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dongking - THINK EDUCATION

oooo를 일생동안 찾는 사람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오해와 진실1

댓글 0

자녀교육자료

2011. 12. 28.

 

  안녕하세요? 지난 12월 20일부터 연초에 이르기까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자녀교육 지도자료를 거시적인 안목으로 볼 수 있도록 준비를 하였습니다. 미래사회에서 요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일들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많은 국내외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지적하듯이 미래사회는 창의적 인재를 요구합니다.  21세기는 지식을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사회가 아니라 가지고 있는 지식을 잘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내는 능력을 발휘하는 창의적 인재를 요구하는 사회입니다. 이러한 인재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타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 이른바 자기주도 학습능력입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서울시교육청<교육과학기술부 특별교부금>의 위탁과제로 수임받아 제작한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 학습’ (2010.10)내용을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소개하는 내용들을 충분하게 소화하여 귀여운 자녀에게 알맞은 방법을 탐색하여 보십시오.  감사합니다. 2011.12.28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 학습 6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오해와 진실1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주도학습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널리 퍼져있는 오해들을 바탕으로 자기주도학습에 대해 보다 명확히 이해하자.

 

 

자기주도학습은 타인의 도움 없이 혼자 하는 것이다? No!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학생 자신 스스로 열심히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오해하는 부모와 교사들이 상당히 많다. ‘공부는 학생이 하는 것이니까 학생 혼자 잘하면 되는 것 아니야?’라는 책임 회피적인 생각은 학생을 자기주도 학습자로 성장시키기 어렵다.

자기주도 학습자가 선천적인 성향이라고 보는 연구(Kagan & Snidman, 1991)도 있지만, 아동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태어났다 하더라도 성인에게서 받는 피드백의 종류에 따라 전혀 다른 양상이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연구가 있다(Dweck, 2000).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기 위해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적절한 공부전략을 사용하는 등 학생 혼자 노력하는 유형과 학생이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동안에 부모의 도움과 지지가 제공된 유형을 비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인, 특히 부모의 도움과 지원이 자기주도 학습자를 키우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부모의 도움과 지지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A)와 제공되는 경우(B)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차이

A유형의 경우 학생 혼자서 자기주도 학습자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부모가 공부에 무관심하다거나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고, 부모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강요할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은 자기주도 학습자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설령 자기주도 학습자로 성장해 나간다 할지라도 외부의 환경에 의해 쓰러지거나 영향을 받기 쉽다.

 

 

 

하지만 B유형은 학생이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과정을 부모가 칭찬과 격려로 지지해주고, 학습 자료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거나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해준다. 따라서 A유형에 비해 안정적이고 외부 환경에 쉽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기주도 학습자는 학생 혼자 스스로 되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어렸을 때부터 부모의 적극적인 도움과 지지가 필요하다.

 

 

출처 : 교육과학기술부>주요정책>기본계획 - 자기주도 학습지침서(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 학습) 2010.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