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현

KIMGYUNGHYUN . COM

스크래치 프로그램 2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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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연구

2017. 5. 3.

안녕하세요.


기술이 공유되지 않으면 미래의 사회는 지금보다 더욱 폐쇄적이고 불평등한 사회가 될 것입니다. 카피레프트(copyleft)는 개인의 지적재산권을 중시하는 기존의 카피라이트(copyright)에 대항해 사회적 공유를 강조하는 정신이자 운동입니다. DIY연구소는 카피레프트(copyleft) 정신과 4차 산업기술의 확산을 위하여 연구한 내용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공부하다보니 코딩이 용이하다는 장점과 함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언어로 활용하기에는 기술적인 여러 문제점들이 보였습니다. 최신버전 '스크래치 (2.0 버전)' 은 스크래치 온라인 플랫폼에서만 동작되고 독립실행파일 (exe) 변환을 원천차단하였고, 독립실행파일 (exe) 변환을 위해서는 이전버전인 '스크래치 (1.4 버전)' 으로 작업후 'BYOB' 프로그램에서 독립실행파일 (exe) 로 변환해야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MIT미디어연구소의 Lifelong Kindergarten Group 에서 개발된 '스크래치 (2.0 버전)' 스크래치 (1.4 버전)' 프로그램과는 달리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들인 'BYOB' 아두이노를 스크래치프로그램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인 '스크래치X' 'S4A' 'mBlock' 등은 다른 민간회사나 개인들이 제작후 보급하였기에 설치와 운용시 많은 문제점들이 보이며, 업데이트 버전별 다른 설치, 운용시 교육자료도 미비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시중의 스크래치 응용프로그램 관련한 기술서적이나 교육동영상이 최신버전 설치와 프로그램 코딩시 제대로 사용할수 없는 문제점들이 많이 보입니다. '스크래치X' 'S4A' 프로그램은 아두이노에 코딩 업로드하여 별도 운용하는것이 불가능하고 'mBlock' 프로그램은 아두이노에 코딩 업로드하여 별도 운용하고 로봇구현을 목표로 중국에서 개발하였지만 코딩변환, 업로드 불량등 아직 문제점들이 많은 상태로 보입니다. 오늘은 '스크래치 (2.0 버전) 프로그램 2 - 점프' 교육 정보를 요약후 공유합니다.




1. 스크래치 알아보기
2. '무대' 변경
3. '스프라이트' (고양이) 움직임 '스크립트'
4. '동작 스크립트'
5. '동작, 이벤트 스크립트'
6. '동작, 제어 스크립트'
7. 걷기 : '동작, 이벤트, 형태, 제어 스크립트'
8. 점프 : '동작, 이벤트, 제어 스크립트'
9. 점프 : '새로운 스프라이트 만들기' '동작, 이벤트, 제어, 스크립트'

 




DIY연구소 김경현 배상 (010 8604 6802)



[교육내용]


☞ 1. 3D프린터 설계제작

☞ 2. 3D프린터 프로그램

☞ 3. 3D프린터 의수제작

☞ 4. Core XY 3D프린터 구동방식과 조립

☞ 5. Prusa i3 3D프린터 조립

☞ 6. Prusa i3 3D프린터 배선

☞ 7. 3D프린터 전기조립 기초

☞ 8. Fun i3 3D프린터 조립

☞ 9. 3D프린터 오픈소스 RepRap

☞ 10. 20만원대 교육용 3D프린터 개발

☞ 11. 3D프린터 전기자전거 개발

☞ 12. 원노즐 듀얼 3D프린터 개발




[스크래치 프로그램 (코딩2)]


1. 스크래치 알아보기


C언어, C#, 자바 등의 복잡한 언어보다 친근하고 쉽게 다가갈수 있는 프로그램 언어입니다.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또는 IC에 프로그램 업로드하여 각종전자기기(로봇, TV, 비행기, 스마트폰, 자동차, 가전 등)의 머리역할을 합니다. 스크래치는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주는 도구(프로그램 언어)로 미국국립과학재단,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노키아, MIT미디어연구소로부터 재정지원을 받아 MIT미디어연구소의 Lifelong Kindergarten Group에 의해 개발후 2007년 출시되었습니다. 



2. '무대' 변경


붉은박스


1. '무대' : '저장소에서 배경선택' 버튼 클릭

2. '배경저장소' : 'xy-grid' 배경 선택

3, '출력화면' : 'xy-grid' 무대로 변경됩니다.

4. '스크립트'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창'에 '무대' 가 표시 됩니다.

5, '배경화면' : 'xy-grid' 무대로 변경됩니다.

6, '입력화면' : 'xy-grid' 무대로 변경됩니다.





3. '스프라이트' (고양이) 움직임 '스크립트'


붉은박스


1. '스프라이트' 선택창에서 '고양이' 선택

2. '출력화면'에서 '스프라이트' 움직임 화면 확인 합니다.

3. '스크립트' 선택

4. '코드 메뉴창'에서 드래그하여 필요한 '명령어'를 '입력창'에 내려 놓는다.

5. '입력창'내 '명령어'에서 우측커서버튼 누르면 '복사, 삭제, 댓글추가하기, 도움말' 창 나타 납니다.

