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덮는 삼나무 숲길 '제주 절물자연휴양림'

댓글 2

Forest 소셜 기자단 -/2015년(6기)

2015. 12. 7.

 

 

 

 하늘을 덮는 삼나무 숲길

'제주 절물자연휴양림'

 

 

 

 

 

 

 

 

 

 

 

 

산림청 블로그 일반인 기자단 최상미

 

 

  한 해 60만 명 이상이 다녀간다는 제주의 아름다운 숲 '절물자연휴양림'
이곳은 제주 여행을 간다면 한 번쯤 꼭 찾게 되는 제주의 명소이자 녹색 쉼터로 전국 휴양림 이용률 1위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곳이죠.

 

 

 

 

 1997년 7월 개장한 절물휴양림은 천연림 100ha, 인공림 200ha로 40~45년생 아름드리 삼나무가 하늘을 찌를 듯 빽빽하게 들어서 있습니다.
이곳 등반로 주변에는 약수암이라는 절이 있었는데 절 주변에 약수터로 인해 '절물'이라는 지명이 붙게 되었다고 해요. 해마다 절물상태관리사무소에서는 방문객 유치를 위해 숲해설 등 양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볼거리를 꾸준히 제공하고 있는데요.

삼나무림의 독특한 정취와 걷기 편한 숲길로 인해 매년 방문객이 크게 늘어나고 있답니다.

 

 

 

 

'삼나무'는 나무 높이 40m, 지름 1~2m에 이르는 상록침엽수 고목으로 가지가 많으며 위로 곧게 자랍니다. 잎은 송곳처럼 차츰 가늘어져 끝이 예리하게 생겼어요.
삼나무 목재는 재질이 좋아 건축, 토목, 선박, 가구제 등으로 사용되는데, 제주도에서는 감귤나무 등을 바람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방풍림 목적으로 심어졌다고 해요.

 

 

 

 

절물자연휴양림 삼나무 숲은 경사도가 낮아 어린이나 노약자, 장애인분들도 무난히 걸어 산림욕을 즐기실 수 있어요.
'산림욕'지친 몸을 정화시키는데 더없이 좋은데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사이가 가장 좋다고 하죠.
울창한 삼나무 숲에서 사계절 쏟아지고 있는 피톤치드는 살균성 방향성 물질로 나무가 자라는 과정에서 생겨난 상처 부위에 침입하려는 각종 박테리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것이라고 해요.

 

 

삼나무 숲길 사이를 지나면 자그마한 연못을 만나게 됩니다.
이곳을 찾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먹이를 주었는지 사람 그림자만 보여도 잉어들이 모여들더라고요.
이곳은 식물과 동물, 미생물 등 완벽한 생태계를 갖추고 있다고 하던데 사람들로 인해 조금은 그 완벽함이 깨진 것 같아 살짝 아쉬움이 드네요.

 

 

 

 

데크숲길을 걷는 것도 좋지만 절물자연휴양림에 가셨다면 해발 697m, 왕복 1시간 정도(10km) 소요되는 절물오름도 올라야겠죠.
절물오름은 368여 개의 제주 오름 중에서도 손에 꼽는 아름다운 곳이에요.
절물오름은 매주 월요일은 휴식의 날로 지정되어 있으며 일몰시간으로 인해 오후 4시 이후에는 통제된답니다.

 

 

 

 

 

절물오름 정상까지는 약 20~30분 정도로 오르는 길은 매트가 깔려 있어 아이들도 노약자분들도 쉽게 오를 수 있어요.

 

 

 

숲이 전하는 좋은 느낌을 받으며 770m의 순환로를 따라 가볍게 전망대에 오릅니다.
오름 정상에는 1전망대와 2전망대 ' 2개의 전망대' 있는데 오름주변의 분화구와 경치를 감상할 수 있어요.

 

 

 

오름 정상 분하구 전망대에서 바라본 '제주 오름 주변의 풍경'이에요.
가슴이 탁 트인다는 표현이 이럴때 하는 것 같아요.
동쪽으로 성산일출봉이 서쪽으로 제주에서 제일 큰 하천인 무수천이, 북쪽으로 제주시가 한눈이 보여요.

 

 

제주 절물자연휴양림 내에는 주종인 삼나무 외에 소나무, 때죽나무, 산뽕나무, 더덕, 두릅 등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요. 운이 좋다면 야생노루와도 만나게 된답니다~
산책 코스가 너무 짧아 아쉬운감도 들지만 아름다운 숲길을 걷노라니 절로 힐링이 되더라고요.
다음에 절물자연휴양림을 찾게 된다면 피톤치드가 강하게 뿜어 나온다는 편백나무 숲길도 걸어봐야겠습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