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이 만든 대표 요리재료> 임산물 시리즈 - 1. 취나물

댓글 23

즐기는 산림청/임산물 먹거리

2017. 6. 1.

이 만든 대표 요리재료

나도 임산물! 취나물


 숲이 만든 다양한 임산물이 있습니다. 버섯, 더덕, 밤 등은 쉽게 임산물이라는 것을 알지만 '어라? 이것도 임산물이었어?'라고 느끼는 임산물들이 있습니다. 우리 숲이 만든 좋은 먹거리 재료 임산물!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첫번째 시간은 '취나물'입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취나물은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식용으로 이용되는 취의 종류는 생식이 가능한 곰취와 참취가 있으며 이외에 개미취, 미역취 등은 주로 묵나물로 해 먹습니다.



취나물에는 비타민 함량이 많아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서의 가치를 갖는 채소라 할 수 있습니다. 곰취는 한방에서 '호토칠'이라고 하여 진해, 거담, 활혈제로 쓰이며 미역취, 개미취, 참취 등도 건위, 이뇨제, 진해거담제와 두통 및 현기증 치료를 하는 한약재로 널리 쓰입니다. 또한 취나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감기와 항암제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취나물은 건강식품으로 많이 알려졌으며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주로 나물로 볶아 먹는데요. 취나물 요리법은 소금간으로 원 채소의 뻣뻣함을 누그러뜨리고 물에 삶거나 담아둔 뒤 팬에 볶아 들기름을 뿌려 먹습니다. 또한 즙을 내어 달여 마시기도 합니다. 취나물을 가루로 빻아서 먹을 수도 있고 술을 넣어 약주로 담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취나물을 구입할 때는 색이 중요합니다. 선명한 푸른색을 띠며 겨울철에 나는 취는 '울릉도취'이며 봄에 나는 참취가 맛과 향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부드럽고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을 골라야 향이 좋고 뻣뻣하지 않습니다.



취나물은 위생비닐봉지에 넣고 냉장고에 두면 2~4일 보관할 수 있습니다. 돔 더 오래 보관하고 싶으면 물에 데친 다음 물기를 꼭 짜서 냉동실에 넣어 두거나 말려서 보관하도록 합시다.



숲이 선물한 자연요리 발췌



#내손안의_산림청,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