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논문, 칼럼 등 소개

동숭동지킴이 2019. 12. 3. 09:59

재벌비판의 전진을 위하여

 

남종석(경남연구원 연구위원)

 

부족함이 많은 저에게 제4회 김기원 학술상을 안겨준 심사위원님들, 추천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의 작업이 산업생태계 연구단의 집단 작업 가운데 일부였기에 이 상은 저희 연구단에 함께 했던 선생님과 나누고 싶습니다. 물론 연구 내용과 관련된 책임은 전적으로 저에게 있습니다.

김기원 선생님을 비롯하여 선배동료 선생님들은 한국 재벌에 대하여 많은 연구 성과를 축적해왔습니다. 김기원 선생님께서 강조하셨듯이, 연구와 현장, 이론과 실증의 차원에서 많은 선생님들의 연구와 작업들, 현실 속의 개입들은 저의 작업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산업생태계 연구단에서 저의 역할은 대중소기업간 거래에 토대를 둔 한국 산업생태계의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다양한 실증작업을 하면서 대기업과의 거래관계에서 중소기업들이 창출한 가치의 일부가 거래단계의 상층으로 이전된다는 점과 함께 다른 한편으로는 그 관계로 인해 중소기업들이 성장하고 기술진보가 이뤄진다는 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 기업집단의 특징인 계열사 체계가 공급라인을 안정화시키는 측면도 있습니다. 저는 진보적 대안을 추구하는 입장에서도 재벌기업의 조직형태, 대중소기업 관계의 다양한 측면을 함께 고찰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합니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2010년대로 진입하면서 한국 제조업의 위기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한국적인 현상만이 아니라 자본주의적 발전의 일반적 특징에서 비롯되는 세계적 현실이라 판단합니다. 이 위기 속에서 진보적 대안을 마련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과제이고 이것이 김기원 선생님의 뜻을 잇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족하나마 저의 연구도 그런 대안 마련을 위한 집합적 노력의 일부가 되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