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07 2021년 10월

07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동이면 금암리 청주한씨비석(東二面 金岩里 淸州韓氏碑石)

동이면 금암3리 말차목에 있는 청주한씨의 비석입니다. 금암3리는 용곡龍谷이라 부르며 금암리 서북부에 위치한다. 동쪽은 청마리 남단 및 압촌리와 접하며 남쪽은 압촌리, 서쪽은 지양리 남부 및 평촌리, 북쪽은 현동리 북동단과 청마리에 접한다. 오병요吳秉堯의 처 청주한씨(淸州韓氏, 18세기 중엽)의 비석입니다. 금암3리와 2리 사이에 길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청주한씨는 한용갑韓用甲의 딸로서 넉넉한 집안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글공부를 잘하고 예절 바르며 인정이 많았다고 한다. 16세의 어린 나이에 동이면 금암리 고창오씨高敞吳氏 가문 오병요吳秉堯에게 시집왔다. 그러나 시집의 집안 사정이 어려워 시집온 지 며칠 안 되는 날부터 남의 일을 해주고 식량을 얻어다가 시부모를 봉양하여야 했다. 어려운 살림 속에..

07 2021년 10월

07

전설따라 삼천리/마을표지석 안남면 도농리 도농2리 표지석(安南面 道農里 道農2里 標識石)

도농2리는 도농리 남부에 위치하며 동쪽은 청성면 마장리와 대안리 귀평, 남쪽은 도덕리 도근이와 안티리, 서쪽은 청정리, 북쪽은 도농1리와 접한다. 도농2리 소야는 삼국시대부터 있던 오래된 마을이다. 또 청성으로 넘는 마을 고개의 모 양이 소가 짐을 싣는 길마와 같다 하여 고개 이름을 길마재라 하였다. 이처럼 마을이 소가 누워 있는 들판 모양의 와우臥牛형 들이라 하여 우야牛野라는 한자어가 변화되어 한자어인 소야蘇野가 되었다. 주요 성씨는 무송유씨 집성촌이 있으며 연일정씨, 김해김씨, 이천서씨 등이 어울려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