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전 (영어 : Psychological Operations)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7. 3. 16.




심리전 (영어 : Psychological Operations, PSYOP, Psychological warfare, PSYWAR)은 대상 목표가 되는 국가 , 조직, 개인 등의 의견, 태도, 감정 , 느낌,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적으로 정보 계획적인 활용 · 운영 · 홍보 · 방지 등의 행위를 실시함으로써 정치적 목적 또는 군사적인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것을 겨냥한 투쟁의 형태를 말한다. 때로는 신경전, 선전전 사상전 등이라고도 한다.




 

개요

인간이 가지는 인식(영어: Cognition, Knowledge. 독일: Erkenntnis, 프랑스: connaissance) 능력, 상상력, 정보량 중립성은 항상 불완전성이 있다. 또한 사회와 국제 정세는 실생활에 비해 간접적인 상황이라는 것은 대체로 간접적인 정보를 재료로 자신의 세계관이나 심리적 무의식 등의 일정의 허구성에 따라 형성, 강화되어 간다. 그 때문에 현실과의 상충이 발생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여기에 선무공작, 정보조작 등의 방법으로 심리적 영향 여지가 있다. 예를 들어 인간은 미지의 사건이나 불륜 행위에 직면하면 자신의 경험이나 편견 등에 따라 인상 밖에 환기 할 수 없다. 즉 인간의 사고력은 종종 그 보유 정보에 의해 규정 될 수 있다. 심리전에서는 외국 또는 자국의 국민 여론 과 정책 결정자의 생각, 군대의 사기 등 심리적 대상으로 심리 행동 (Psychological action)의 실행이 이루어져 다양한 정책 과 군사 작전의 수행을 도울 수 있다. 심리 행동은 심리적 매체를 사용하여 잠재적 적국이나 중립국에서의 잠재적 · 현실적 적국의 정당성과 영향력을 감소시키고, 동시에 이들 국가와 우호적인 기운과 태도를 조성하도록 기도 되는 것이다.




 

분류

 

정보 전

심리전은 첩보전(영어: Information Warfare, IW) 속에 자리 매김 할 수 있다. 정보전에서 적의 정보활동에 대항 하는 대 정보는 "공세 대 정보' '방세 대 정보"의 작전 행동으로 대별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전자전, 군기 심리적 공격, 정보 공격을 가리키는 심리 작전과 방첩 전자적 보호를 가리키는 대 심리 작전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국가 심리전

국가 심리전은 적국 · 중립국 · 우방 · 자국민 · 아군을 대상으로 한다. 평시 · 전시를 통해 심리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국가 정책을 보다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정치적이고 경제 적이고 군사적인 외교 수단을 계획적으로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군사 심리전

군사 심리전은 군사적 활동에서 군대의 작전 목표의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적군 · 적 국민의 여론 , 감정 , 느낌, 태도 등에 영향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선전 등을 계획으로 할 수 있고, 같은 수단에 대한 대책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군대에서 심리전은 보통이 군사 심리전을 말한다. 또한 군사 심리전도 그 작전 목표에서 전략 심리전과 전술 심리전으로 분류하여 생각할 수 있다.




군사심리전


 

원칙과 기초 개념

심리 작전의 원칙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명확한 목표를 정의한다.

대상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한다.

시청자에게 적절한 미디어를 사용하여 심리 작전을 세운다.

작전 목표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결과와 그 가치를 파악한다.

심리 작전에 저항하는 적을 최소화 하도록 시도한다.

심리 작전은 작전 목표가 되는 대상에 따라 필요한 분석 및 운영하는 미디어가 다르다. 또한 일반적 상황이 전쟁 또는 전쟁 이외의 군사 작전에 따라서도 다르다.

심리 주제 (Psychological theme)는 심리 작전의 기본이되고 있는 이념이나 구상이다.

기초적인 심리 작전 연구 (Basic psychological operations study)는 심리 작전에 관계가 깊은 나라와 지역의 특성을 간결하게 기술 한 심리 작전 계획과 실행에 즉시 도움이 되는 연구.

주요 상징 (Key symbol)은 심리 작전의 단조로운 시사적인 반복적인 요소를 가리킨다.

대상 시청자 (Target audience)는 심리 작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되는 대상이다.

심리 상황 (Psychological situation)과 목표 관중의 감정 상태 정신적 경향 · 동기의 현실이다.

심리 매체 (Psychological media) 란 목표로 한 시청자들과 모든 종류의 교류를 확립하기위한 기술적 · 비 기술적인 수단이다.

심리 작전 접근 (Psychological operations approach)과 목표 시청자의 일부 목표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기술이다.

선전 (Propaganda)은 정보 · 이념 · 교리 등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대상의 의견 · 감정 · 태도 ·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에 호소한다.

홍보 업무 (Public affairs)는 여러 기관에 의한 일반 국민과 지역 사회에 홍보 활동이다.




