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25 2022년 05월

25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회인면 중앙리 회인사직단(懷仁面 中央里 懷仁社稷壇)

보은 회인 사직단(報恩 懷仁 社稷壇)은 보은군 회인면에 있는 조선시대의 사직단이다. 2013년 9월 13일 충청북도 기념물 제157호로 지정되었다. 오장환 문학관을 들렸다가 문학관 뒷길로 진입하면 된다.차량진입이 가능하며 주차장도 조성되어 있다. 사직은 토지를 관장하는 사신(社神)과 곡식을 주관하는 직신(稷神)을 가리킨다. 두 신을 제사지내는 단을 만들어 모신 곳이 사직단(社稷壇)이다. 조선시대 사직단을 관장하던 관청은 사직서(社稷署)였다. 조선의 사직 제사는 1년에 3번, 봄·가을 납일(臘日)에 제사를 지내고, 기고(祈告) 제사도 사직에서 지냈다. 주현에서 지내는 사직 제사는 봄·가을 두 번 지냈으며, 국왕 대신 그 지역의 수령이 제사를 지냈다. 사직단은 종묘와 더불어 ‘국가’ 자체를 지칭하는 대명사로..

25 2022년 05월

25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보은읍 산성리 류영간묘지(報恩邑 山城里 柳榮幹墓地)

보은읍 산성리에 있는 절충장군 행용양위대호군을 지낸 문화인 류영간의 묘지입니다. 무덤은 후대에 후손들에 의하여 호석을 둘렀으며 신,구비석이 있습니다. 비석에는 절충장군행용양위대호군문화류공휘영간지묘( 折衝將軍行龍驤衛大護軍文化柳公諱榮幹之墓)라고 적혀있습니다. 무덤앞에 구비석이 서있으며 한켠으로는 후대에 후보된 새로운 비석이 서있습니다. 류영간은 위에 묘소가 있는 금산군수를 지낸 류약의 아들입니다. 또한 류능간과는 형제지간입니다.

24 2022년 05월

24

충북의 바람소리/괴산군(槐山郡) 보은읍 산성리 류약묘지(報恩邑 山城里 柳約墓地)

보은읍 산성리에 위치한 백봉사를 보러 길을 나섰습니다. 먼젓번에 방문했을 때는 백봉사가 수리중이었습니다. 모내기가 끝난 너른 들판이 참 좋습니다.백봉사를 구경하고 내려오는 길에 길 건너 야산에 무덤이 보입니다. 누구의 무덤일까? 궁금하던 차에 야산에 올라 무덤의 주인들을 만났습니다. 무덤은 문화류씨 충경공파 성곡공의 무덤이었습니다 성곡공 류약과 함께 아들인 영간과 능간의 무덤이었습니다. 류약은 충경공 후손(後孫)이며, 아버지는 漢生(한생)이며 금산군수를 지냈으며 보은(報恩)으로 이거하였습니다. 配 정부인 장수황씨입니다. 류량(柳亮), 충경공(忠景公), Ryu, Ryang, 생몰년:1355-1416, 세:14, 忠景公派祖. 太宗朝 相臣, 자 명중(明仲) 온정공 인기(溫靖公 仁琦)의 증손이요, 밀직사대언 보..

24 2022년 05월

24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보은읍 산성리 류능간묘지(報恩邑 山城里 柳陵幹墓地)

보은읍 산성리에 있는 안기도찰방을 지낸 문화인 류능간의 묘지입니다. 신,구비석이 있으며 묘지에는 후손들에 의하여 호석을 둘렀습니다. 안기도찰방문화류공휘능간지묘(安奇道察訪文化柳公諱陵幹之墓)라고 써있습니다. 류능간은 위의 묘소가 있는 금산군수를 지낸 류약의 아들입니다. 무덤 밑으로는 샌드위치판넬로 지은 관리사가 있습니다. 문화류씨충경공파성곡공종회(文化柳氏忠景公派醒谷公宗會)라고 쓰여 있습니다. 성곡은 금산군수를 지낸 류약의 호입니다.

