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에서도 으뜸, K-방역!

댓글 0

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2020. 9. 16.

 

1. 산림병해충 항공방제란?

 

산림청은 소나무재선충, 복숭아명나방, 미국선녀벌레 등 우리나라의 산림을 병들게 하는 산림병해충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산림헬기를 이용한 항공방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산림병해충 항공방제 기간은?

 

항공방제는 병을 옮기는 매개충이나 나무를 직접 가해하는 해충이 알에서 나와 성충이 되는 시기 등 산림병해충에 대한 피해를 예측하여 선제적인 방제를 실시합니다.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산림병해충에 대해서는 긴급 대응하기도 합니다.

단, 봄철산불조심기간(2. 1. ~ 5. 15.)에는 산불 대응에 집중하기 위해 가급적 산림헬기의 임무 편성을 제한합니다.

 

 

 

 

3. 산림병해충 항공방제는 어떻게?

 

산림청은 지자체나 국유림관리소 등으로부터 항공방제 요청을 받아 방제 계획을 세우고, 산림항공본부는 조종사, 정비사, 지상안전요원, 유조차운전원으로 팀을 편성합니다.

 

항공방제는 낮게 비행해야 하는 고도의 비행기술이 필요한 고난도 임무로 항공방제팀은 방제지역 기상과 장애물 등 안전 저해요소를 점검한 뒤 임무를 실시합니다.

 

 

 

4.항공방제를 실시하는 산림청 헬기

 

 

-Bell206

:현재 7대 보유하고 있으며 최대 400L의 약제를 싣고 수행하고 있습니다.

 

 

 

 

-AS350

:프랑스 AIR BUS 사에서 만들어진 헬기로 최대 500L의 약제를 싣고 방제 임무에 투입하며, 현재 산림항공본부에 4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KA32T

:산림항공본부의 주력 기종으로 최대 2,000L의 약제를 싣고 임무 수행이 가능합니다.

 

 

 

 

5. 주요 산림병해충

 

-소나무 재선충

:소나무, 잣나무, 해송 등에 해를 입히며 발병할 경우 치사율 100%로 매우 위험합니다.

-복숭아 명나방

:연 2회 발생하며 성충은 6월에 우화하여 과실에 산란합니다. 우리나라 밤나무 수확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해충입니다.

-미국 선녀벌레

:돌발해충 중 하나인 미국선녀벌레는 수세를 악화시켜 고사 혹은 그을음병을 유발해 피해를 주는 해충입니다.

 

 

 

 

6. 산림·항공 K-방역의 중심, 산림청

 

산림청은 산림병해충으로부터 산림을 보호하고, 밤나무 등 임산물 피해를 최소화하여 농가 소득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아프리카 돼지열병,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전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항공방역도 적극 지원하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산림과 항공분야 K-방역의 중심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