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18 2021년 06월

18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 삼승면 선곡리 취와계암각자(三升面 仙谷里 醉臥溪岩刻字)

삼승면 선우실에 있는 금화서원을 찾았습니다. 보은군지에 소개되여 있는 사현석(四賢石)이라는 암각자를 찾으려고 방문했지만 사현석(四賢石)이라는 암각자는 찾지 못하고 취와계(醉臥溪)라는 새로운 암각자를 만날수 있었습니다. 힘있게 멋진 필체로 계곡 암벽에 새겨 놓았습니다. 마음 맞는 벗을 만나 시국을 논하고 서로의 마음을 주고 받으며 한잔 두잔 나누는 술에 흥에 취하고 시(詩)에 취하고 서로의 나이를 떠나 학문을 논하다가 물소리 시원한 계곡에서 흥에 겨워 암벽에 이 글을 새겼을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비록 원하는 암각자는 만나지 못했지만 새로운 암각자를 만났다는 기쁨이 그 아쉬움을 상쇄시켜 줍니다. 다시 한번 더 준비를 하여 四賢石이라는 암각자를 다시 만날 날을 기다려 보야야 할거 같습니다. 금화서원 계당이 ..

18 2021년 06월

18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 장안면 서원리 김해김씨종족묘지(長安面 書院里 金海金氏宗族墓地)

장안면 서원리에 위치하고 있는 김해김씨 종족묘지(金海金氏 宗族墓地)입니다. 서원리 소나무를 둘러보고 서원리 마을회관쪽으로 길을 가다보면 황해동 다리를 건너게 됩니다. 황해동 다리를 건너 50여미터 가다보면 오른쪽에 단정하게 정리되어 있는 비석군을 만날수있습니다. 2002년에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유택들을 한군데로 모아 묘단을 만든 김해김씨종족묘지입니다. 묘지에 대하여 설명을 담은 종족묘지비석은 그 후 2007년에 세웠습니다. 비석에는 종족의 선대의 기록을 기술하여 놓았습니다. 선대를 대하는 숭조사상을 엿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