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소득사업, 성공人을 만나다> 남편의 퇴직과 함께 임업을 시작하다 ① 거창군 – 권현자님

댓글 0

즐기는 산림청/나는 임업인이다

2021. 12. 22.

 

 

최근 귀산촌인구가 늘고 있는 실정으로 임업을 통한 소득향상에 관심을 갖는 초보임업인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산림소득 보조사업을 통하여 임업에 성공한 임업인을 직접 만나서 성공의 노하우를 들어봤습니다.

그 첫 번째 만남은 거창의 권현자님입니다. 우리 함께 그 노하우를 들어보실까요?

 

사업체명 : 금원산 산삼원
사 업 자 : 권현자
소 재 지 : 경남 거창군 위천면
생산품목 : 산양삼, 산마늘 취나물 등

 

 

1. 산림소득사업은 어떻게 신청하게 되었나요?

 

남편의 퇴직이 가까워오며, 은퇴 후의 새로운 생활을 고민하던 중 거창군의 아름다운 산림에 매료되어 임야를 매입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임업후계자 교육을 통해 산림소득 보조사업을 알게 되었고, 보조금의 도움을 받고나니 이렇게 인터뷰까지 하게 되었네요.

 

 

남편의 퇴직과 함께 시작한 산양삼 재배

 

 

2. 사전에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임산물 생산과 관련된 교육을 이것 저것 찾아 들었어요. 특히 산양삼 재배에 대해서는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얻고 싶어서, 지역의 우수 생산지를 찾아가 실제 재배하고 있는 선배들에게 다양한 자문을 얻고 있습니다.

 

 

낙엽송 하단부에 파릇파릇 산양삼

 

 

3. 보조사업 추진 중 애로사항은 없었나요?

 

사업을 실제 진행하다보니 사업 설계 시 계획했던 것보다 자부담이 훨씬 많이 들었습니다. 설계 단계에서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작성하였다면 초과금액에 대한 걱정이 덜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4. 권현자님만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요?

 

아직 성공이라고 말하기는 쑥스럽지만, 구입한 산지가 산양삼 재배의 적지였고, 평평한 구릉 형태로 지속적인 관리가 용이한 것이 성공의 요인 같습니다.

산양삼의 특성 상 당장 판매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특별관리임산물로 관리하여 키워나간다면 큰 수익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판매에 있어서도 지자체 행사와 연계하여 판로를 확대한 것도 성공의 요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산마늘과 취나물도 함께 재배하고 있어 단기수익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단기소득을 위한 산마늘 재배지

 

 

5. 앞으로 사업을 계획하는 초보임업인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임업 특성상 투자 후 수익 창출까지 장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성공적인 사례만을 보고 도전하기보다는 충분한 사전 준비를 통해 한 계단 한 계단 도전하길 추천드립니다. 저희는 남편의 퇴직연금이 있어 아직은 투자금이 더 많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고 생활할 수 있는 거죠.

본인이 사업하려는 임야의 토양 등 현장 여건을 잘 알아보고 거기에 잘 맞는 작물을 신중히 선택할 것을 권합니다.

생각지 못한 여러 가지 방해 요인(두더지 등)이 곳곳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