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보원사지 당간지주((瑞山市 雲山面 龍賢里 普願寺址幢竿支柱)

댓글 2

전국방방곡곡/서산(瑞山)

2019. 12. 28.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깃대기둥. 당간지주. 보물.

 

보물 제103호. 높이 4.2m. 두 지주는 원래 위치에 원래 모양 그대로 동서로 마주보며 서 있다. 안쪽면에는 아무런 조각이 없지만, 바깥쪽면에는 가장자리를 따라 넓은 세로띠가 돋을새김되었으며, 그 가운데에 다시 활모양의 세로띠를 새겼다. 옆면에도 가장자리에 세로띠를 돋을새김하고, 그 가운데에 원조()의 세로띠를 조각하여 장식적인 면을 보이고 있다. 두 지주의 정상 부분은 안쪽면 윗부분에서 바깥쪽면으로 내려오면서 활처럼 둥글게 깎았기 때문에 유려한 4분원()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통일신라시대에 건립된 당간지주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당간을 고정시키는 간()은 위아래 2군데에 간구()를 마련하여 장치하였다. 윗부분에는 안쪽면의 꼭대기에 네모난 간구를 파서 간을 설치하였고, 아래부분에는 지면에서 위로 1m쯤 되는 안쪽면의 마주보는 곳에 역시 네모난 간공()을 뚫어 간을 끼우도록 하였다.

당간을 받는 간대()는 하나의 돌로 조성하였는데, 전체가 완전하게 남아 있는 상태이다. 네모난 높은 2층 받침대 위에 둥근 원좌()를 조각하였는데, 둥근 원좌는 얕은 2단으로 주위에는 아무런 조각이 없고, 윗면 가운데에 둥근 구멍만 하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