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변호사의 미국 이민생활

미국 현지변호사/공인회계사의 미국 이민생활, 교육, 사업및 이민정보

미국 이민 신청 기본 사항 점검

댓글 0

미국 비자/이민상담

2013. 8. 16.

 

미국에서 이민 방법

 

미국 입국은 한국에서 비자(학생 비자, 또는 사업 비자) 받고 입국 하던지, 관광 비자(B-2) 입국 하여 6개월 체류를 받고 미국내에서 체류신분(학생 신분, 또는 사업 신분, 또는 한국에 회사를 소요 하고 있다면 주재원 비자등)으로 변경하고 미국에 체류 하면서 스폰서를 구하여 영주권을 신청 하면 된다. 대개 이러한 방법으로 미국내에서 영주권을 취득하는 경우가 대략 50%가 넘는다.

 

하지만 영주권을 따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종류에 따라서 1년에서 15년이 걸리기도 하고, 심지어는 15년이 지나도 아직도 영주권이 없는 분들이 많다. 내경험으로는 영주권은 반드시 따야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자녀의 대학 진학 직업 선택의 자유등 미국에 사는 가장 중요한 사항이 영주권과 직결된다.

 

미국입국전에 이민 변호사를 선임하고 영주권 딸때까지 자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행 등 기타 비용은 과감히 쓰거나, 사업체에 투자를 바로 결정 해서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사전 답사를 위한 미국 여행의 경우도, 미리 이민 변호사의 상담을 받고, 미리 연구를 하시어, 어떠한 부분을 조사할것인지를 사전에 계획하여, 여행하는것이 시간낭비를 줄일것이다. 

 

    

 

  1. 체류 신분 확보

 

1)      신분 변경

미국에 들어와서 머물다가 본래 입국할 공항에서 받은 신분 다른 신분으로 바꾸는 것을 체류 신분 변경(Change of Status)이라 한다. 체류 신분 변경은 합법적인 체류 신분을 가진 사람이라면 체류 신분 유효 기간 내에 있다. 체류 신분 변경을 했던 사람도 다른 신분으로 변경할 있다..

2)      신분 변경이 불가한 경우

체류 신분을 변경할 없는 사람이 있다. 선원비자, 약혼자 비자를 가진 사람들이다. 미국 비자 없이 단순히 비행기를 갈아타기 위해 (Transit) 입국한 사람도 체류 신분 변경 신청을 없다. 무비자로 입국한경우는 시민권자의 배우자, 부모, 미성년자 자녀는 바로 입국후 일정기간 지난후 영주권 신청이 가능할 수도 있다.

 

3)      제한이 있는 경우

제한적으로 체류 신분 변경 신청을 없는 사람들도 있다. J (문화 교류) 비자/신분이나 M (직업교육) 신분을 가진 사람들은 마음대로 신분 변경을 없다. J 신분 소지자가 2년 거주 제한이 있는경우, H, L, 또는 영주권을 받기 위해서는, 비자 면제 허가를 받거나 또는 한국으로 돌아가 2 이상 체류 원하는 신청해야 한다. M신분 소지자는 유학생(F-1)이나 단기 취업 신분(H-1B)으로 변경할 없다.

 

4)      비자 신청의 경우

비이민 비자(Nonimmigrant Visa) 중에는 한국 주재 미국 대사관에 비자 신청을 위해 미국에 있는 이민국의 승인을 먼저 받아야 하는 비자가 있다. L (주재원), H (단기 취업), O (특기자), P (운동, 연예인) 비자가 그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비자를 받으려면 반드시 먼저 이민국의 승인을 받고 허가서를 미국 대사관 영사과에 제출해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먼저 인터뷰 날짜를 예약하고 인터뷰 날에 비자 신청서와 각종 참고 서류를 지참하여 제출한다.

 

E (무역인, 소액 투자자) R (종교인) 비자의 신청은 미국 대사관 영사과에 직접 신청하여 받아야 한다. 이민국의 사전 허가가 필요 없다. 비자 신청서와 관련 서류들을 미국 대사관 영사과에 먼저 접수하면 영사과에서 심사 , 인터뷰 날짜를 통보해 온다.

 

미국에 체류하면서 체류 신분 변경 없이 한국에서 비자를 직접 받겠다고 이민국에 신청할 수도 있다. 신청 양식 I-129 한국 영사관에서 받겠다는 표시를 하면된다.  L. H., O, P 비자의 경우는 가능하다.

 

 

 

 

  1. 영주권 허가 신청

영주권은 미국 내에서 체류 할 수도 있고 여행 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미국 군대도 지원 할 수 있다. 물론 영주권자는 영주권 자체가 일을 할 수 있다는 증명서기 때문에 노동허가 신청이 필요 없다. 다만 해외에 오랫동안 여행이 필요한 경우는 재입국 허가서(I-131) 신청 하면 2년 동안  해외에서 장기 체류 할 수 있다.

 

1)  가족 이민 신청

영주권을 신청 하기 위해서는 우선 영주권 허가신청(Immigration Petition)을 하여야 한다. 가족이민의 경우는 I-130으로 신청 후 우선일자가 도래 하면 그때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다. 다만 시민권자의 배우자, 미성년자자녀, 및 부모는 영주권 허가 신청(I-130) 및 영주권 신청(I-485)을 함께 제출 할 수 있다. 

 

2)  취업이민 신청

취업이민의 경우는 I-140으로 신청 후 승인이 되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다. 투자 이민(일반적으로 100만불 이상 투자)의 경우는 I-526을 써서 이민 허가 신청을 하고, 종교인의 경우는 I-360을 써서 신청 한다. 

 

 

3)  영주권 신청

I-485(영주권 신청)를 접수하면 신분 조정 (Adjustment of Status) 상태 가 되어 기존의 신분을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가족 초청이던 취업 영주권 신청이던 I-485 접수 때까지 신분을 유지해야 한다는 말은 이 때문이다. 하지만 만약을 대비 신분 유지는 계속 하는 것이 좋다.(영주권 신청이 거절 되었을 경우를 대비 하여……)

 

 

 

                           Law offices of Eui Suk Suh 

 

 

                          홈페이지:www.kevinsuh.com

 

 

 

          본글은 일반적인 정보제공이고 법률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따라서 고객과 저희와의 구체적인 상담없이 본글에 의존하여 행해진 일에 대해  법률사무소에서는 아무런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