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충청북도 내고장구석구석살펴보기

30 2022년 04월

30

푸른바다의 창가에서/風景속에 비친 詩 나는 미친 놈이다.

나는 미친 놈이다. 밤새 근무하고 퇴근해서 집에서 자면 되는데 꼭 아파트어귀 편의점에 들려 소주를 산다. 마나님 말씀 마따나 작은거 사서 한잔 하고 자면 좋으련만 무슨 자기가 청춘이라구 큰소주(?)하나 들고 잘난 체를 한다. 아이구 당신이 하는대로 하셔 아내는 포기한지 오래인 듯. 에이 조금 더 말려주지... 내 탓 아닌 남 의 탓. 나는 오늘도 소주를 마시며 스스로 잘 살았다 하는 자위속에 잠자리속으로 기어든다. 소주는 내 친구 같으면서도 어느 때는 슬그머니 꽁무니를 빼는 나쁜 친구같은 느낌이다.

30 2022년 04월

30

29 2022년 04월

29

내고장풍경화둘러보기/아름다운 통합청주 강내면 탑연리 탑연마을(江內面 塔淵里 塔淵마을)

탑연리는 본래 청주군 서강내이하면의 지역으로 탑밑에 소가 있었음으로 탑소 또는 탑수라 부르다가 탑연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개편에 따라 월곡리 일부를 병합하여 탑연리라 해서 강내면에 편입하였고 1967년 5월 정문안, 재실말, 산정말, 가는골, 장성골을 1리로 하고, 아랫말과 아랫터를 2리로 분구하였다. 정문안재실말 동쪽에 있는 마을. 재실말탑연리 서남쪽에 있는 마을. 淸風金氏 재실이 있다. 산정말재실말 동쪽에 있는 마을, 산지기가 살았다. 가는골재실말 서쪽에 있는 마을. 아랫터강다리 아래쪽에 있는 마을. 아랫말면 소재지 마을 미호상가가 있는 마을. 장성골(잼팽이)재실말 남쪽에 있는 마을. 美湖川橋탑연리와 강외면 궁평리를 연결하는 미호천 다리. 남산강다리 남쪽에 있는 산. 남산앞남산 앞에 있는 들..

29 2022년 04월

29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강내면 탑연리 청풍김문쌍효려(江內面 塔淵里 淸風金門雙孝閭)

강내면 탑연리 탑연마을에 자리하고 있는 청풍김문의 쌍효려입니다. 이 쌍효정문은 청풍인 김연(1615~1687)과 그의 동생인 김제(1617~1698)형제의 효행을 기려 1713년 숙종39년에 합설한 정려각 입니다. 형제는 연산군 때의 정국공신 김우중의 5대손이며 할아버지는 사헌부 집의에 추증된 김효백입니다. 형제는 어려서 부터 우애가 깊고 부모님께 효도하였다. 모친이 등에 종기가 나서 고생을 하자 모친의 등에 난 종기를 입으로 빨아내어 완치를 시키며 또한 모친이 한겨울에 잉어가 먹고 싶다고 하자 하늘에 기도를 드림으로 잉어가 얼음구멍에서 뛰어올라 그 잉어를 달여서 모친께 드리는 등 형제의 효도가 남달랐다고 합니다. “설리구순 맹종지효 부빙득리 왕상지효(雪裏求筍 孟宗之孝 部氷得鯉 王祥之孝)”라는 이야기가 ..

29 2022년 04월

29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강내면 탑연리 김몽로유적비(江內面 塔淵里 金夢魯遺蹟碑)

강내면 팁연리에 있는 김몽로의 유적비입니다. 비석의 전면에는 창의공신가선대부경상병사청풍김공몽로유적비(倡義功臣嘉善大夫慶尙兵使淸風金公夢魯遺蹟碑)라고 적혀있습니다. 주위로는 청풍김문과 관련된 인물들의 효자문과 설단 그리고 묘지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김몽로는 본관은 청풍(淸風)이며, 자는 성희(聖希)이다. 군수(郡守) 김추(金樞)의 아들이다.1716년(숙종 42)에 무과에 급제하여 내외 직을 두루 거친 후 충청도 수군절도사를 역임하였다. 미원면 월용리 모선사(米院面 月龍里 慕先祠) (daum.net) 미원면 월용리 모선사(米院面 月龍里 慕先祠) 상당구 미원면 월용1리 방축골에 위치한 2000년 3월에 준공된 청풍김씨의 사당입니다 숙종과 영조시절 충청도수군절도사를 지냈으며 무신란 이후 황간현감과 경상병마절도사를..

29 2022년 04월

29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강내면 탑연리 김봉노효자문(江內面 塔淵里 金鳳魯孝子門)

김봉로(1679~?)는 조선시대의 문신이자 효자로 본관은 청풍(淸風)이며, 자는 내경(來卿)이다. 집의(執義) 김효백(金孝伯)의 현손이자 김단(金糰)의 아들이다. 사헌부(司憲府) 지평(持平)을 역임했다. 어려서부터 효심이 극진하였다. 어머니가 병환에 고생을 하자 엄동설한에 눈 위에서 무릎을 꿇고 간절히 기도하였으며, 어머니의 병이 위중해지자 극진히 간호하니 기력이 회복되어 14년을 연명하였다. 이조참판(吏曹參判)에 증직되고 1758년(영조 34)에 명정(命旌)되었다.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탑연리(塔淵里)에 효자각이 세워져 있다. 효자문 현판에는 효자증통덕랑사헌부지평김공봉로지려(孝子贈通德郞司憲府持平金公鳳魯之閭)라고 적혀있습니다. 또한 정려기도 같이 걸려있습니다. 효자문 뒷쪽으로는 김봉로의 선대묘들..

28 2022년 04월

28

28 2022년 04월

28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회인면 신문리 고광헌송덕비(懷仁面 新門里 高光憲頌德碑)

회인면 신문리에 제주고씨 재실이 모선재 옆에 있는 제주인 고광헌의 송덕비입니다. 제주고공광현송덕비(濟州高公光憲頌德碑)라고 전면에 적혀 있으며 후면에는 고광현의 송덕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송덕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은 중시조31세시며 영곡공의 17세로 통덕랑 의화의 3자이시다. 자는 덕오며 호는 백사이시다.1867년 10월 18일에 출생하시어 1918년 2월15일에 별세하셨다. 짦은 49년 9개월의 생애를 오직 종중의 사표로서 윤리에 어긋남이 없었고 불의에 현혹됨이 없었다. 특히 선조 문묘수호에 정신이 돈독하여 청원군 낭성면 백족산 기슭에 단양가이라는 재각을 세워 숭조정신 발현에 노력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아울러 제향절차등을 정비하여 모든 가정을 다스리는 태요를 삼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