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박사 김성훈블로그

김성훈한의원의 치료일기* 다윈의학* 키성장* 턱관절* 안면비대칭* 청혈해독

광주 결절종 한의원 손목(손등)에 혹이 생겼어요

댓글 2

카테고리 없음

2021. 3. 17.

 

안녕하세요.

아이부터 어른까지 우리 가족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 지킴이 김성훈 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손목(손등)에 자주 발생하는 '혹' 결절종(ganglion)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결절종(ganglion)관절을 싸고 있는 얇은 막(섬유성 피막) 내에 관절액이 차있는 낭포(물혹)성 종양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담핵(痰核)이나 담핵괴(痰核壞)의 범주에 속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종양이라고는 보기 어려우며, 종양과 비슷한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임상에서 비교적 흔하게 관찰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많고 10대에서 30대 사이의 연령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 원인 ]

확실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지만, 임상적으로는 과사용 및 관절 병변에 의해 관절막이 약해지면서 관절 내 점액분비가 증가되어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주장이 지배적입니다. 또 뼈나 신경 조직의 점액 변성이 일어나서 발생하기도 하며 외상 이후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증상 ]

말랑말랑한 덩어리가 만져지며, 통증보다는 발생 부위에 혹이 발생해 미용 측면의 문제를 많이 호소합니다. 간혹 약간의 통증과 신느낌이 들기도 하며, 크기가 커질 경우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주위 조직이 눌리는 듯한 불편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예로 손등에 혹이 발생했을 경우 손목을 굽히면 혹이 더욱 튀어나오면서 단단해지고 이때 압박되는 느낌과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진단 ]

결절종은 보통 임상적 증상과 초음파 검사만으로도 진단할 수 있지만, 간혹 MRI나 관절 조영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치료 ]

크기가 크지 않고 별다른 불편감이 없다면 그대로 두기도합니다.

양방에서의 치료는 개방 절제술, 관절경 절제술 등 피부를 절개하거나 관절경으로 진입 후 결절종을 제거하는 방법을 주로 시행합니다.

김성훈 한의원에서는비절개 시술(침 뜸치료, 중성 어혈 약침치료, 결절종파쇄술, 재발방지 압박요법)을 시행하며, 개인의 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한약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단 1회의 치료만으로도 90% 이상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후에는 한 동안 손을 많이 쓰지 않도록 주의하고 3~5일간 환부를 압박해주어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손목, 손등, 발등 팔꿈치 등에 발생하는 물혹인 결절종! 미용상 보기 좋지 않을 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고 수술은 왠지 무서워서 그대로 방치하고 계셨다면 김성훈 한의원이 그 고민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김성훈 한의원의 노하우로 비절개 치료 단 1회 치료만으로도 90% 이상의 호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절종(혹)으로 고민이시라면 언제든 문의하시고 방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