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05 2021년 10월

05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안남면 도농리 하마비(安南面 道農里 下馬碑)

도농1리는 도농리 북부에 위치하며 동쪽은 안내면 오덕리, 남쪽은 도농2리 소야, 서쪽은 화학2리 수일, 북쪽은 안내면 오덕리와 접한다. 도농1리는 농막, 도성, 황촌 등 3개의 자연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부터 250여 년 전에는 농막리라 하였다. 이후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도성과 농막을 합하여 도성의 도道 자와 농막의 농農 자를 붙여서 도농리라 부르게 되었다. 도성道城은 마을 뒷산(해발 425m)에 삼국시대 조천성 성터가 있어 성재라 부르다가 되재로 변화하고, 이를 한자화하여 도성이라 불렀다. 농막農幕은 세종 때 문신인 홍문관 부제학 전지全智가 문종 승하 후에 안남 도농리에 낙향하여 농막을 짓고 살았는데, 그의 호를 농막촌農幕村이라 불러서 마을 이름이 되었다고 한다. 또 뒷산 용바위에서 개울물..

05 2021년 10월

05

내고장풍경화둘러보기/향수고장 옥천군 안내면 방하목리 풍경(安內面 方下目里 風景)

방하목리는 안내면 북부에 위치한 산촌마을이다. 동쪽으로 북대리, 남쪽은 서대리, 서쪽은 월외리, 북쪽은 6번 군도와 보은군 수한면 질신리가 연결된다. 면적은 3.29㎢이다. 옥천군 최북단의 두메산골 마을이다. 보은군 수한면 질신리와 월경마을이 경계를 이룬다. 방하목리는 1830년대 발행된 『옥천읍지』에 안내면 관할이며 옥천 관문에서 동쪽으로 거리가 40리 떨어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지금까지 방하목리라 부른다. 방하목리는 옥천군 최북단 오지마을로 예부터 피난지였다. 두 개의 하천이 이 마을 앞에서 하나로 합쳐 흐르는 모양이 디딜방아처럼 생겨 한자음인 방하목리方下目里로 음차하여 부르게 되었다. 행정리로는 방하목리 하나이며, 자연마을은 정구지밭골, 서낭재, 북쪽에는 보은과 경계지인 월경마을, 방하목 등 4개 ..

05 2021년 10월

05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안내면 용촌리 김달호공적비(安內面 龍村里 金達鎬功蹟碑)

안내면 용촌리 용촌국민학교 뒷쪽에 자리하고 있는 안동인 김달호의 공적비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안동김공달호공적비(安東金公達鎬功蹟碑)라고 적혀있으며 뒷 쪽에는 김달호의 학교를 위한 공적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비석은 학부형 일동이름으로 하여 1979년에 세웠습니다. 용촌리의 솔메기에는 각종 민속자료가 많이 전시된 가산박물관이 있다. 밤티마을 입구에는 의병장 조헌선생과 관련된 우물이 보존되어 있고 조금 더 산으로 올라가면 조헌 선생께서 거쳐하며 공부하던 후율정사(後栗精舍)터가 당골에 있다. 1965년 3월 7일 개교한 용촌초등학교는 1995년 3월 1일 학생수의 급감으로 폐교를 하였다. 또한 중봉선생이 임진왜란 전에 하늘을 보고 천기를 읽으며 소요하던 유상지석(관천석)이 학교 뒷편 마을 안에 위치해 있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