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11 2021년 06월

11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 탄부면 덕동리 이명백신도비,묘소(炭釜面 德洞里 李命百神道碑,墓所)

탄부면 덕동리 탄부초등학교 뒷편에 자리하고 있는 이명백의 산소와 신도비입니다. 이명백은 조선 선조 때 의병장으로 본관은 가평(加平), 자는 인노(仁老), 호는 한포재(寒圃齋)이다. 증조부는 익산군수를 지낸 이철영(李 鐵榮), 할아버지는 찰방 이장홍(李長弘), 아버지는 진사 창신교위(彰信校尉) 이경 (李耿), 어머니는 한산 이씨(韓山李氏)로 현감을 지낸 이온(李穩)의 딸이다. 부인은 신평 이씨(新平李氏)로 이천계의 딸이다. 탄부면 구암리에서 출생하였으며 중봉 조헌의 문인이다. 6세 때 스스로 ‘충군애친(忠君愛親)’이라 쓰고 이를 행하는 것이 사람의 도리라 하여 주위를 놀라게 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스승 조헌의 의병에 가담, 부호군 (副護軍)으로 청주성 탈환에 큰 공을 세웠으나 늙은 어머니의 병환으로 ..

11 2021년 06월

11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 탄부면 덕동리 충훈사(炭釜面 德洞里 忠勳祠)

조선조 세조 때의 무신으로 세조의 즉위를 도운 원종공신이며, 이시애(李施愛)의 난을 평정한 적개공신(敵愾功臣) 평호공(平湖公) 이형손(李亨孫)의 불천위를 모신 부조묘로 가평 이씨의 가묘 사우이다. 영조 32년(1756년) 충남 연산에 창건한 것을 1890년 이 곳으로 이전하였다. 충훈사(忠勳祠)라는 현판이 걸려 있고. 1992년 사우 앞에 재실 보훈재(報勳齋)를 건립하였다 덕동리 산 22번지 탄부초등학교 뒤에 있는 적개공신(敵愾功臣) 가평인(加平人) 이형손(李亨孫)의 부조묘(不祧廟)이다, 1890년(고종 2) 충남 연산에서 덕동리 135번지로 이건하였다가 1987년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다. 1992년 경내에 보훈재(報勳齋)라는 재실을 신축하였다.

11 2021년 06월

11

내고장풍경화둘러보기/대추하면 보은군 탄부면 장암1리 마을풍경(炭釜面 壯岩1里 마을風景)

장암리는 탄부면소재지로부터 서쪽으로 4km 지점에 위치하며 동쪽은 석화리, 서 쪽과 남쪽은 삼승면, 북쪽은 매화·사직리와 접하고 있다. 본래 탄부면의 지역으로서 장수바위가 있어 장바우 또는 장암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경상리(景祥里)를 병합하여 장암리라 하였다 뒷산 청룡혈을 따라 길게 늘어선 마을이 바로 장암1리이다. 장암1리는 지금은 비록 일부가 사라졌지만, 그 웅장한 장수바위를 마을 한가운데 품고 터를 잡아 수백 년을 살아온 터전이다. 장암1리보다 장바우(壯 岩)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진 것도 이 때문이다. 또한 웃말 뒷산 ‘원고지재’ 옆에 있는 ‘도덕바위’와 장암2리 ‘증생이’로 가는 곳 에 있는 ‘바우뱅이’바위 등 세 개의 유명한 바위가 있어, 이 곳이 바위가 많은 곳이라 하여..

11 2021년 06월

11

내고장풍경화둘러보기/대추하면 보은군 탄부면 장암2리 마을풍경(炭釜面 壯岩2里 마을風景)

장암2리는 장바우 서북쪽에 있는 마을로, 이 곳 지형이 가마에 소죽을 끊여 소 에게 먹이는 형국이라고 해 ‘증생(甑生)이’라 불리다가 ‘경상리’로 바뀐 마을이다 마을자랑비의 전문을 대략 옮기면 다음과 같다. 속리산밑 30리 밑에 우복동이 있으니 병화나 흉년이 들지 않는 곳이다. 바로 이 곳이 그 곳이라.산좋고 들좋고 사람살기 좋은 곳이다. 이 곳이 우복동이요 경상리 이다. 세상에서 말하기를 이곳이 장수마을이요 사람마다 다정하고 도로는 포장되여동서로 관통되고 경지는 정리되어 좌우로 펼쳤으니 복받은 주민이요 천헤의 지역이다. 유구한 세원속에서 숱한 전설을 남겼던 마을앞가 둠벙은 1975년 경지정리 후 전지로 변모되었지만 야사는 아직도 생생하게 전해지고 있다. 세월따라 산천은 변했어도 인정과 아름다운 풍속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