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변호사의 미국 이민생활

미국 현지변호사/공인회계사의 미국 이민생활, 교육, 사업및 이민정보

미국 이민 생활 마흔 일곱번째 이야기- 미국 투자 이민 이야기

댓글 2

미국 비자/투자이민

2013. 1. 6.

Utah

                                                                                                                                                        

미국 이민 생활 마흔 일곱번째 이야기

미국 투자 이민 분석

 

미국에 일시적으로 체류하기 위해서는 체류 신분이 필요 하다. 가령 학생 신분, 투자 신분, 취업 신분등이다. 하지만 미국에 영구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미국 영주권(Green Card)이 필요하다. 또한 대학의 학자금 융자나 장학금등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미국 영주권이 필요 하다.

 

미국 영주권의 취득은 가족이민과 취업이민의 양대 산맥으로 나뉘어진다.   취업 이민은 5섯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투자 이민이 있다. 투자 이민은 일정한 금액을 미국에 투자 하면 임시 2년짜리 영주권을 받고, 2년이 되기 90일 전에 정식영주권을 신청하여 영주권을 받는 제도 이다.

 

1) 첫째, 투자 이민에도 개인이 사업체를 설립하고 일정금액(도시지역 백만불이상, 교외 오십만불이상)을 투자하고 10명 이상을 고용하는 경우,  

 

2) 둘째, 미국 이민국에서 허가한 리저널센타를 통하여 어떤 프로젝트에 일정 금액을(도시지역 백만불이상,교외지역 오십만불이상)투자하면, 2년짜리 임시 영주권을 이민국에서 심사후 부여하고, 2년 되기전에 정식 영주권을 신청하면, 역시 이민국이 심사하여 영주권을 준다. 그리고 대개 5~6년 후에 투자한 금액을 회수 받는다.

 

 

위의 예 가운데 오늘은 두번째, 리저널 센터를 통한 투자이민을 점검해 보자.    

리저녈 센터는 미국 지역 개발 계획을 미국 이민국으로 부터 승인을 받고 투자자를 모집 한다.    하지만 개발개획에 대한 위험 부담은 모두 투자자가 지게 된다. 즉 수익성이 없는 사업에 리저널 센타가 투자금을 모아서 운영 하게 되면, 나중에 투자자에게 돌려줄 돈(백만불, 또는 오십만불)이 없게된다.   또한 이민국에서 처음에 부여한 임시영주권의 정식 영주권 전환도 거절하게 된다.

 

즉 리저널 센터를 잘못 선정하는 경우는 영주권도 못따고, 돈도 날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다. 그래서 전문가에게 그 사업성을 분석하여 추후 영주권 취득및 자금회수를 컨설팅 받으면 리스크가 많이 줄어 들게 된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리저널 센타나 투자이민 판매 업체의 말만 믿고, 미국 현장도 방문하지 않고, 컨설팅도 받지 않고, 그냥 백만불, 또는 오십만불 더하기 기타 비용( 대략 $65,000: 리저널 센타 핸정비 $45,000, 변호사비 $20,000, 기타) 을 과감히 지불한다.

 

지불 하는 이유는 남의 말에 현혹되어, 단순히 일시적으로 투자하여 영주권도 따고, 원금도 회수하는 더없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 한다.   많은 분들이 투자해놓고 나중에 나한테 문의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다.   그래서 내가 사업하는 프로젝트의 예측 회계 재무제표(Projections), 또는 사업성 분석을 해보셨냐고 물어보면 전부 안하셨다고 한다.  미국의 사업을 현지에 있어서도 예측하기가 쉬운일이 아닌데, 어떻게 한국에서 대략 남에 말만 듣고, 그리 큰돈을 투자 하는지 이해 할 수가 없었다. 나역시 사회생활을 대기업, 법률회사등에서 25년이상 해왔지만, 사업의 예측은 어려운 과목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최소한의 점검, 즉 회계서류,사업 분야, 자본금 구조, 투자자중 은행 개입 여부, 지역분석은 기본이다.   

 

나중에 투자이민으로 리저널 센타에 투자 하였다가, 영주권을 못따고, 자금도 회수 못한경우 리저널센타를 대상으로 소송을 벌이는 일이 많다. 처음부터 철저히 따지면 되면 이러한 일을 방지 할 수 있게 된다.    자녀 교육등으로 미국의 영주권 취득을 하려는 것은 좋지만, 되지도 않는 일에는 투자 하여서는 안된다.

 

미국에는 이민국에서 승인한, 대략 240여개의 리저널 센타가 있다.  이 리저널 센터가 세운 사업 프로젝트가 전부 성공하진 않는다.   사업이 어느정도 계획 대로 진행 되어야만 이민국의 영주권 조건을 맞추므로 투자자에게 이민국에서 영주권을 주는것이다.

 

투자이민의 목적은 제일 핵심은 미국의 고용 창출이다.   그래서 고용 창출이 일정 기간 지속 되면 대략 이민국의 조건이 맞게 된다. 하지만 투자자당10명씩 고용 창출이라는 조건은 쉬운 조건이 아니다.

 

반면에 좋은 사업에 투자하면 이보다 더 좋은 영주권 취득 방법은 없다.   단지 주식투자로 영주권도 받고, 원금도 회수하니 말이다.    또한 성공하는 사업도 많이 있다.   투자이민을 통하여 영주권 취득도 해마다 급속도로 늘어 나고 있다.   여짓것 중국이 투자 이민 1위국가 이다. 그다음이 한국 이다  그리고 그 다음 영국, 대만 순이다.

 

미국 영주권은 본인이 노력하고, 정직한 이민 전문 변호사를 만나면, 누구든지 취득할 수 있다.  투자 이민분야도 그러하다.   하지만 사전에 분석하지않으면, 영주권도 받지 못하고, 돈도 회수 하지 못하게 될수 있다.

 

투자 이민의 법률 요건및 안내는 제웹사이트에 나와 있습니다. 참고 하시가 바랍니다.

 

        

   U.S. Immigration Law Offices of Eui Suk Suh        

 

      Eui Suk Suh, Attorney and Counselor at Immigration Law             

      미국 이민법  변호사  서  의  석    

      

       [비밀보장(Attorney-Client Privilege)]

 

      홈페이지www.kevinsuh.com

       홈페이지를 방문 하시면  이민법에 관한 많은 정보를 접하실수 있습니다

 

본글은 일반적인 정보제공이고 법률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따라서 고객과 저희와의 계약없이 본글에 의존 하여 행해진 일에대해  법률 사무소에서는 아무런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