록되어 사용할 수 있다. (KT 제공)

 

 

 

 


 

 

선진국에선 이미 20년전에 심카드 사용했는데..
네 우리나라 국민들도 더욱 많은 사람들이 USIM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게 되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http://usimchip.co.kr/pkc0415 둘러보세요^^
현재 일본에 살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오래전부터 이방식을 채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NTT DOCOMO를 사용중인데...FOMA 카드라고 부르죠...
FOMA 카드를 친구의 전화기에 꼽으면 그 전화기에 제 전화기 단말기정보가 입력되어...
제 휴대전화가 되어버리죠...^^
밧데리가 없을 때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모 통신사 CF와 비슷한 상황이네요 ㅎㅎ
저두 이제 유심카드로 편리한 통신생활 하려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둘러보세요^^홈페이지 http://usimchip.co.kr/pkc0415
굳이 유심이 아니라도 아시다 시피 저런 서비스는 다 되는데, 아무래도 3G폰을 부각시키고 2G폰을 억제시키는 느낌이 드네요 ㅠㅠ
유심이라면 남의 폰을, 혹은 새롭게 폰을 바꿔도 데이터를 이동할 필요없이 유심만 갈아끼우면 되는데... 이런 방법이 유심서비스 말고 다른 서비스가 있나요?? 있다면 알려주세요.. ^^a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 외엔 없는걸로 아는데.. ^^
좋은 정보 부탁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http://usimchip.co.kr/pkc0415 무료로폰요금줄이세요^^
좋은정보 잘보았습니다
^^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셨길 바랍니다.
그냥 기술이 발전했는가보다 했는데 역시 사람은 관심을 갖고 찾아봐야 잘 알게 되네요
^^ 맞습니다. 관심만 있으시고 안 찾으면 우물안의 개구리가 되겠죠.. 두루누리는 방송,통신 관련 다양한 정보들이 올려져 있습니다. 자주 들려주시구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셨길 바랍니다.
버스는 되고 지하철은 안되고 하는겨우가 있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