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가덕면 청용리 석탑(加德面 靑龍里 石塔)

댓글 0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2022. 5. 26.

 

 

가덕면 청용리에 있는 석탑입니다. 석탑이 있던 자리는 얼마전까지도 청용사라는 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절은 없어지고 가정집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단에 자리하고 있으며 온전한 모습은 아닙니다.

 

 

 

청룡리사지에 남아있는 폐석탑으로 각부가 많이 결실되어 파손이 심한 편이다. 사지였던 민가 앞마당에 유존하며 현재 2개의 옥신석과 옥개석만이 남아 있다. 지하에 반쯤 매몰된 초층옥신(初層屋身)은 1매석으로 되어 있으며 전각(轉角)의 반전도(反轉度)가 약하고 층급받침은 3단이다. 옥개석의 한쪽 귀가 떨어져 나갔으며 상태가 양호하지 못하고 있다. 옥개석 윗면에는 각형(角形) 옥신괴임이 조출되었고 그 위에 2층 옥신을 받고 있다.

2층 면석(面石)에는 우주(隅柱)가 표현되지 않았으며 폭이 매우 좁고 초층 옥신석과 비례가 맞지 않아 제짝이 아닌 듯하다. 2층 옥개석도 체감이 급격히 줄어 역시 초층 옥개석과 비례가 맞지 않으며 층급받침은 3단을 이루었다.

이로 보아 중간에 3층정도의 탑신부가 결실된 것으로 보인다. 상륜부(相輪部)는 후에 다른 석재들을 올려놓은 것으로 석탑부재가 아니다. 조성시대는 각부의 조각수법이 퇴화한 점으로 봐 고려말로 추정된다. 탑의 규모는 전체높이 80cm, 초층옥개석폭 45cm이다.

 

 

 

청용사가 있던 시절부터 뒷편 암벽에 감실을 만들어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