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04 2022년 01월

04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군북면 석호리 장일암지(郡北面 石湖里 藏日庵址)

청풍정에는 조선 말엽 김옥균金玉均이 낙향하여 기생 명월과 함께 소일하여 지냈는데, 기생 명월이 국가를 개혁할 인물인 김옥균이 외진 곳에 있는 것을 안타깝게 여겨 장부의 큰 뜻을 펴길 바라며 절벽 아래로 몸을 던졌다는 애틋한 이야기가 전한다.현재 명월암 절벽 위에 세워져 있는 정자는 1993년 옥천군에서 정면 3칸, 팔작 기와 지붕으로 재현한 것이다 장일암 터 옥천에서 보은쪽으로 37번 국도에서 군북면 국원리 왼쪽으로 갈라지는 길을 따라 석호리로 약 2㎞ 들어가다 보면 층암절벽으로 된 큰 바위에 명월암이라 음각되어 있고, 그 옆에 청풍정이라는 정자가 있다. 이곳이 바로 장일암 옛터이다. 청풍정은 옥천읍지에 의하면 “당초 장일암 있었던 곳에 청풍정이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청풍정은 1790년에 참봉 김종..

04 2022년 01월

04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안내면 도농리 표충사(安內面 道農里 表忠祠)

충청북도 옥천군 안남면 도농리에 있는 사당입니다. 임진왜란 때 왜군에 맞서 싸우다 순절한 조헌(趙憲, 1544~1592)의 영정과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1608년(광해군 1)에 세웠고 이듬해에 사액사당이 되었다. 사당의 삼문인 충의문은 솟을삼문의 형태이며 화려한 단청으로 꾸며져 있다. 삼문 안쪽 정면에는 조헌의 영정과 위패가 봉안되어 있는 사당 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영정각은 1단의 기단 위에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건물로 겹처마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다. 정면 1칸은 퇴칸이며 민흘림기둥에 익공식 구조이다. 사당 오른쪽 언덕 위에는 조헌의 묘소가 있고 아래쪽에는 신도비가 세워져 있다. 해마다 9월에는 이곳에서 조헌의 충정을 기리는 중봉충렬제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