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람들이 신성시 하는 황산

댓글 1

Forest 소셜 기자단 -/2014년(5기)

2014. 12. 16.

 

중국 사람들이

신성시 하는 황산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전한표

 

 

중국 사람들이 신성시 하는 산이 많은데 황산은 그중에서 특별하다 한다
생에 한 번은 반드시 황산 여행을 해야 한다는 소리가 있을 정도이고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등 3관왕을 차지한 관광명소를 찾아본다.

 

 

인천공항을 출발하여 2시간여를 비행한 끝에 황산국제공항에 도착하였다. 안후이성 남동부에 위치한 황산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주요사상으로 하는  안휘문화를 소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일년에 5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커다란 중국에서 이 조그만 마을을 찾는다.
1000여년전 송나라 때부터 형성되었다는 “둔계 옛거리”는 청 ? 명 시대의 건축물을 재현한 곳으로 상가거리 에서는 다양한 기념품과 음식들을 판매 하는데 단지 우리나라의 인사동과 같은 개념의 관광지 거리 이다.

 

 

당초 계획은 운곡사에서 케이블을 타고 백아령에서 걸어서 광명정을 다녀오기로 하였는데 현지에서 가이드가 태평 케이블 카를 이용하여 서해 대협곡을 추천 하면서 인당 추가 70$을 요구 한다. 우리팀은 15명인데 각 지점에서 모아 조합이된 팀이라 의견을 모으는데 많은 애로가 있었으나 추가 하기로 하였다.

 

 

태평 케이블카는 100인승으로 10분 소요 된다.
문제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비수기인데도 30분 대기후 탑승을 하였으나 중국 사람들의 빠른 동작에 케이블카 가운데 있다 보니 안개도 안개지만 창밖의 경치를 관람하기가 어렵다. 겨우 사진 몇장 찍었다.

 

 

오악에 다녀오면 다른 산이 보이지 않고 황산에 다녀오면 오악이 보이지 않는다는 황산은중국산에서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산을 다녀와도 황산 여행에 비할 바가 못 된다고 중국 가이드가 자랑을 한다.

 

 

기록에 따르면 식물이 약 1,650종에 이르는데, 그중에 약 1,450종이 토착종이고, 나머지는 지난 20년 동안 들여온 것이다.

 

 

황산은 1년의 반 이상은 비가 내리며 240일 이상 안개가 자욱하다. 황산 날씨의 가장 큰 특징은 산 입구는 맑고 화창해도 고도가 높은 곳에 올라가면 안개가 잔뜩 낀 흐린 날씨일 수도 있다는 것. 즉 직접 올라가 보지 않고는 날씨를 예측할 수 없다.

 

 

산은 용암이 굳은 화강암으로 되어 있는데 그 위에 있던 암석이 물과 바람에 깍이면서  오랜 세월이 지난 후 지금의 가파르고 거친 절벽과 험준한 침봉으로 변모했다. 바위틈에는 어김없이 소나무가 자라고 있다.

 

 

가이드가 준비 하세요 하는 순간 구름이 걷히고 멋진 비경이 감탄을 자아 낸다 “와 ~~ 우와 ~~ 야 !!! 함성소리가 여기저기에서 터진다.

 

 

한여름에도 정상은 추울 수 있고 한겨울에는 갑자기 폭설이 쏟아질 수도 있으니 항상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산에 오르도록 하여야 한단다.

 

 

해발 1,000M 이상의 봉우리들이 많기에 구름속에 숨었다 나왔다 하는 그풍경은 감탄을 금치 못하고 한폭의 수묵화 동양화 그 자체 같다.

 

 

잠깐 사이에 다시 구름에 가려지고 또 나타나기를 반복하며 정말 운이 좋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황산은 설악산의 약 4배 정도인데 서해 대협곡이 으뜸이며 이곳 황산에 왔다 비경을 보지 못하고 간 사람이 더 많다고 가이드는 부추긴다.

 

 

아슬 아슬 한 천길 절벽의 통로를 지나려면 고소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절경도 절경 이지만 아슬 아슬한 묘미도 산행의 맛을 더 해 준다. 이길을 만들려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을 하였을까? 그분 들에게 명복을 빈다.

 

 

함께한 시골 어릭적 초등학교 마을친구 !!! 이런 친구와 우정을 나누며 자연을  만끽한다는 것을 누구에게 감사 하여야 하나 ? 제일 먼저 돌아가신 어머님과 병상에 계신 아버님이 생각난다.

 

 

절벽이나 봉우리로만 이루어진 산이라 돌계단을 만들고 절벽 중간에 돌계단을 역구리에 박아 사람이 봉우리 끝까지 올라 갈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사람의 힘이 대단함을 보여주는 황산에 설치된 돌계단이 몇개나 될까? 무려 4만개가 넘는다고 한다.

 

 

옛 산 이름은 이산(移山) 이었으나 당나라 때 황산으로 바뀌었다.
4개의 현에 걸쳐 있으며 둘레가 250km에 이른다. 이곳에는 2개의 호수, 3개의 폭포, 24 계류가 있다.

