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04 2021년 11월

04

전설따라 삼천리/마을표지석 옥천읍 귀화리 마을자랑비(沃川邑 貴花里 마을자랑비)

귀화리는 구일리 북부에 위치하며 돌남산 동편 기슭과 퇴미산 사이의 구릉지인 고지대 에 위치하며 마을회관이 있다. 지리적으로 동쪽은 동이면 소도리, 남쪽은 귀죽리, 서쪽은 장야리, 서대리, 북쪽은 매화리, 동이면 남곡리와 접한다. 귀화는 구일리를 예부터 귀일貴日골이라 불러 귀할 귀貴에, 마을 앞산에 봄꽃이 많이 피어난다 하여 꽃 화花 자를 붙인 것에서 유래한다. 구일리는 옥천읍 동부 중앙에 위치하며 면적은 2.79㎢,이다. 동쪽은 퇴미산과 함박산 능선으로 동이면 평산리와 세산리, 남쪽은 원각리, 서쪽은 돌남산 능선으로 장야리와 서대리, 북쪽은 매화리 및 동이면 남곡리 구일농공단지와 접한다. 구일리는 조선시대에 발간된 『여지도서』나 『신묘장적』에 귀일리貴日里로 기록하였으나,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으로 귀..

04 2021년 11월

04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청성면 도장리 문수암 난국계원비석(靑城面 道場里 文殊庵 蘭菊禊員碑石)

청성면 도장리 마장부락입구에 있는 문수암에 있는 난국계원비석입니다. 난국계원지비(蘭菊禊員之碑)라고 새겨져 있으며 비석의 전면과 좌우면에는 난국계원들의 이름이 각자되어 있습니다. 비석의 건립시기는 기축(己丑)년으로 적혀있으며 비석의 상태등으로 보아 1949년으로 추정됩니다. 마장리에는 옛날 관리들의 여행자 숙소인 은천원이 있었고, 그곳에 말을 매어 놓는 곳 이 있어 말바탱이라 불려서 마장馬場이라 했다. 옛날부터 풍수해와 가뭄이 없고 들이 넓고 풍요로와 청산현에서 제일 살기 좋은 마을로 꼽혔다. ‘청산의 제일은 마장이다’라고 구전 된다. 주요 성씨는 박정희 대통령 영부인 육영수 여사를 배출한 옥천육씨이며, 마을 뒷산에 목사공 선대 묘소와 재실이 있다. 한우 사육 농가가 많으며 벼농사와 사과, 인삼 등을 재배..

04 2021년 11월

04

04 2021년 11월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