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29 2021년 09월

29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군북면 석호리 손대창효자문(郡北面 石湖里 孫大昌孝子門)

손대창(孫大昌, 1752년 영조 28~?)은 본관은 밀양密陽이며, 1752년(영조 28) 군북면 막지리莫只里 장고개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도리를 알았다. 숙종·영조 때의 명현 역천櫟泉 송명흠(宋明欽, 1705~1768)의 제자로 학식과 덕망이 고명하여 유림의 추앙을 받았 으나, 부모 봉양을 위하여 벼슬길에는 나아가지 않았다. 그가 어려서 스승 송명흠에게서 공부를 할 때, 다른 학생들은 모두 시원한 그늘에서 책을 읽었지만 그는 뙤약볕 아래에서 책을 읽었다고 한다. 스승이 그 까닭을 물으니 부모님 들이 뙤약볕 아래에서 일하고 계신데 자식 된 도리로 시원한 그늘에서 책을 읽을 수 없다 고 대답하였다고 한다.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는 묘소 옆에 여막을 짓고 시묘하..

29 2021년 09월

29

전설따라 삼천리/마을표지석 청성면 화동리마을자랑비(靑城面 和洞里마을자랑비)

화동리는 화성리의 동북부 계곡에 위치하며 마을 남단을 19번 국도가 통과한다. 지리적 으로 북부는 산지로 둘러싸인 배산임수형의 안정된 마을이다. 이 마을 동쪽 계곡과 남쪽 은 평야지로 벼와 사과 등을 재배한다. 동쪽은 장연리, 남쪽은 석성리 남동단, 서쪽은 석 성리와 대안리 귀곡, 북쪽은 도곡리와 접한다.화동리和洞里의 옛 지명은 되기, 두억, 대화동大和洞이었다. 되기의 ‘되’는 벼를 대는 되에 서 연유하여 벼 화禾가 되고, 기는 터 기基로 마을 의미로 마을 동洞 자가 되어 화동禾洞이라 하다가 화동和洞으로 변화된 것으로 생각한다. 자연마을은 화동과 소화동 등이 있다. 대한제국 시대부터 1929년까지 청서면의 소재지 였다. 주요 성씨는 이천서씨로, 장릉절신 사인공 후손들이 집성촌을 이루고 있다. 단종 때 절..

29 2021년 09월

29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청성면 소서리 송옥헌시혜비(靑城面 小西里 宋玉憲施惠碑)

소서리는 청성면 남동부 중앙에 위치한다. 1894년 9월에 동학전쟁 재기포를 선포한 역 사적 마을이다. 동쪽은 청산면 대덕리, 남쪽은 삼남리와 영동군 용산면, 서쪽은 궁촌리, 북쪽은 청산면 신매리와 접한다. 원래 소서리는 조선시대에 청산현 남면 서평리西坪里로 소서리, 신매리, 산계리, 대사동 大巳洞을 관할했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청산군이 옥천군에 편입되면서 남면 소사동小巳洞과 서평리를 병합하여 청남면 소서리小西里가 신설되었다. 1929년 옥천군 청남 면과 청서면이 합쳐서 청성면으로 바꿨다. 1984년 법정리 소서리가 분리되었다. 소사동은 마을로 들어오는 길이 뱀처럼 구불구불하여 이에 연유하였다. 옛 지명은 작은 뱀티를 한자화하여 소사동小巳洞이라 하였다. 자연마을은 작은뱀티(소사동) 하나다..

29 2021년 09월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