 

 

서해 대협곡 최저점에서 천해 역에 이르는 모노레일은 60인승으로 3단으로 구성되어 5분소요 된다. 케이블카에서 실패를 하여 좋은 자리를 잡으려고 마음을 단단히 먹고 빠른 동작으로  상단은 포기하고 아랫단의 창가를 잡았으나 안개로 인하여 또 허탕을 하였다.

 

 

해발 800m 아래에는 마미소나무가, 800~1,800m에는 황산소나무(?山松)라는 소나무가 유적의 절반 이상을 덮고 있다. 해발 600m와 1,100m 사이에는 습지 상록수림이 펼쳐진다. 1,100m부터 1,800m까지는 낙엽수림이, 그 위로는 고산 초지가 펼쳐져 있다.-지식백과-

 

 

해발 1,000m가 넘는 봉우리가 무려 72개나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으뜸은 연화봉(1,860m)이고 다음으로 광명정(1,840m)이 그 뒤를 잇는다. 그리고 천도봉(1,810m)이 3대 주봉이다. 이곳은 광명정 정상인데 사방이 안개로 뒤덮여  전망은 보이지 않고  자물쇠가 보인다.

 

 

산정상 부근에 커다란 4개의 호텔이 있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며 관광객이 편하게 산에서 잘 수 있으나 운송수단이 등산용 계단밖에 없어 모든 건설자재를 운반한 것이 신비스럽고 또한 건설장비 없이 대규모의 건물을 짓고 운영 하는것이 중국 사람들의 자연보호 정신이 돋보이고 대륙기질을 볼 수 있다.

 

 

구름에 가려진 단결송은 자손이 많기를 바란다는 다자송이라 했는데 민족의 단결을 위해 단결송이라 부르고 있고 뿌리 하나에 큰 줄기가 두 개로 나눠지고 가지가 무려 56개라 하는데 사진의 주변 소나무 가지가 단결송을 향해 모여들고 있는 듯하다.

 

 

흑호송 이라는 표지석이 있다
검은 호랑이가 앉아 있는 모습이라 흑호송이라 하고 호랑이가 잡아먹는 소나 말띠는 위험하다고 안내자가 우스갯 소리를 하는데 호랑이 모습은 잘 안보이고 단결송과 달리 황산 대다수의 소나무 모습인 크고 굵은 줄기에 상단에 몇 개의 가지만 있다. 

 

 

11월이라 낙엽이 져 구름과 소나무 뾰죽한 산만 보니 봄의 아름다운 꽃과 여름의 폭포,10월의 단풍을 보지 못해 아쉽다 안내자의 말에 의하면 황산에는 첫 번째 오는 소님도 있지만  몇 차례씩 오는 소님들이 많다 한다 10여년의 가이드 생활을 하며 외국에서 10여 차려 찾아와 안내를 한 고객도 있다 한다.

 

 

운곡사를 가는 운곡 케이블은 8인승으로 소요시간은 12분으로 4명씩 마주 앉아 가기 때문에 좋은 자리를 잡으려고 노력을 안 해도 편하게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사진도 찍어주면서 주변의 절경을 볼 수 있다.

 

 

세상 첫 중매의 나무라는 의미의 천하제일매수는 아름다운 사랑의영화 天仙配(천선배)에서 이나무가 견우와 직녀의 사랑을 맺어주었다고 해서 여인들이 너도 나도 이나무를 찾아와 붉은 실을 걸면서 아름다운 사랑의 소망을 표시 한다.

 

황산 4대 고촌인 당모는 당나라 때 조성하여 아직까지 현지인들이 살고 있는 고촌으로 당나라 모양을 갖췄다하여 당모라 불리운다.

 

청나라 초기에 조성된 단간원은 안휘 최대의 정원으로 고령의 모친을 위해 항주의 서호를 본따서 조성한 단간원은 효도에 의하여 만들어진 정원이라 할 수 있다.

 

 

약1000m 수로를 끼고 회벽과 검은 쪽기와를 얹은 전형적 옛 중국 고택.
마을 노인들이 편안하게 환담을 나누며 쉬고 있는 모습은 보는 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준다

 

 

휘운 가무쇼는 휘주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한 중국 3대 가무쇼로 무대의 규모가 크고 극장의 화려한 조명과 영상을 바탕으로 황산의 아름다운 사계절 과 휘주 에서 태어난 여인의 애환과  사랑을 표현하며 관심을 끌고 극중 폭포와 같은 많은 물도 흐르고 많은 소품에 등장하는 출연진과 무대의 변화가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안후이성 전체의 인구는 약 6,800만 명 우리나라 인구보다 많다 황산시 3개구 4개현의 인구는 약 150만 명 그리고 광광지 황산의 인구는 15만명 이란다. 황산(?山)의 기송(奇松), 괴석(怪石), 운해(云海) 및 온천(?泉)을 4절(四?)이라고 칭하고 있는데 이 아름다움을 찾아 앞으로 몇번을 더 찾을지 모르지만 꼭 다시 찾겠다는 다음을 갖는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