6. '스프라이트' 'x 0, y 0' 으로 '원점' 이동을 위한 명령어 

7. '스프라이트' 'x 현재위치, y 현재위치' 로 이동을 위한 명령어 

8. '출력화면'에서 '스프라이트' 위치의 'x, y 절대위치 좌표' 입니다.



4. '동작 스크립트'


붉은박스


1. '출력화면' 에 마우스로 '스프라이트' 위치 이동합니다.
2. '스프라이트 메뉴창'에서 '고양이' 선택
3. '스크립트' 선택
4. '동작' 선택
5. 'x 좌표를 (10) 만큼 바꾸자' 선택한 코딩 더블 클릭시 '출력화면' '고양이'가 x축으로 10만큼 이동합니다.
6. 'x 좌표를 (10) 만큼 바꾸자' 'y 좌표를 (10) 만큼 바꾸자' 합친후 2개의 합친 선택한 코딩들을 더블 클릭시 '출력화면' '고양이' 는 'x축으로 10, y축으로 10 만큼 이동' 합니다.
7. '출력화면'에서 '스프라이트' 위치의 'x, y 절대위치 좌표' 입니다.


5. '동작, 이벤트 스크립트'


붉은박스


1. '출력화면' 에 마우스로 '스프라이트' 위치 이동합니다.
2. '스크립트' 선택
3. '동작, 이벤트' 선택
4. '(10) 만큼 움직이기' 와 '(오를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코딩을 합친후 컴퓨터자판 우측화살표를 누르면 '출력화면' '고양이' 는 '(10) 만큼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5. '(-10) 만큼 움직이기' 와 '(왼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코딩을 합친후 컴퓨터자판 우측화살표를 누르면 '출력화면' '고양이' 는 '(-10) 만큼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6. '출력화면'에서 '스프라이트' 위치의 'x, y 절대위치 좌표' 입니다.



6. '동작, 제어 스크립트'


붉은박스


1. '출력화면' 에 마우스로 '스프라이트' 위치 이동합니다.
2. '스크립트' 선택
3. '동작, 제어' 선택
4. 'x : (0)  y : (0) 로 이동하기' 와 '무한 반복하기' 코딩을 합친후 더블 클릭하면 '출력화면' '고양이' 는 '(0) 로 이동하기' 와 '이후 지정할 명령' 에 대하여 '무한반복' 시작합니다.
5. '출력화면'에서 '스프라이트' 위치의 'x, y 절대위치 좌표' 입니다.



7. 걷기 : '동작, 이벤트, 형태, 제어 스크립트'


붉은박스


1. '출력화면' 에 마우스로 '스프라이트' 위치 이동합니다.
2. '깃발' 버튼은 멈춤, '붉은원' 버튼은 시작 기능입니다.
3. '스크립트' 선택
4. '동작, 이벤트, 형태, 제어' 선택
5. '이벤트' 탭의 '깃발 클릭했을 때' '동작' 탭의 'x : (0)  y : (0) 로 이동하기' '제어' 탭의 '무한반복하기' '동작' 탭의 '(5)만큼 움직이기' '동작' 탭의 '벽에 닿으면 튕기기' '형태' 탭의 '다음 모양으로 변하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코딩을 합친후 더블 클릭하면 '출력화면' '고양이' 는 '깃발을 클릭했을 때'  'x : (0)  y : (0) 로 이동하기'  '(5)만큼 움직이기'  '벽에 닿으면 튕기기' '다음 모양으로 변하기' '(0.1)초 기다리기' '무한반복' 시작합니다.
6. '출력화면'에서 '스프라이트' 위치의 'x, y 절대위치 좌표' 입니다.




8. 점프 : '동작, 이벤트, 제어 스크립트'


붉은박스


1. '출력화면' 에 마우스로 '스프라이트' 위치 이동합니다.
2. '스크립트' 선택
3. '동작, 이벤트, 제어' 선택
4. '이벤트' 탭의 '(위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동작' 탭의 'y 좌표를 (5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3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2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1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1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2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3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5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를 하여 중력가속도에 의한 속도감 구현합니다.
5. '출력화면'에서 '스프라이트' 위치의 'x, y 절대위치 좌표' 입니다.




9. 점프 : '새로운 스프라이트 만들기' '동작, 이벤트, 제어, 스크립트'


붉은박스


1. '출력화면' 에 마우스로 '스프라이트' '고양이'를 '새로운 스프라이트' '길' 높이에 맞추어 위치 이동합니다.
2. '새로운 스프라이트' '길' 선택합니다.
3. '새로운 스프라이트' '길' 새로 만들기 선택합니다.
4. '새로운 스프라이트' '길' 선택합니다.
5. '입력창' 사각형 선택합니다.
6. '입력창' 사각형 모양 만듭니다.
7. '입력창' 채움사각형 선택합니다.
8. '입력창' 검정색 선택합니다.
9. '출력창' '길' 위에서 '고양이' 가 뛰는 형상이 가능한 높이로 '스프라이트' 위치 이동합니다.
10. '스크립트' 탭 선택합니다.
11. '이벤트' 탭의 '(위쪽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동작' 탭의 'y 좌표를 (5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3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2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1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1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2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3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y 좌표를 (-50) 만큼 바꾸기' '제어' 탭의 '(0.1)초 기다리기' 를 하여 중력가속도에 의한 속도감 구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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