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관 최초의 헬기 모의훈련장 문 열었다

댓글 0

읽는 산림청/E-숲 news

2012. 3. 14.

국가기관 최초헬기

모의훈련장 문 열었다

산림항공본부, 시뮬레이터 갖추고 15일 개소…"실제상황구현, 조종능력 크게 늘것"

 

 

 


산림항공본부(본부장 이경일)가 국가기관으로는 최초로 헬리콥터 모의비행훈련장치(FTD, 시뮬레이터)를 도입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산림청과경찰청 소방청 해경청 등 국가기관이 110여대의 헬기를 운용하고 있지만 모의비행훈련장치는 단 한 대도 없었습니다.

 

산림항공본부는 15일 오전 강원도 원주시 호저면 원주산림항공관리소에서 김남균 산림청 차장과 이경일 산림항공본부장, 원창묵 원주시장을 비롯해 행정안전부와 경찰청, 소방방재청, 해양경찰청 등 관련 기관 관계자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모의비행훈련장 개소식을 엽니다.

 

이날 행사에서 공개된 시뮬레이터는 AS-350 중형헬기용으로 가로세로 각각 7.5m에 4.5m 높이에 실제 헬기 조종석을 정밀하게 구현했고 실제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음향과 세계 모든 공항의 지형까지 그대로 재연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미국연방항공청의 인증을 받은 미국 프라스카인터내셔널사 제품입니다. 또 악기상과 비상상황 등 다양한 환경과 국내 지형 및 착륙장을 실제처럼 묘사해 실제 비행훈련에서는 해 보기 어려운 비행기술도 숙달될 때까지 훈련할 수 있습니다.

 

 

 

이경일 산림항공본부장은 "작년 한해에만 국내에 6건의 헬기 사고가 발생하는 등 이 분야 안전이 아직도 사각지대에 머물고 있다"면서 "시뮬레이터 도입으로 조종사의 조종기술과 비상대처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산림항공본부는 AS350 시뮬레이터 도입을 시작으로 앞으로 2년 내에 KA-32 기종의 시뮬레이터도 추가 도입하는 등 헬기를 운용하는 국가기관이 이용할 수 있는 헬기 종합훈련센터를 설립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