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 헬기 이야기

댓글 14

카테고리 없음

2014. 4. 4.

 

 

 

AH-64_Apache_미국 육군 의 AH-64 아파치

 

공격 헬기 (Attack Helicopter)는 무기 를 탑재하고 대지 공격을 주임무로하는 군용 헬리콥터 이다. 대전차를 공격용으로 하는경우가 많다.

공격 헬기는 주로 기관포 와 로켓탄 · 대전차 미사일 등의 대지 공격 무기를 장착하는 기체를 가리키는 군용 헬리콥터의 일종이다 자위용 대공 장비로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하는 기종도 존재한다. 수송 헬기에 무장을 한 건쉽(gunship)에서 처음부터 공격용으로 개발된 것까지 폭이넓다 또한 처음부터 공격 능력을 가진 헬기를 공격 헬기라고한다, 운송 헬기에 무장을하는 등 후에 개혁에 의해 공격 능력을 획득하였다 헬기는 무장 헬기로 불린다.

하지만 공격 헬기도 수송용 헬기 등과 같이 전쟁에서 휴대 식 지대공 미사일의 공격에 의해 격추 될 위험이 크며 항상 특정 지역을 확보하는 등의 임무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취약점도 존재하며 날씨도 어느 정도 활동에 좌우되며 또한 본격적인 대공 진지 상대에는 역부족이다.

 

 

Bell47G

 

역사

2차 세계 대전 말기에 나치 독일에서 처음 발명 · 배포된 헬기는 후에 미국 과 소련에 실용화되어 급속하게 발전하고 한국 전쟁 무렵에는 항공 전력로서 빠뜨릴수없는 존재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당시 헬기의 능력은 미흡하고 착탄 측정을 시작으로 육안 정찰과 연락임무 격추 된 항공기 승무원 수색, 부상병 수송이 주 임무였다. 미국 해병대의 최초의 헤리본 전략에서 눈길을 끌었던 것도 이 무렵이다 역시 헬기가 전투에 직접 참여하는 사태는 피할 수 있었다.

1950년대 후반 들어 시코 르 스키 에어 크래프트(Sikorsky Aircraft Corporation) 사의 UH-34 나 빠이아셋키(Piasecki H-21 Workhorse / Shawnee) 사 의 CH-21 등의 신형 헬기가 등장하고 그 능력은 크게 향상되었다. 하지만 미국 육군 내부에서 헬기는 어디 까지나 보조적인 기종에 불과하다고하는 견해가 여전히 유력했다. 이에 대해 앨라배마 포트 니스의 육군 항공 학교에서 헬기에 무장을하여 지상 부대에 화력 지원을 한다는 구상이 싹 트고 있었다. 1956년 육군 항공 학교장의 칼 튼 준장은 학교의 전투 개발 부장을 맡고 있던 제이 밴더 풀 대령에게 무장 헬리콥터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도록 지시했다. 이것은 육군 상부의 허가가 있었던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인력과 장비는 항공 학교의 예산을 사용해야 했다.

 

 

CH-21C_Shawnee_US_Army_in_flight

 

항공 학교에서 벨 에어 크래프트 (Bell Aircraft Corporation) 사의 H-137.62mm 기관총 (Machine gun)을 탑재 한 무장 헬리콥터에 먼저 H-19 , CH-21, UH-347.62mm 기관총, 12.7mm 기관총 , 20mm 기관 포 (Autocannon) , 2.75in 로켓을 탑재하고 시험이 반복되었다. 이 시험의 존재는 머지 않아 육군 상층부에게 알려지게 되어, 1957년에는 무장 헬리콥터 관련을 전담하는 항공 전투 정찰 소대 (ACRP)의 편성이 항공 학교에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 소대는 다음해 3월에는 중대 규모로 확장 되어 명칭을 제 7292 임시 항공 전투 정찰 중대로 개칭 되었다.

그러나 당시 헬기는 왕복 엔진을 탑재한 것이 주류이며 진동이나 비행 성능 탑재 능력 등의 ​​측면에서 문제가 많어 테스트는 순탄치 않었다 그러나 1960년대에 들어 무장 헬리콥터에 대한 개념은 일단 완성 단계에 이르렀다.

