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안내면 방하목리 풍경(安內面 方下目里 風景)

댓글 0

내고장풍경화둘러보기/향수고장 옥천군

2021. 10. 5.

 

 

방하목리는 안내면 북부에 위치한 산촌마을이다. 동쪽으로 북대리, 남쪽은 서대리, 서쪽은 월외리, 북쪽은 6번 군도와 보은군 수한면 질신리가 연결된다. 면적은 3.29㎢이다. 옥천군 최북단의 두메산골 마을이다. 보은군 수한면 질신리와 월경마을이 경계를 이룬다. 방하목리는 1830년대 발행된 『옥천읍지』에 안내면 관할이며 옥천 관문에서 동쪽으로 거리가 40리 떨어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지금까지 방하목리라 부른다.

 

 

 

방하목리는 옥천군 최북단 오지마을로 예부터 피난지였다. 두 개의 하천이 이 마을 앞에서 하나로 합쳐 흐르는 모양이 디딜방아처럼 생겨 한자음인 방하목리方下目里로 음차하여 부르게 되었다.

 

 

 

 

행정리로는 방하목리 하나이며, 자연마을은 정구지밭골, 서낭재, 북쪽에는 보은과 경계지인 월경마을, 방하목 등 4개 마을이다. 임진왜란 때 황씨黃氏, 최씨崔氏, 배씨裵氏 세 성씨가 이곳에 피난을 와서 삼송정에 자리 잡고 살아왔다. 계곡에서 벼농사를 짓고 밭작물을 재배한다.

 

 

 

자연지명으로는 다음과 같다.

 

- 방아다리(방하다리, 방하목): 두 물줄기 가 이 마을에서 합쳐 흘러 내리는 모 양이 디딜방아를 닮았다. 방하목리 의 중심마을로 마을회관이 있다.
- 월경(越境, 질꼬지): 방아다리에서 북쪽 으로 급경사를 오르면 도로 하나 사 이에 보은군 수한면 질신리와 경계 지를 이루어 월경이라 부른다.
- 삐금터: 방하목 동쪽 입구에 있는 동 네로 북쪽으로 보은군 수한면 질신리로 가는 길에 몇 가구가 살던 작은 마을이다.

 

 

 

- 찬산골: 방하목 입구 서쪽 큰 골로 냇가를 따라 펼쳐진 계곡이다.
- 까치봉골: 방하목 남서쪽 골이다.
- 가운데골: 방하목 남서쪽 골짜기이다.
- 아랫갱변골: 삐끔터 아래 남쪽 골로 서대천 상류로 동대휴게소 북쪽 골이다.
- 음지골: 정구지밭골 동네 서남쪽 음지에 있는 골이다.
- 선행교: 아랫갱변들에 놓인 교량이다.
- 웃갱변골: 삐끔터 위편 북쪽 큰 골이다.
- 절골: 삐끔터 북서쪽 골로 옛날에 절이 있었다 한다.

 

 

 

 

- 목구름골: 웃갱변들 동쪽으로 난 골이다.
- 정구지밭골: 웃갱변들에서 서쪽 골로 서대천의 발원지이다.
- 말목고개: 정구지밭골 마을 서북쪽에서 보은 질산리로 넘는 고개이다.
- 개밭골: 윗갱변골 북쪽 골이다.
- 삼송정三松亭이: 삐끔터 절골 북쪽 산 너머 북쪽에 있는 마을이다. 임진왜란 때 피난온 최씨, 황씨, 배씨가 소나무 세 그루를 심어 유래했다.
- 어중텃골 앞산: 삼송정 서북쪽에 해발 313.5m로 보은군 수한면 질신리 남쪽 산이다. - 거멍산: 방하목리 동쪽 보은군 수한면 광촌리와 경계에 위치한 해발 494.1m의 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