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밥상편지

곤이엄마 2014. 6. 10. 08:30
<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114" type="text/css"/><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theme4view.css?ver=1.1.114" type="text/css"/>

 

 

 

 

 

안전한 먹거리를 위하여! GAP인증제도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늘어나고 있는 요즘입니다. 뉴스 등의 매체 등을 통해 먹거리에 대한 안 좋은 뉴스가 나올 때마다 좀 더 안전하고 좋은 먹거리를 사고 싶어하는 욕구는 저만의 생각은 아닐 듯 합니다. 이렇게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팽배하고 있는 이 때에 "이러한 먹거리에 대한 관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라는 사실을 혹시 아시나요?

 

바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제도입니다.

GAP? 과연 어떻게 우리들의 안전한 먹거리를 운영하고 있는 지를 함께 알아볼까요?

 

 

 

 

 

 

 

GAP제도란?

우수한 농산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안정성을 인증하기 위해 2006년부터 시행된 제도로 정부가 안전한 농산물을 보증하기 위한 세 가지 제도 중 하나입니다.

 

*안전한 농산물 보증제도: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 친환경인증 /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2006년 본격 실시를 위한 시범사업 실시한 이래로 GAP/이력추적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06~'07)한 이래로 빈틈없는 우수농산물 관리와 인증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09.12 GAP인증/이력추적관리등록대상품목을 기존 105품목에서 국내에서 식용으로 재배되는 모든 품목으로 확대된 이래로, 보다 편리한 생산자 인증 등록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소비자들의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GAP인증제도를 통해 지켜나가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GAP인증제도.

이러한 GAP인증제도는 농관원에서 인증받은 GAP인증기관에 인증을 신청하거나, GAP정보시스템 (http://www.gap.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합니다.

GAP인증제도, 친환경농산물인증제도 등이 자꾸 생겨나는 것은 먹거리를 생산하고 있는 농가에게는 번거로운일이지만, 먹거리를 소비하는 소비자에게 있어서는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때문에 GAP과 같은 인증제도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GAP인증제도는 까다로운 인증을 통해 인증되기 때문에 먹거리에 대한 안전성 및 우수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GAP 인증을 받을 때 농민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점이 바로 농산물 선별장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선별장에 까다로운 위생 기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를 하지 않고는 인증받기가 어렵습니다.

  

 

 

<GAP인증제도를 통해 우수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우리가 먹을 수 있다>

 

 

이러한 GAP인증농산물은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기존의 농산물 생산체계와는 다르게 생산ㆍ관리를 하게 되므로 이를 위하여 수확 후 관리시설 기준을 마련하고, 안전성이 확보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하여 국가(농관원)에서 관리시설을 지정하여 거기에 저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찾아 볼 수 있는 GAP인증 농산물 판매모습, 출처:녹색땅 이그린지오 http://bit.ly/1l57WuQ>

 

 

 

<GAP인증 농산물은 이제 우리 곁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더불어 GAP인증 농산물을 2017년까지 30%수준으로 확대시키고, GAP인증에 따른 농가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최근 2013년 11월 GAP인증 절차를 간소화하였습니다.

 

3단계인 GAP인증신청절차를 1단계로, 12건의 구비서류를 3건으로 줄이며, 더불어 자주 GAP인증 표지를 변경하는 불편함까지 개선하였습니다. 대신 꼭 필요한 내용으로 정비하며, 인증심사를 위한 위해요소 점검표를 신설하는 등 GAP인증 기준을 내실화하였습니다.


 

 

<GAP 홈페이지 화면의 모습>

 

 

최근 잇따른 FTA를 통해 외국의 값싼 먹거리들이 우리나라로 손쉽게 들어오게 된 이때에, 농가들의 경쟁력 있는 먹거리 제공을 위해 GAP인증제도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GAP인증제도를 통해 먹거리에 대한 불신감을 해소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나라 국민들이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먹거리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더욱 키워나갈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농관원에서 시행하는 GAP인증제도를 더 많은 농가와 먹거리에서 시행함으로 GAP인증제도를 통해 먹거리 생산이 오히려 우리나라의 농가들에게 큰 기회로 작용하기를 바랍니다.

 

 

 

출처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블로그
글쓴이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