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성찰과 걷는 문화의 길 지리산 둘레길

댓글 0

Forest 소셜 기자단 -/2010년(1기)

2010. 11. 24.

자기성찰과 걷는 문화의 길

지리산 둘레길

  

 

산림청 대학생 블로그 / 허  솔 

 

 

 

지리산둘레길사단법인 '숲길'이 산림청의 지원을 받아 지리산 둘레길 800리(약 300km)를 잇는 장거리 도보길 입니다. 지리산을 감싸고 있는 3개도(전남 전북 경남) 5개시군 (구례 남원 하동 산청 함양) 100여 개 마을의 지리산 옛길, 고갯길, 숲길, 강변길, 논둑길, 마을길 등을 이어 하나의 길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길 전체는 2011년 완성될 예정이며, 현재 걸을 수 있는 구간은 전체 300km 중 전북 남원시 주천면 장안리에서 경남 산청군 금서면 수철리까지 이어지는 71km구간입니다.

 

지리산 둘레길은 5개의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코스

 

거      : 14.3km

예상거리 : 6시간

전라북도 남원시 주천면 장안리 외평마을과 남원시 운봉읍 서천리를 잇는 14km의 지리산길. 본 구간은 지리산 서북 능선을 조망하면서, 해발 500m의 운봉고원의 너른 들과 6개의 마을을 잇는 옛길과 제방길로 구성된다.

 

구간별 주요 지명 : 운봉읍 - 옛 양묘장 - 행정마을 - 서어나무숲 - 가장마을 - 질미재 - 덕산저수지 - 노치마을 -회덕마을 - 구룡치 - 솔정자 - 내송마을 - 주천면

 

운봉-주천구간은 옛 운봉현과 남원부를 잇던 옛길이 지금도 잘 남아있는 구간이다. 특히 10km의 옛길 중 구룡치와 솔정자를 잇는 회덕~내송까지의 옛길(4.2km)은 길 폭도 넉넉하고 노면이 잘 정비되어 있으며 경사도가 완만하여 아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솔숲을 즐기기에 더할 나위없이 좋다.

 

 

 제2코스

 

거      : 9.4km

예상시간 : 4시간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동천리와 남원시 인월면 인월리를 잇는 10km의 지리산길. 본 구간은 오른쪽으로 바래봉, 고리봉을 잇는 지리산 서북 능선을 조망하고 왼쪽으로는 고남산, 수정봉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을 바라보며 운봉고원을 걷는 길로 옛 통영별로 길과 제방길로 구성된다.

 

구간별 주요 지명 : 운봉읍 - 서림공원 - 북천마을 - 신기마을 - 비전마을 - 비전마을 - 군화동 - 흥부골자연휴양림 - 월평마을 - 인월면

 

운봉-인월구간은 너른 운봉들녘을 따라 지리산 서북능선과 백두대간을 조망하며 호쾌하게 걸을 수 있는 길이다. 10km 전 구간이 제방길과 임도로 되어 있어 길 폭이 충분히 넓어 여럿이 함께 걷기에 좋은 평지길이고, 황산대첩비, 국악의성지, 송흥록 생가 등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요소들을 골고루 즐기면서 걷기에 좋은 곳이다.

 

 제3코스

 

거리 : 19.3km

예상시간 : 8시간

전라북도 남원시 인월면 인월리와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의탄리를 잇는 19km의 지리산길. 시범구간은 지리산북부의 전북 남원과 경남 함양을 잇는 옛 고갯길 등구재를 중심으로 지리산 주능선을 조망하고, 넓게 펼쳐진 다랑논과 6개의 산촌 마을을 지나 엄천강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구간별 주요 지명 : 인월면 - 중군마을 - 수성대 - 배너미재 - 장항마을 - 장항교 - 삼신암 삼거리 - 등구재 - 창원마을 - 금계마을

인월-금계 구간은 제방길, 농로, 차도, 임도, 숲길 등이 전 구간에 골고루 섞여 있다. 또한 제방, 마을, 산과 계곡을 고루 즐길 수 있으며 2008년 기개통 구간이 포함되어 있어 이미 널리 알려진 구간이다.


 

 제4코스

 

거      : 11km

예상시간 : 4시간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의탄리와 함양군 휴천면 동강리를 잇는 11km의 지리산길. 이 구간은 지리산 자락 깊숙히 들어온 6개의 산중 마을과 사찰을 지나 엄천강을 만나는 길이다.

구간별 주요 지명

1. 금계마을 - 의중마을 - 서암정사 - 벽송사 - 의중마을

2. 금계마을 - 의중마을 - 모전마을(용유담) - 세동마을 - 운서마을 - 구시락재 - 동강마을

 

금계동강 구간은 사찰로 가는 고즈넉한 숲길과 등구재와 법화산 자락을 조망하며 엄천강을 따라 걷는 임도 등으로 구성된다.