 

; 중국의 롯데나 한국을 공격하는 것은 미국에서 사드(thaad)를 설치 못하게 하는 한국에대한 심리전에 속한다.


 

정치 심리전

심리전의 주요 수단은 정치 선전 (Propaganda)이다. 과거에는 주로 정부의 정보기관, 부처 홍보실, 군대의 심리 작전 부대 등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며, 전시에는 국민 교육 정부 발표 보도 검열 출판물이나 각종 통신에 조사 및 참여, 영화 · 연극 · 음악 의 사상 동향 조사 외국어 보도의 지도, 포스터 · 전단지 · 팜플렛 배포 등을 구체적인 방법으로 꼽힌다. 그 광고는 그 내용에서 블랙선전 (Black propaganda), 회색선전 (Grey propaganda) 화이트 선전 (White propaganda)으로 분류한다. 블랙 선전은 사실 이외에서 발생하는 광고이며, 화이트 선전 당국에 의해 보급되는 광고이며, 회색선전은 정당간에 출처를 알 수없는 광고를 가리킨다. 이들은 일방적인 홍보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적의 선전 내용을 중화하는 중화 선전 (Counteracting propaganda, Counterpropaganda)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어, 그 운용은 다양 있다.




 

군사 선전

전장에서의 선전 활동은 일반 광고와는 그 내용이 다른 점이 많다. 이것은 국가 심리전의 대상이 여론 인 반면 군사 심리전의 대상은 사기이기 때문이다. 군사 선전의 형태는 적의 일반적인 사기와 단결을 저하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작전 (MO, Morale Operations)이라는 선전과 적에게 항복 · 도망 등 이적 행위를 하는 선전의 두 종류가 있다. 모든 광고는 사실에 근거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대 군대의 선전은 특히 군사 정세에 근거하여 적절한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전투를 경험함으로써 병사의 생각이 현실주의 화하는 경향이 인정된다는 견해에서 생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적절한 대 군대의 선전은 대상 군인의 사상과 심리의 동향을 개별적으로 파악 한 후 그 병사들에게 수용 가능한 광고를 도모해야한다. 참고로 대 군대의 선전 내용으로는 적을 더 항복하기 쉽게 하고 적들이 철저하게 항전을 무력화하고 절망적인 상황에 적들이 직면 하게 하는 것이다. 미래의 절망적인 항복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요령 정보 등이 포함되어있는 것이 적절하다.

 

교육

교육은 기능적으로 관찰하면 인간에 대해 일정한 지식 과 규범, 능력을 부여하는 과정이며, 심리전에서 적의 선전공작에 대한 준비의 의미를 가진다. 인간은 발달 심리학에 따르면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걸쳐 단계적으로 지적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는 특히 청소년기의 지적 발달은 현저하다. 사춘기 이후의 합리적 사고방식은 "형식적인 조작"이라고 추상적 · 논리적 사고를 주관한다. 이것은 특히 학교 교육의 영향이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 러시아 심리학자 루리아에 따르면 학교 교육의 미경험자는 실제 경험에 근거하지 않는 명제를 전제로 유추하기 어려운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지적 능력의 부족은 고차원 사고력의 저하에 의한 적의 선전 효과의 증진이나 이해력 저하에 의한 아군 광고 효과의 감소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단결을 저해하고 사기를 감소시키는 아군에게 해로운 고정 관념을 해소하거나 이적 행위를 방지하기위한 정신 교육도 할 수 있다.

 

검열

검열은 정부의 정보기관 등을 통해 신문 등 출판물이나 방송 · 영상 · 우편 등의 표현이나 내용에 강제로 참여한다. 이것은 적의 간첩 행위를 방지하기위해 방첩의 의미도 있지만, 심리전에서는 적의 선전 광고 대상에서 고립 방지하는 기능도 있다. 국민의 국방 의식의 저하, 반란 과 이적 행위 금지 등의 목적으로 방어적 수단으로 이루어진다.

 

홍보 외교

홍보 외교 (Propaganda diplomacy)는 정부 당국이 외국의 국민 여론에 친선적이고 우호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위해 모든 대외 활동이다. 홍보 외교 (Public diplomacy)라고도 한다. 문화 , 교육 , 과학 , 기술 , 예술 , 스포츠 , 관광 친선 등의 분야에서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시민에 의한 민간 교류와는 별개로 이해된다.



 

테러리즘

테러리즘 (Terrorism)은 심리전에서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공포를 제공함으로써 정치적 목적 달성에 접근하는 수단이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파괴 공작 암살 · 폭파 · 저격 · 방화 · 납치 · 학살 · 폭행 · 선전 등을 들 수 있다. 테러의 대상으로는 정부 · 국민 여론 · 국제 여론이 그 대상에 따라 방법도 응용된다. 테러 수법은 예측 불가능성을 충분히 발휘되는 것이 사용되어 그 심리적 영향력이 중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