 

 

 

건쉽등장

베트남 전쟁에서 미국 육군은 헤리본(Heliborne) 전략을 많이했다. 첫 헤리본 전략은 19611223일이며 사이공 북방의 탄손뉴토 기지 소속의 미국 육군 제 8, 57 수송 중대가, CH-21 (flying banana) 를 이용하여 남 베트남 육군 공수 부대를 사이공 서쪽 약 16km 의 해방 전선 거점으로 전개시켰다. 이후 미군 은 헬리콥터에 따르는 수송 전략의 중요성을 인식 하여 다음 1962년에는 헬기 3 개 중대를 베트남에 파견했다. 미국 해병대도 같은 해에 헬기 부대를 보내었다. 이 대규모 헤리본 전략에 당초 해방 전선 측은 격렬한 반격 할 것은 없었지만, 그래도 착륙 · 진입시 등에 총기 에 의한 반격을했다. 이에 대해 미국 육군은 CH-21의 전면 도어에 7.62mm 기관총을 탑재하고 착륙시에 진압을 하게 되었지만 기관총의 발사각과 헬기 자체의 기동성이 낮어서 효과는 좋지 않았다.

헤리본 전략에 에스코트 헬기의 필요성을 느낀 미 육군은 1962년 봄부터 당시 최신예 수송 헬리콥터 UH-1 (UH-1 Iroquois)는 범용 헬기에 무장 형 ( 건쉽 형) 연구를 시작했다. 같은 해 725일부터 오키나와에서 15대의 UH-1UTTHCO (범용 전술 수송 헬리콥터 중대)가 편성되어 109일에는 베트남으로 파견되었다. 이 중대 의 UH-1M60 또는 M37C 7.62m 기관총 두 자루와 로켓포 두 개 스키드(Landing Skids)에 탑재하고 있었다. 이듬해 인 1963년에는 엔진을 교환하여 메이커에 의한 본격적인 제작을하여 UH-1B11 대 추가로 배포하였다. 이 건쉽 형 UH-1BXM-156 ​​니버설 마운트가 동체 후부에 장착 된이 마운트에는 XM-6E 아마멘토 서브 플라이트(armament sub flight)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었다.

 

 

Sikorsky_S-58_ground_bw 로켓 발사기를 탑재 한 UH-34 (S-58)

 

UTTHCO 196210월부터 약 5 개월간 무장 헬기의 실전 운용 시험을 실시했다. 1,800 시간에 달하는 시험 결과 호위하는 수송 헬기의 피탄 율은 50 % 이상 감소하고 그 효과를 증명했다. 또한 그 운용 성격 상 사격 제압의 반격을 많이 받았지만 병변은 1기만 피해를 받었다. 이 시험에서 UTTHCO은 대체로 5-7 대의 건쉽 20 대에서 25 대의 수송 헬기를 호위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편, 196312일 제 93 수송 중대가 이착륙시 매복되어 CH-214 기와 호위를하고있던 1 대의 UH-1 5대의 헬기가 해방 전선의 중기관총 및 박격포에 의해 격추되는 큰 손해가 발생하였다. 이 때는 미국 공군의 지원으로 무사했지만 이를 경험으로 미국 공군은 무장 헬기의 과도한 의존은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Sikorsky_S-58_landing_c

 

 

또한 무장 헬기는 속도가 느려 호위해야할 수송 헬리콥터에 따를수 없게되는 사태도 발생하여 운영에 어려운면이 많었다. 따라서 본격적인 무장 (공격) 헬기의 도입이 급선무인 것은 분명했지만 미국 육군이 사용 가능한 공격 헬기는 당분간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UH-1B을 다채로운 공격 시스템은 다음에 등장하는 본격적인 공격 헬기 (AH-1G)의 개발에 크게 기여하였다.

 

 

텐덤 식 조종석에 추진 용 프로펠러를 구비 AH-56 샤이엔

 

AAFSS 시작

베트남 전쟁에서 무장 헬기의 문제점은 그 무게 증가에 따른 순항 속도 저하는 생존성이 낮었다 원래 수송용 헬기로 개발된 기체에 부록으로 기관총과 로켓포드(Rocket artillery) , 장갑판 등을 부가한 것이기 때문에 본래의 기체 균형을 저하시키는데 충분했다 따라서 설계 단계에서 중화기를 탑재하는 것을 전제로한 공격 헬리콥터의 개발이 요구되었다.

