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23 2022년 01월

23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미원면 옥화리 윤승임신도비(米院面 玉花里 尹承任神道碑)

미원면 옥화리에 있는 주일재 파평인 윤승임의 신도비입니다. 미원면 옥화리에 있는 옥화서원앞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윤승임이 지은 주일재집은 1책. 필사본. 저자가 죽은 뒤 교우와 제자들이 편집한 것으로 보인다. 권말에 오태기(吳泰基)의 「주일재시서(主一齋詩序)」가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시 63수, 서(書) 11편, 부록으로 서(書) 10편, 명(銘) 1편, 잠(箴) 1편, 만사 1수, 기(記) 2편, 행장 1편, 서(序) 2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에는 자연경관을 소재로 한 「향로봉(香爐峯)」·「건지산(搴芝山)」·「오진계(悟眞溪)」 등을 비롯하여 장편으로 구성된 「백락시(白樂詩)」 등 다양한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서(書) 중 「상우암서(上尤庵書)」는 송시열(宋時烈)이 제주도에 유배되어 있을..

23 2022년 01월

23

푸른바다의 창가에서/내 마음의 울림 그리움.

한 낯의 고요가 그리움이라는 고약한 친구를 데리고 왔다. 오래전 사진앨범을 펼쳐드니 어린시절의 나의 모습이 혼자 재미있게 놀다가 펼쳐보는 내가 게면쩍은지 슬그머니 꽁무니를 뺀다. 엄마와 소풍가서 찍은 사진하며 오래전 우체국에 저금했던 수기통장도 있고 어린시절의 추억들이 앨범속에 가득하다. 늦은 잠자리 털고 일어난 아내는 거실에 앉아 지난 앨범을 보는 내뒤로와 나의 어린시절의 추억들을 보며 어릴때는 개구쟁이 모습이 가득한데요...한다. "오늘은 당신과 추억하나 만들까?" 아내와 집고추 다진 양념이 참 좋은 칼국수나 먹으러 가야겠다. 바깥 날씨도 그리 춥지 않고 그냥 저냥 놀기 참 좋은날이다.

23 2022년 01월

23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가덕면 상야리 백족사승탑(加德面 上野里 白足寺僧塔)

백족사는 청원군 가덕면 상야리 자리잡고 있으며 백족산 깊은 곳 정상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 주변에 거대한 규모의 충청북도 공무원 자치연수원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청주방면 혹은 괴산방면에서 진입시 자치연수원을 목표로 삼아 백족사를 찾아가는 것이 편리하다. 백족사까지의 길은 임도로 시멘트포장을 해놓았지만 가파르고 좁아 운전을 할 때 조심해서 올라가야 합니다. 승근스님은 1924년 경기도 여주에서 태어나 9세의 어린나이에 동자승으로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고 1943년 백족사에 정착하여 백족사의 중건과 사세확장에 열심을 내였다. 승근스님은 2015년 8월4일(음력)에 이 곳 백족사에서 열반에 드셨고 사리 48과를 거두었다. 또한 최정화보살도 2015년 7월7일에 입적하여 8과의 사리를 거두었다. 많은 불자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