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zzart 곤충이야기 ( 노예 사역(使役) 개미(Slave-making ant) )

댓글 2

카테고리 없음

2017. 9. 4.




노예 사역(使役) 개미(Slave-making ant) 벌목 불개미(Formicinae) 아과로 분류되는 개미의 일종. 포마이카개미(Formica ant) 등의 둥지를 습격해서 일개미와 그 번데기를 대려다 " 노예 "로 일을 시키는 습성이 있다. 재밋는 것은 이개미의 학명이 Polyergus samurai(사무라이 개미)라는 것이다. 직역하면 무사개미이다. 만약 우리나라에서 학명을 만들었다면 <화랑도개미> 라고 했을 것이다.




 

형태

일개미의 몸길이 : 4-6mm 여왕개미의 몸길이 : 7mm 온몸이 흑갈색을 하고 있다. 다른 개미에 비해 큰 턱이 낫 모양으로 길게 발달했다.




 

생태

노예사역개미는 곰개미 등의 둥지를 공격하고 일개미와 그 번데기를 가져와서, 노예로 일을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노예로 만들기 위해서는 번데기를 데려온다. "노예사냥 '은 주로 여름의 무더운 오후에 한다. 노예사역개미의 일개미는 노예사냥의 전투에 특화하고 있으며, 여왕의 처리, 알이나 유충을 돌보는 먹이의 회수도하지 않는다. 또한 노예사냥과 결혼 비행 이외는 대부분 지상에 나오지 않는다. 이러한 노예사냥의 습성은 분개미 (Formica sanguinea) 같은 포마이카개미(formica ant) 속의 일부 종 등 여러 개미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 일개미는 동시에 정상 근무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고, 스스로 거의 일을 하지 않는 노예사역 개미와 그 동족 근연종과 는 다르다.

결혼 비행 은 7 월초에 한다. 개미의 새로운 여왕은 많은 종은 날개를 떨어뜨린 후 1 마리 또는 몇 마리의 일개미의 도움을 받지 않고 둥지를 만들기 시작하지만, 노예사역 개미의 새로운 여왕은 단신으로 곰개미의 둥지에 침입하고 그 둥지 여왕개미를 물어죽이고 둥지를 빼앗는다. 물론 곰개미의 일개미는 침입자를 공격하지만 격퇴에 실패하고 자신들의 여왕이 물려죽게 되면 노예사역개미는 새로운 여왕으로 일을 시작한다. 이것은 새로운 여왕이 곰개미 여왕을 물어 죽일 때 피부 표면의 성분을 빨아들여 가면을 쓰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여왕의 알은 곰개미의 일개미가 알아서 키우고 성장한다. 이와 같이 다른 종의 둥지를 빼앗아 새로운 둥지를 만드는 습성은 가시개미(Polyrhachis lamellidens), 털개미 (Lasius umbratus), 등에서도 알려져 있다.




Polyrhachis_lamellidens_DSC_0502 가시개미

 

분포

한반도 , 중국 일본까지 분포한다.

 

근연 종

노예사역개미 속 (Polyergus )은 북반구에서 5 종류가 알려져 있다. 모두가 노예사냥과 둥지 탈취를 한다.

P. breviceps Emery, 1893 - 북미

P. lucidus Mayr, 1870 - 북미

P. nigerrimus Marikovsky, 1963 - 시베리아 서부

P. rufescens Latreille , 1798 - 북미 · 유럽

P. samurai Yano 1911 - 동아시아




" 북남통일이되면 남한은 이렇게 될지도 모르겠다. 핵무기를 갖은나라에 굴복할수밖에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