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02 2021년 10월

02

02 2021년 10월

02

02 2021년 10월

02

02 2021년 10월

02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청성면 산계리 석탑(靑城面 山桂里 石塔)

청성면사무소내는 면사무소 건물을 신축하느라 어수선하다. 면사무소 작은문 화단에 놓여 있습니다. 화단에 풀이 우거져 있어 온전한 모습을 볼수가 없습니다. 마모가 심하다 보존대책이 시급합니다. 면사무소에서도 석탑으로의 제대로된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1개의 옥신석과 2개의 옥개석을 세워 놓았는데, 옥신석 한면에는 기둥을 양쪽에 만들고, 그 가운데는 좌불상을 새겼는데, 오랜 비바람으로 불상은 마멸이 심하다. 석탑은 청성면 거포리 거흠마을 북서쪽 500m 산등성이에 150여 평 되는 절터가 있다. 사람들 은 이곳을 절터골이라 부르고 있으나 절의 이름이나 창건과 폐사에 관한 기록은 없다. 다만 이곳에 있었던 석탑의 일부가 청성면사무소 정원에 옮겨져 보존되고 있어 고려시대의 절로 추정된다.

02 2021년 10월

02

전설따라 삼천리/마을표지석 청성면 소서리 서평리마을자랑비(靑城面 小西里 西坪里마을자랑비)

서평리는 소서리 북부 평야지에 위치하며 동쪽은 청산면 신매리 남단과 대덕리, 남쪽은 소서리 작은뱀티, 서쪽은 궁촌리, 북쪽은 청산면 신매리와 접한다. 서평리는 마을 앞을 흐르는 하천을 기준으로 동쪽 들은 신평(신매리), 서쪽 들은 서평이라 불러 서평리 또는 세평이로 부른다. 예부터 청산현에서 살기 좋은 마을로 알려졌다. 조를 천석이나 하던 부자가 살았다고 전한다. 자연마을은 서평(세평이)으로 벼농사를 주로 하며, 서편 구릉지에 밭농사를 짓는다. 남쪽 산중턱에 장석 광산이 있다. - 서평리(세평이): 소서리 서북쪽 벌판에 위치한 마을로 신매리 남쪽에 근접하며 마을회 관이 있다. - 옹기날망들: 서평리 서북쪽에 있는 들판이며 옛날에 옹기를 굽던 곳이다. - 건절매: 서평리 서쪽에서 남북으로 난 좁고 긴 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