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소득사업, 성공人을 만나다> 어느 학원장의 표고버섯 귀촌기 ② 문경시 – 여정호님

댓글 0

즐기는 산림청/나는 임업인이다

2021. 12. 29.

 

 

최근 귀산촌인구가 늘고 있는 실정으로 임업을 통한 소득향상에 관심을 갖는 초보임업인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산림소득 보조사업을 통하여 임업에 성공한 임업인을 직접 만나서 성공의 노하우를 들어봤습니다.

그 두 번째 만남은 문경의 여정호님입니다. 잘 나가는 학원을 접고 귀촌한 이야기, 한 번 들어보실까요?

 

사업체명 : 여 표고농장
사 업 자 : 여정호
소 재 지 : 경북 문경시 가은읍
생산품목 : 표고버섯

 

 

1) 산림소득사업은 어떻게 신청하게 되었나요?

처음에 문경시를 통해 산림소득사업이라는 보조사업을 듣기는 했는데, 자부담이 큰 상황이라 무작정 뛰어들기 좀 두려웠습니다. 정확한지 않은 막연한 계획을 남들 앞에서 발표하는 절차도 부담스러웠구요. 그래서 혼자 운영할 수 있는 규모로 한 5년정도 경력을 쌓고 표고버섯 재배를 현대화해야겠다는 생각이 확고해 지면서 공모사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2) 표고버섯을 선택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학원을 운영하는 원장이었습니다. 학원의 특성 상 늦은 새벽이 되어야 집에 들어가다 보니 아이들의 얼굴을 볼 수가 없는, 말 그대로 ‘가족과의 저녁이 없는 삶’이었습니다. 그래서 가족과 논의하여 귀촌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나와 잘 맞는 작물이 무엇일까 많은 고민을 했고, 그 결과 표고버섯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표고 재배는 해를 보고 일하지 않아도 됩니다. 둘째, 버섯 생산에 적합한 온・습도는 사람이 일하기 아주 쾌적한 환경인 점이 매력적 이었습니다. 셋째, 버섯은 생산기간이 짧고, 연중 꾸준히 수입을 낼 수 있어 안정된 수입이 될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한 거죠.

 

 

 

 

3) 사전에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아까 말씀드린대로 처음부터 너무 크게 하지 않은 대신에 주변에 버섯관련 교육을 마음 맞는 사람들과 같이 열심히 다녔습니다.

특히 산림조합에서 운영하는 전문가 교육과정은 상당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당시 같이 교육받은 동기들과는 서로 커뮤니티도 만들어서 계속 소통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부 친구들은 버섯재배를 그만두기도 했지만요.

 

 

 

 

 

4) 보조사업 추진 중 애로사항은 없었나요?

문경시 담당자와 수시로 연락하여 일정도 조율하면서 행정사항을 꼼꼼히 진행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체선정 등 입찰 대행이 가장 어려웠으며, 제가 원하는 버섯 재배사를 짓기 위해 설계를 맡아줄 곳을 찾는데 조금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5) 여정호님만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요?

이번에 공모사업을 계기로 하우스 피복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고급 단열재로 열효율을 높였고, 냉난방기 설치로 생산량 향상과 버섯의 고품질 유지, 노동력 절감 등이 기대됩니다. 저는 생산품의 대부분은 도매시장에 경매로 처분하고, 20% 정도 직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경매는 신속한 판매가 가능하여 양질의 버섯을 꾸준히 유통할 수 있어, 버섯을 생산 시기를 잘 조절한다면 연중 지속적인 수입이 가능합니다.

 

 

 

 

 

6) 앞으로 사업을 계획하는 초보임업인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하우스 한 동이라도 정부지원 없이 자부담으로 1년 이상의 경험한 후 신중히 접근할 것을 권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의 성공 스토리만 듣고 섣부르게 큰돈을 투자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궁극적으로 수익창출을 위하여 임업을 경영하는 것이니 만큼, 본인 경험을 바탕으로 비용 절감방안도 생각하여 같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결국 큰 도움이 됩니다.

 

시간과 에너지를 표고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표고버섯 생산에 있어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교과서 나 매뉴얼대로 하려면 노동력이 생각보다 많이 듭니다.
저는 표고버섯을 처음 키우면서 물도 스프링클러를 사용하지 않고 배지 상태를 일일이 봐 가면서 호스로 물을 조절했습니다.

 

버섯재배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은 바람, 습도, 일기입니다. 그날그날의 환경에 따라 최적의 배지상태로 관리하다보면 날씨, 기후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지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터득하게 될 것입니다. 자신만의 재배법을 터득한 후에 스마트팜으로 전환해야 진정한 스마트 재배가 실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