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변호사의 미국 이민생활

미국 현지변호사/공인회계사의 미국 이민생활, 교육, 사업및 이민정보

미국 이민생활: 이민 사기 방지 방법 IV

댓글 0

미국 비자/이민상담

2013. 8. 18.

 

 

 

미국 이민생활: 이민 사기 방지 방법  IV

 

이민 와서 사기는 당하지 않으려면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전문가와 상담 하는 일이 제일 중요 하다.   대개 손님들은 거의 전화를 많이 하신다. 그리고 무료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기존 의뢰인의 업무를 하여야 하고, 이민국도 방문해야 하고, 사실 변호사가 할일이란 정말 많다.

 

만일 변호사가 직접 일을 하지 않고 직원에게 시키거나, 기존 일이 없어서, 하루종일 새로운 손님의 전화 오기만 기다리는 경우는 손님이 전화 하면 친절히 답변 하지만, 친절한것에 속아서 계약을 덜커덕 하고나서, 나중에 문제되는 수도 있다.  왜냐하면, 변호사란 직업이 직접 의뢰인의 업무를 해야만 하기 때문이다.물론 form을 작성 하거나, 간단한 리서치의 경우는 직원이 할수 있지만, 그외에 대부분의 법률 업무는 변호사가 직접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EB-1이나, NIW의 경우는 Package를 검토하고 또 검토해도 항시 마음속에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이분야는 법률적인것도 중요하지만, 증거 수집을 방대하게 하고, 이것을 잘 프레젠테이션해야 하기 때문에 이민국에 보내기 직전 까지도 리뷰를 하게 된다. 마치 시험을 볼때 종칠때까지 문제를 푸는것과 같은 기분이다.

 

손님들은 간단한 질문이라고 변호사와 무료로 통화를 하고 싶어 하시지만 이민법은 거의 간단한 일이란 없다. 모든 상황을 듣고 분석 하여야 하며, 또한 바로 답을 못내리는 경우는 별도의 리서치를 하여야 한다. 더더욱 기존의뢰인의 업무를 하다가, 갑자기 전화를 받다보면, 업무의 리듬이 흣뜨러지기도 한다.  그래서 나의 경우는 email로 질의 하는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시간이 날때 점검하고, 간단한 질문은 바로 답변을 드리고, 상담이 필요한 경우는 상담을 받으시라고 권한다. 그래야만 나에게 맏기신 의뢰인들의 일을 실수 없이 처리할수 있게 된다.

 

우선 손님들 자신이 해당 분야에 스스로 공부를 하고난후, 전문가에게 상담을 하시길 권한다. 그리고 사례가 중요한 경우는 2 곳 이상의 변호사에게 물어서 결정 하시길 권한다. 사기를 안당하려면, 기본적인 이민 상식을 공부 하여야 한다. 저의 웹사이트만 보아도 이민법의 기초는 알 수 있다. 웹사이트의 내용과 다를 경우, 다르게 상담해준 사람에게 이유를 물어 보고 확인 하여야 한다. 신분에 관한 문제는 아무리 중요성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수십만불, 때로는 백만불이넘는 투자 이민건도 무료 상담만 받고 의사 결정을 하시는 분을 많이 본다. 대개 사기를 당하신 손님에게 왜 그런 사람에게 의뢰 했느냐고 물으면, “그런지 몰랐지요, 믿었지요, 아는 사람이 소개 해서요.” 의 대답이 제일 많은 편이다.

 

본인 스스로 공부하고, 전문가 2~3명에게 상담해서 유권 해석을 받아 보면, Risk의 거의 대부분을 줄일수 있는데 이렇게 접급하시는분들이 많지 않다.  

 

예를 들면, 무비자로 입국해서는 다른 신분으로 체류 신분 변경이 불가능하고, 또한 비자를 받고 들어 왔어도 여권에 체류기간이 만료 하면, 다른 신분으로 변경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방문 신분(B-2)으로 1월 1일에 입국한 경우, 6월 30일까지 공항에서 스탬프를 받는다면, 6월 30일 이전에 신분 변경 서류를 이민국에 신청 하여야 한다.  하지만 여기서도 주의 할 것은 학생 신분의 경우는 입국후 2개월이 지나자 가급적 빨리 신청 하길 권한다.

 

그러나 소액 투자 신분 변경이나 다른 신분 변경은 마감직전애 하여도 승인을 받을 수 있다..

여기서 사기꾼들이 체류기간을 넘어서도 신분 변경을 할 수 있다고, 하며 고액의 수수료를 받고, 여권과 기타 서류를 갖고 있다가 안주기도 하고 연락을 끊는다.  항시 상담을 받을 경우도 여권은 사본만 남기고 원본은 본인이 소지 하여야 한다.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도 크레딧 카드나, 수표등으로 지급하거나, 현금으로 지급 하는 경우는  반드시 영수증을 챙긴다. 돈을 받은 사람이 직접 주소와 서명 날인한 이민 업무 수임 계약서를 체결 하여야 한다. 대개 사기꾼들은 계약서가 없다.

 

논쟁의 여지가 있는 케이스의 경우는 변호사마다, 의견이 다소 다를 수 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사항들은 의견이 다를 수 없다. 예를 들면, 체류기간을 넘기고, 신분 회복 하는 방법은 없다.  물론 미혼의 경우 미국 시민권자와 결혼을 통하여, 결혼 영주권을 신청 할 수 있지만, 이경우도 무비자로 입국하여 체류기간을 넘긴 경우는 이민국 지역 사무실에 따라서 불가능 할 수가 하다.   하지만, 방문 비자(B-2)로 입국하여 체류기간을 넘긴 경우는 미시민권자와 결혼을 통하여, 영주권을 받을 수 있다.

 

 

 

위의 글은 저의 개인적인 경험과 의견 입니다. 각자의 의견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U.S. Immigration Law Offices of Eui Suk Suh         홈페이지: www.kevinsuh.com

      미국 이민법  변호사          서         의    석                  

 

미국 LA 213) 599-7209, 얼바인 949) 201-5176, 샌디 에이고 858) 952-0547

한국 070-7898-8230 (한국 시간 새벽 1시부터 아침 10시 사이 통화 가능)

                               

서변호사 사무실 

얼바인 지역:             2061 Business Center Drive, Suite 208,  Irvine, CA 92612

LA 지역:                   3255 Wilshire Blvd. Suite #1402, Los Angeles, CA 90010 

샌디에이고 지역:     4225 Executive Square, Suite 600, La Jolla, CA 92037

 

 

 

       [고객과의 상담은 비밀보장(Attorney-Client Privilege)]

 

 

       본글은 일반적인 정보제공이고 법률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