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의 풀·나무·곤충

댓글 0

즐기는 산림청/꽃과 나무

2010. 11. 10.

이 달의 ·나무·곤충

 

 

 

 

 관중

 

11월 풀로는 양치식물인 '관중'을 선정하였다.

여름의 녹음에 묻혀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던 관중은 늦가을 낙엽이 지고 꽃들이 질수록 그 존재감이 뚜렷하게 돋보인다. 고사리와 같은 양치류에 속하는 관중(貫衆)은 덩이줄기를 중심으로 마치 왕관처럼 큰 잎들이 둘러 난다. 관중은 주로 숲속의 습한 지역에 자라며 숲에서 관중 무리를 만나면 마치 공룡이 어딘가에 숨어서 보고 있을 것 같은 분위기이다.

 

근경은 굵고 짧으며 직립한다. 잎자루는 길이가 10-30cm로 길고, 광택이 있는 황갈색-흑갈색 피침형 인편이 붙으며, 아래쪽의 인편은 길이 11-25cm 정도이다. 잎은 길이 20-75cm로 크고 장타원형으로 2회 우상심열이다. 포자낭군은 잎의 윗부분에만 달리고, 포자낭군을 덮고 있는 포막은 콩팥모양이다.
 
쓰임새 쓰임은 어린순을 채취하여 말린 후 나물로 먹는다. 뿌리줄기는 항균(抗菌)제로서 촌충과 십이지장중 같은 기생충의 제거에 사용되기도 하고, 해열·해독·지혈 효과가 있으며, 주로 순환계, 피부과 질환 등을 다스리는데 사용된다.

 

 

 회양목

 

 

  
회양목우리들이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나무중 하나로 학교 화단에 일렬로 줄을 세워놓은 것도, 아파트 화단에 동글동글 깎아 모양을 잡아놓은 것도 대부분 회양목이다. 회양목은 상록성이지만 추위에 강해 낙엽이 진 삭막한 도심에서 초록의 휴식처를 제공하고, 한겨울 흰눈이 덮인 가운데 살짝 드러나는 초록빛은 추위를 녹여준다. 원래 회양목은 석회암 지대에서 볼 수 있는 나무로, 관악산 등에서 자연 상태의 다듬어 지지 않은 나무를 볼 수 있다.

 

상록 활엽 관목으로 작은 가지는 네모지고 털이 있다. 잎은 타원형으로 가장자리가 뒤로 젖혀진다. 꽃은 3-4월에 비교적 일찍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는데 수꽃 1-4개가 암꽃을 중심으로 그 주위에 둘러 핀다.

 

회양목은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예로부터 재운과 관련된 나무로 여겨지고 있다. 자라는 속도가 더디기 때문에 조직이 치밀하고 견고해 뒤틀림이 없는 최고급 목재로써 목판활자, 제도용 도구 등을 만드는데 이용된다. 특히, 회양목은 도장을 만드는 최고급 목재로 '도장목'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회양목의 단단한 조직과 물을 잘 빨아들이는 물관의 특성이 도장으로 적합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왕나비

 

 


우리나라 나비 중 대형종으로서 제주지역에서만 분포한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이동성이 커 최근 중부지역에서도 관찰이 되는 남방계 나비이다.

 

일반나비목 네발나비과에 속하는 왕나비(Parantica sita (Kollar))는 나비중에 대형에 속하는 곤충이다. 날개 편 길이는 85~100mm 이다. 앞날개는 검은색 바탕에 흰색 무늬가 있으며, 뒷날개는 적갈색바탕에 흰색 무늬로 되어 있다. 암컷은 수컷에 비해 털이 적고 암컷은 날개 윗면의 적갈색 무늬가 수컷보다 크다. 수컷의 앞다리 전체가 긴 털에 쌓여 있고 수컷의 뒷날개 아래쪽에 성표인 검은색 무늬가 있으나 암컷에서는 관찰되지 않는다.

 

성충은 5-9월, 연 2-3회 발생을 하며, 평지의 초지나 고산지역의 정상부근, 계곡 등에서 활동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으며, 날개를 편 채로 미끄러지듯이 날아다닌다. 애벌레의 먹이식물로는 박주가리, 등칡, 백미꽃 등이 알려져 있는데 이때 유충시절에 섭식한 먹이식물의 독을 가지고 있다가 성충이 되었을 때 자신을 보호하는데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는 종이다.

 

주로 중국남부, 일본, 대만 등 따뜻한 지역에 분포하는 남방계 나비로, 우리나라에서는 제주지역에서만 토착종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동성이 강하여 중부지역에서도 관찰된다. 국외에서 조사된 이 종의 이동성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대만에서 일본까지 이동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국, 중국, 일본, 대만, 인도, 말레이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