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산림이야기> 숲 속의 공기는 도심보다 얼마나 맑을까?

댓글 0

읽는 산림청/아하! 궁금한 산림이야기

2021. 1. 19.

 

 

숲 속의 공기는 얼마나 맑을까?

 

대기 중에는 각종 오염물질이 먼지 알갱이 상태로 떠다니는데 이 알갱이들이 풀잎이나 나뭇잎, 줄기 등에 붙게 되어 주변의 공기를 정화합니다. 농경지가 먼지를 흡착하는 능력을 1로 보았을 때 잔디 밭은 그의 2배, 키 작은 나무로 이루어진 덤불 숲은 20배, 그리고 울창한 숲은 농경지의 200배에 이릅니다. 이것은 숲속의 공기가 다른 지역의 공기보다 그만큼 더 맑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죠.

 

공기 중의 먼지 수로 비교하면 공업지대는 숲에 비하여 250배 내지는 1,000배 많고, 대도시는 50배 내지 200배 많습니다. 이것은 숲의 공기가 공업지대와 대도시에 비하여 최소 50배, 최대 1,000배 가량 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음이온이란?

 

1950년대 프랑스의 메타디에 교수는 공기중에 있는 음전하를 띤 미립자인 음이온이 인체조직과 정신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음이온은 태양의 자외선, 폭포, 계곡의 물가, 분수 등 물분자가 격렬하게 운동하는 곳, 비올 때 빗방울이 튀기는곳, 산림, 식물의 광합성 작용이 왕성한 곳에 아주 많습니다.

 

 

 

 

 

음이온 건강과 숲

공기 중에 음이온이 증가하면 인체건강과 문명병 치로에 대단히 유익합니다. 음이온은 자율신경을 진정시키고, 불면증을 없애며,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을 정화하며, 세포의 기능을 강화하고, 얼굴 색을 아름답게 합니다.
결국은 우리의 건강을 증진시켜 무병장수하게 하는 셈입니다.


음이온은 활엽수로 이루어진 숲보다 특히 소나무나 삼나무 등 침엽수로 이루어진 숲에 더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숲은 다량 함유된 음이온으로 몸을 보양하는데 있어서 다른 환경보다 훨씬 더 좋은 곳이라고 말할 수 있죠.

 

 

왜 산림욕이 좋은지 이제 아셨나요? 전염병과 미세먼지로 피폐해진 몸과 마음을 치료하러 숲으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