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변호사의 미국 이민생활

미국 현지변호사/공인회계사의 미국 이민생활, 교육, 사업및 이민정보

NIW 전문가 의견서

댓글 0

NIW/NIW

2016. 8. 9.

 

NIW 전문가 의견서 

-Expert Opinion Letter

특기 보유자(EB-1, Extra Ordinary Ability),  NIW (EB-2, Exceptional Ability) 의 경우는 주변에 추천인을 물색하여, 정성스럽게 추천서의 초안을 작성하여, 추천인에게 검토후 서명을 부탁하거나, 추천인이 직접 모든내용을 작성 하여, 추천서를 받아 제출하게 된다. 


법정에서 재판을 할때, 직접증거가 아닌, 증인을 불러서, 원고 또는 피고에 대하여,  제3자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은 정황 증거로 채택 또는 소송을 유리하게 이끄는 방법과
마찬 가지로 추천서를 받는것은 이러한 역활을 하는것이다. 사실 신청인의 우수한 능력 (NIW에서는 Exceptional Ability로 지징함) 을 바로 객관적으로 입증자료가 더욱 중요한것이고, 추천서는 이에 대학 추가 확인 또는 참고 사항만 될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우수한 능력 이라는것이 매우 주관적이 될수 있고, 이러한 능력도 지역에 수준과 미국에서의 수준과 비교가 어려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회사원이 cell phone 판매를 자국에서 marketing program을 짜서 어느정도 팔었다고, 이것이 얼마나 우수한것이냐를 입증하는것은 좀더 객관적이 되어야 할 것 이다. 그래서 이러한것에 대한 입증 방법중 하나가 추천서 일 것이다. 즉 업적에 대한 제3자의 입증이 될 것이다. 

    

또한 추천서를 받아서 제출하여, 신청인의 우수성을 표시 하였는데도 불구 하고,  이 추천서에 대하여 이민국 심사관   이 만족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무리 글을 잘 쓴다해도, 심사 위원이 모든 분야의 업무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므로, 객관적인 뛰어난 입증 자료가 애매한 경우, 추천서에 대하여, 그리 많은 신뢰를 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리하여 한국에서 유명한 분들의 훌륭한 추천서가 효과를 보지 못하는경우가 있다.                                                 

                                                                                                                                                        

때론, 자신의 분야에 실력가 들일 수록  외부의 스펙이나, 상에 대하여 신경을 별로 쓰지 않고, 자신의 일에 대하여, 열정을가지고 일하는 분들이 많다. 그리 하여, 예를 들면, 회사에서 진급에는 별로 신경을 안쓰면서,  자신의 분야에 회사의 중요한 일은 도맡아 하면서, 회사에 기여하는분들이 많다. 학문적인 분야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상황이 적용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스펙만 따지다 보면, 진자 옥석을 가리는일이 그릇될 수 있게 된다. 사실 이러한 분들이 NIW에서 승인을 받을 자격이 충분히 되는 대도 불구 하고, 겉으로 드러난  실적이나, 포장에서 불리 한 경우가 있어서 거절 된후에 내게 문의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계신다. 

이러할 경우 해결책중의 하나는 신청 분야의 전문가를 찿아서 전문가 의견서를 방법이 있다. 가능 하면, 미국에서 권위 있는 전문가를 찿아서 Expert Opinion Letter를 제출하는것이 효과 적일 것이다. 전문가는 이러한 신청자의 업무 내용을 검토하는데, 중점을 두고, 시상이나, 외부의 가시적인 내용은 상관 하지 않고 평가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NIW CASE를 진행 하다 보면  승인을 받을만한 신청서 (Approvable Application) 만드는데,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업무를 직접 취급 하는 변호사는 자신이 준비하므로 NIW CASE의 승인 가능성을 대략 알 수 있게 된다.  직접 일을 하지 않는 변호사나, 직원에게 물어 보아야, 전혀 다른 답을 들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 승인률을 높히는 방법중 하나가, 전문가를 찿아서, 신청자의 업적에 대하여, 평가를 받는 일이다.  하지만, 관건은 Expert를 찿는 일이다. 


나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미국의 유명한 연구소 및  대학에 전문가에게 일일이 직접 편지를 써서 전문가 의견서를 부탁하곤 한다. 모
두 해당분야에서는  상당한 권위가 있는 분들이라, 안써주는것이 아니라, 시간이 없어서, 쓰지 못하는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조사하다보면,  적절한 전문가를 만나서, 평가서를 받아낸다.  전문가 편지를 받아서 제출한 CASE들은 지금 까지 모두 좋은 결과를 보았다.  

나에겐 Expert 를 찿는 일이 까다로운고 힘든 일이지만,  그래도 나를 믿고, 의뢰한 분들을 위해서 하는일이라, 지금까지 이렇게 업무를 해 왔다.

                                      



              U.S. Immigration Law Offices of Eui Suk Suh                     
              미국 이민법  변호사      서    의 석               


                       [  고객과의 상담은 비밀보장 (Attorney-Client Privilege)  ]


                                      NIW 홈페이지 : www.NIWLAWYER.com
   
                          본글은 일반적인 정보제공이고 법률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