 

 

23d_Flying_Training_Squadron_UH-1

 

당시 UH-1의 개발 업체였던 벨은 자사 자금으로 공격 헬기 자체 연구를 실시했다. 1962년 에는 D225 이로쿼이(Iroquois) · 워리어라는 모형을 완성시켜, 공격 헬기는 탠덤 식 조종석 과 기수 아래쪽에 터렛을 준비시키는 것이 유효하다고 했다. 이어 OH-13 을 개조 한 실험기 '모델 207'을 제작하였다. 이 기체도 텐덤 식 조종석을 채용 해 동체의 그루터기 윙에는 로켓 포드가 탑재되어 있었다. "모델 207"은 비행 성능이야 낮았지만 약 300 시간의 시험 비행에서 탠덤 식 조종석과 병기 시스템이 공격 헬기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확인 되었다.

1964년에 미국 육군은 이러한 연구 결과 및 성과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공격 헬기 개발 계획 "AAFSS (발전 형 공중 화력 지원 시스템)"을 개발 미국 국내의 각 메이커에 요구 사양을 제시했다. 일부 기체를 검토한 다음 록히드 사의 AH-56 가 채용되었다. 그러나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었어도 본격적인 배치가 1970년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계획은 이미 세워져 있었기 때문에 미국 육군은 AAFSS의 기종 선정 단계에서 중간 공격 헬기의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중간 공격 헬기는 현용 헬기를 공격 헬기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취했지만 1965 년에 AAFSS의 경쟁에 벨사가 제출 한 '모델 209'AH-1 휴이 코브라로 채용되었다. 따라서이 AH-1이 세계 최초의 공격 헬기가 되었다.

 

 

AH-1_Cobra AH-1 코브라

 

그 특징은 대량의 무장을 탑재하고도 수송 헬리콥터에 추종 할수있는 속력으로 지상 공격을 위한 높은 기동성 · 중무장 탑재 능력에 있었다. 특히 착종 지형에서도 사용이 편리하고 적의 기지를 습격하고 적의 기갑 부대를 공격하는데 매우 적합한 무기가 되었다.

AH-1 (모델 207)을 채용 한 탠덤 식 조종석과 기수 아래쪽 스텁 윙에 무장을 탑재하는 공격 시스템은 후에 등장하는 각국의 공격 헬기의 표준이 되었다. AH-56은 높은 비용과 개발의 지연등으로 취소되었습니다.

 

 

AH-1Z-pic

 

AH-1의 등장 이후 세계 각국에서 공격 헬기의 개발 · 운용이 잇 따랐다. 1980 년대 의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소련군이 산악 지대의 대 게릴라 공격과 수송기 등의 호위에 Mi-24을 많이 사용했다. 1991년의 걸프 전쟁에서는 미국 육군의 AH-64A 아파치가 이라크군의 전차를 다수 격파하였고. 2003년의 이라크 전쟁에서도 AH-64D 아파치 롱 보우 와 AH-1W 슈퍼 코브라 가 전과를 올렸다. 탑재되는 무장은 대지 공격 무기뿐만 아니라 자위용 공대공 미사일을 보유하는 기체도 등장했다. 또한 화기 관제 장치를 포함한 항공류의 발전도 눈부시게 발전했다.

또한 무장 헬기는 공격 헬기의 등장 후에도 조달 비용이 저렴하여 점화 및 대지 공격 이외의 임무에 종사 하는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중소국을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냉전 종결 후의 비대칭 전쟁에서는 주적이 대공 장비의 불충분한 무장 조직과 테러 조직으로 전환 한 것도 있고 비싼 오버 스펙 인데 비해서는 의외로 취약하고 공격 헬기보다 저렴한 무장 헬리콥터를 즐겨 채용하고있는 나라도 많다.

최근 원격 조작 식 무인 정찰기에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하고 대지 공격 능력을 부여한 기체가 등장하여 실전에 참가하고 있으며, 공격 헬기를 대체 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