24 2022년 05월

24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보은읍 산성리 이천계묘갈(報恩邑 山城里 李天啓墓碣)

이천계(李天啓)는 1507(중종 2)~1550(명종 5) │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신평(新平), 자는 형백(亨伯), 호는 괴당(槐堂)이다. 처음 보은에 입향한 군기소감(軍器少監) 이사언 (李士彦)의 5세손이며, 할아버지는 이문중(李文忠), 아버지는 부장(部將) 이철권(李鐵拳), 어머니는 청주 한씨(淸州韓氏)로 영의정에 증직된 한증(韓曾)의 딸이다. 부인은 강진 김씨(康津金氏)로 김윤선(金潤璿)의 딸이다. 보은읍 이평리에서 출생 하였다. 일찍이 아버지를 여의고 외숙인 영의정 한효원(韓效元)에게 배웠다. 1537년(중종 32) 식년문과(式年文科)에 병과로 급제하여 예문관 검열(檢閱)에 제수되어 대교(待敎), 봉교(奉敎)를 거쳐 사서(司書)에 오르고, 병조와 호조의 좌랑(佐郞), 이조정랑(吏曹正郞)을 ..

23 2022년 05월

23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보은읍 산성리 황노관공적비(報恩邑 山城里 黃魯寬功蹟碑)

지금은 없어진 풍경이지만 누에고치로 외화벌이를 하던 시절에는 각 농가마다 잠실이라 하여 누에를 키우는 곳이 따로 있었다. 밭에다가 뽕나무를 심어서 본격적으로 잠업을 하여 생계를 이어가는 농가도 있었다. 누에의 먹이가 되는 뽕잎을 따러 산으로 들로 산뽕나무를 찾아서 뽕잎을 따는것도 그 시절 아이들의 일과이기도 했다. 보은읍 산성1리인 송정(松亭)은 원래 상주황씨일가가 모여 살던 집성촌 이었지만 지금은 모두 떠나고 종가만 남아있습니다.송정은 조선중기, 혜민원에서 7품으로 재직하다 1700년 무렵 당파싸움에 밀려 낙향한 황종우선생이 이 곳 소나무 언덕에 정자를 짓고 후학을 가르친 것에서 유래한다. 솔숲에는 황종우의 묘와 송덕비가있다. 특히 송정은 해방전부터 누에 씨알개량을 위하여 평생을 바친 황노관선생 (18..

23 2022년 05월

23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보은읍 산성리 백봉사(報恩邑 山城里 栢峯祠)

백봉사(栢峰祠)는 보은읍 산성리 393-1번지에 위치합니다. 산성1리 마을 끝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괴당(槐堂) 이천계(李天啓)의 위패를 모시고 있는 사우이다. 괴당은 을사사화 때 화를 입고 유배지에서 사망한 명유(名儒)다. 1868년(고종 5) 후손들에 의해 창건되고, 1999년 지방비 지원으로 중건하였다. 신평 이씨의 가묘라고 할 수 있으나, 괴당을 숭모하는 지역 유림이 함께 제향을 받들고 있다. 먼젓번에 방문했을 때는 보수를 하는지 주위가 지저분했는데 깔끔하게 정리하여 놓았습니다. 이천계(李天啓)는 1507(중종 2)~1550(명종 5) │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신평(新平), 자는 형백(亨伯), 호는 괴당(槐堂)이다. 처음 보은에 입향한 군기소감(軍器少監) 이사언 (李士彦)의 5세손이며, 할..

22 2022년 05월

22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보은읍 산성리 황윤동추모비(報恩邑 山城里 黃潤東追慕碑)

황윤동은 경기중학 2회 졸업 후, 일제강점기 때 군수로 임관 되어 장단, 거창, 합천, 거창군수를 지냈으며, 초대 대통령 사무장을 지냈다는 죄목으로 납치되어 오늘날 생사를 모르고 있어 고령으로 사망하였을것으로 보아 후손들이 유품을 모아 묘를 만들고 추모비를 세웠습니다. 합천군수 당시 선정을 베풀었기에 오늘날 합천시에서는 함벽루상에 공적비를 세워 지방문화재로 보전하고 있습니다. 망주석2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군수상주황공윤동추모비(郡守上州黃公潤東追慕碑)라고 비석전면에 새겨져 았으며 후면에는 그의 행적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산성리 상주황씨종중산에 자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