 

유의사항

벽송사~ 소나무쉼터까지의 구간은 단체이용객들의 무분별한 농작물 채취 등, 주민피해가 빈번한 관계로 '폐쇄'구간이니 통행하실 수 없습니다.


 

 제5코스

 

거      : 11.9km

예상시간 : 5시간

경상남도 함양군 휴천면 동강리와 산청군 금서면 수철리를 잇는 12km의 지리산길. 이 구간은 아름다운 계곡을 따라 걸으며 산행하는 즐거움을 누리며 걷는 산길로, 4개의 마을을 지나 산청에 이르는 길이다.

 

구간별 주요 지명 : 동강마을 - 점촌마을 - 방곡마을 - 상사폭포 - 쌍재 - 고동재 - 수철마을

 

 

 

 

저는 1박2일에서 강호동이 다녀왔다고 유명한 19.3km , 인월 - 금계구간 제3코스를 선택 했습니다.

이름이 인월 - 금계구간인 만큼 인월에서 금계로 다니는 사람이 많은데요 저는 금계에서 인월로 갔습니다.

 

 

 

길을 찾아갈 때에는 이 표시를 잘 보시면 되요. 검정 화살표는 인월 방향 빨간 화살표는 금계 방향

 

 

 

1박2일에서 나왔지만, 1박 2일을 보지 않고 갔기 때문에 둘레길이레서 그저 산 둘레만 돌겠구나 생각하고 갔는데요! 역시 지리산이더군요

 

그리고 산을 오를때 마다 들려오는 도보여행자들의 이야기 "이게 다 강호동 때문이야!" 힘든 코스를 택하게 한 강호동씨를 탓하시던 분들 하지만 투정을 부리시면서도 얼굴은 싱글벙글

 

 

 

둘레길에서 바라본 지리산의 능선 아름답죠.

다른 구간에 비해 오르락 내리락 하는 거리가 많은 지리산 3코스

 

 

 

걸을때 마다 들려오는 "수고하십니다"로 가슴이 따뜻해지고 수고한다며 주신 술한잔에 심장이 따뜻해졌어요.

 

걸을때 마다 베풀어 주시는 많은 분들의 호의 이번에도 너무나 많은 호의를 베풀어 주셨어요. 물도 주시고 귤도 주시고 떡도 주시고 그리고 남원에서 유명하다는 술 황진이

 

 

 

등구재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과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사이에 있는 고개입니다.

제3구간을 걸으면 전라북도에서 경상남도, 경상남도에서 전라북도로 건너가게 됩니다.

 

 

 

주민들이 평소 사용하는 길이 둘레길, 그래서 만날 수 있는 주민들, 그래서 볼 수 있는 주민들의 생활 모습

김장 하시는 주민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제3코스에 볼 수 있는 아름다운 풍경 바로 다랑이 논입니다.

사전적 용어론 계곡이나 구릉지에 자연적으로 형성된 계단식 작은 논 인데 전혀 작지 않았어요.

완전한 가을에 보면 더욱더 예쁘다고 하더군요

 

 

 

오르막길이 있으면 내르막길이 있고

산이 있으면 평지도 있고

겨울이 있으면 여름이 있다.

 

이 모든걸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지리산 둘레길이었어요.

 

겨울이지만 걷다보니 더운 여름이되고

산을 오르다보면 곧 내리막길이 있고

내려오고 나면 평지를 걷고 말이죠.

 

 

 

둘레길은 힘들다 싶으면 쉼터가 있고 지친다 싶으면 쉼터가 있어서 참 좋아요.

어떻게 알고 쉼터를 만들어 놓았는지

 

 

 

역시나 이곳도 쉼터에요!

 

 

 

지금은 너무나 유명해져서 도보 여행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해요.

이야기만 듣고 갔는데 소문은 거짓이 아니었어요.

끊임없이 마주치는 수많은 도보 여행자들.

 

 

 

이제는 숨좀 쉬는구나 싶으면 만나는 오르막산

 

 

 

아 너무 힘들다 싶으면 보이는 평평한 평지

 

 

 

 

너무 즐거운 도보여행이었어요.

 

 

 

지리산 둘레길 지도 입니다

 

 

 

 버  스


- 서울 동서울 터미널에서 인월행 차표를 구입하셔서 ‘지리산 백무동’행 버스 승차, 인월터미널에서 하차하시면 가까운 곳에 지리산길 안내센터가 있습니다.

 

- 서울 양재동 남부터미널에서 함양행 버스 승차(거창, 안의 경유), 함양에서 인월행 버스 승차, 인월터미널 하차

 

- 광주, 전주, 대구시외버스터미널에서 남원, 인월행 버스타고 인월터미널 하차

 

- 부산(사상터미널), 대전동부터미널에서 함양행 버스 승차, 함양에서 인월행 버스로 갈아타고 인월터미널 하차

 

 기  차


남원역 하차/시내버스 또는 택시로 남원버스터미널 도착 인월가는 버스 승차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