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변호사의 미국 이민생활

미국 현지변호사/공인회계사의 미국 이민생활, 교육, 사업및 이민정보

투자 비자/신분(E-2) 사업체 구입 계약 요령

댓글 3

미국에서 사업 및 직업/미국에서 사업하기

2012. 11. 4.

 

  투자 비자/신분(E-2) 사업체  구입 계약 요령

     한국에서 미국에 관광으로 입국후 사업체를 구입하여 E-2 비자/신분으로 변경 하였더라도 사업체가 계속 해서 적자가 나면 정말 골치 아픈 일이다.   결국 신분변경 보다는 사업체 발굴에 역점을 두는게 더욱 중요 하다적자가 계속 해서 난다면 결국은 신분을 유지 못하게 될테니까. 사업체 구입시 주의  점을 나열 하였다.

 
1. 임대 계약서(Lease Agreement)       미국의 계약서는 한국의 계약서와 다르다미국의 계약서는 대개 30~50 페이지에 달하 방대한 양이 다르고글씨크기도 매우 적어서 보기도 힘든 경우가 많다.   한국 사람들은 보통 계약서를 읽 않고 계약한다.    하지만 추후 문제가 생기면 법정에서 계약서  읽었다고 말해봤자 계약당사자는 계약서를 읽을 의무가 있다고 말하고 편들어  않는다.    결국 소송에서도 지고 만다.   

 

미국인들도 대개 계약서는 전문가들에게 의뢰 한다.   대개 모든 계약서들이 복잡 하고 일반인이 이해 하기란 무척 어렵다.   일반 미국인들도 마찬 가지다.   장사가 잘되는데 임대 계약에 하자가 있어서 또는 연장을 안해 주어서 장사가 잘 되고 있는 가게를 비워주어야 한다면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2. 사업체 구입계약서(Purchase Agreement)     사업체는 첫째 매출(Revenue)점검과 수익(Profit) 분석이 제일 중요하다.    이론적으로 전주인이 사업체를 운영한 손익계산서 분석을 통해 알수 있지만, 정확한 손익 계산서가 어디 그리 흔한가?  결국 본인이 직접 확인하는 방법 밖에 없다. 예를 들면 전주인의 양해하에 한달간 계속해서 직접 함께 장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른 방법은  구입전에 예상 구입자가 일정기간 운영 하면서  주인의 주장(손익추정)맞으면 구입 한다는 계약을 체결 하는 것이다.    에스크로 계약서에 단서조항을 삽입   있다.   매상 점검기간을  수도 있고일정기간을 직접 운영 하고 사실 확인후 구입하는 조항을 조건으로 내세울  있다.    물론 이럴때 변호사나 전문가의 조언을 들을 요가 있다.   E-2 시작하려 하는데남의 말만 믿 사업을 시작하기 보다는 본인이  전문가와 상의 하며 빈틈없이 처리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회사 설립(Corporation Set-up)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를 먼저 찾거나회사를 만드는 것이 우선 순위 이다또한 미국에 와서 알아봐야  일은 자신의 안정적인 체류 신분 확보가 중요한 문제다.미국에서의 회사 설립은 1인주주로도 설립이 가능 하고, 투자자본 없이도 가능 하다설립 기간도 급행으로 처리시 10일내에 모든 설립 절차를 마칠  있다물론 E-2 신분 변경은 개인 명으로 신분 변경도 얼마든지 가능 하다.  다만 회사 설립 .단점은 상담시 변호사와 상의 하는 것이 좋다.   

 


4. 변호사 선정      보통 미국에 살고있는 사람들의 소개로 변호사 사무실을 찿아 간다.   때론 소개해 준 사람 말만 믿고 의뢰 한다. 하지만  처리가 잘못될 경우는 소개 해준 사람까지 원망 한다. 일이 잘못된 경우는 이민국에 항 문제  기존에 투자한 사업체 또는 한국에 식구들이 모두 입국하여 자녀들은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등....., 한두가지 문제가 아니므로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결국 변호사 선정도 본인의 책임하에 신중히 판단 하여야 한다.   손님들은 변호사 상담료는 아끼면서 수십만불 짜리 계약및 수천불에 달하는 비용은  낸다.    상담비가 들더라 정확한 법률 해석및 서류 수속 일정을 정확히 말해주는 변호사가 일을  한다.

 

미국은 한국과 상황이 많이 다르다.   우선 미국에 오래 살았다 하더라도 이민법을 모르 경우가 많고 전문가들도 이민법이 전문이 아니라면 이민법을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다.  변호사들 사이에도 가끔 어려운 문제는 의견이 다를  있지만 분명한 사항에 의견이 르다면  검토 하여야 한다전문적이고 관련 법률의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이민 변호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

 

  
5. 결론      

요약 하자면  1)변호사 상담,  2)사업체 발굴,  3)사업체 구입계약서,  4)임대 계약서,  5)회사 설립,  6)신분변경및 7)영주권 신청의 순으로 서두르지 말고 꼼꼼히 처리하면 된다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본인이 좀더 연구후 의사결정을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Law offices of Eui Suk Suh                                 홈페이지: www.kevinsuh.com
         이민법 전문변호사   서 의석
 
본글은 일반적인 정보제공이고 법률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따라서 고객과 저희와의 구체적인 상담없이 
          본글에 의존하여 행해진 일에 대해  법률사무소에서는 아무런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