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독일: Vakzin, 영어: vaccine)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백신 (독일: Vakzin, 영어: vaccine)은 감염의 예방에 사용되는 의약품이다. 병원체로 만든 무독화 또는 약독화 된 항원을 투여하여 체내에 병원균에 대한 항체 생산을 촉진하고 감염에 대한 면역을 획득한다.




Edward_Jenner 에드워드 제너


18 세기말, 한 번 발병하면 다시 발병하지 않는 사실에서 에드워드 제너(Edward Jenner, 1749 5 17 - 1823 1 26 , 영국의 의학자다)가 천연두(smallpox) 백신을 발견 한 다음에 루이 파스퇴르(프랑스어: Louis Pasteur, 1822 12 27 - 1895 9 28 , 프랑스의 생화학자이며 세균학자다.) 가 이를 감쇠했다. 약독 생 백신 또는 생 백신으로 불린다. 이에 대해 비 활화 백신은 항원만을 배양 한 것으로, 여러 차례의 섭취가 필요하거나 한다.




Louis_Pasteur 루이 파스퇴르

 

명칭

백신이라는 명칭은 라틴어의 Vacca (암소)에서 유래한다. 세계 최초의 백신인 천연두 백신이 암소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여졌다.




A_physician_inspects_the_growth_of_cowpox_on_a_milking_maid'_Wellcome_V0011690 착유하는 목부의 우두를 조사하는 제너

 

역사

천연두에 한 번 걸린 사람이 면역을 획득하고 이후 다시 감염되지 않는 것은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따라서 건조시켜 약독 화 천연두 딱지를 접종하고 가벼운 천연두에 감염 면역을 얻는 방법이 아시아에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18 세기에 영국에서 유럽으로 확산되었지만 가볍다고 말할 수 없는 천연두이기 때문에 사망자도 발생하고 안전한 것으로 단정하기 어려웠다. 한편, 18 세기 후반에는 소의 질병인 우두에 감염된 것은 천연두 면역을 획득하고 발병하지 않거나 경증이 되는 경험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를 알게 된 영국의 의사, 에드워드 제너 는 1796 8 살 소년에게 우두 고름을 심어 몇 개월 후에 천연두 고름을 접종하고 이것이 사실임을 증명했다. 이것이 최초의 백신 인 천연두 백신의 창시자가 되었다. 제너는 1798 년 에 우두의 원인과 효과에 관한 연구를 간행하고 종두법을 널리 공표하고 1800 년 이후 점차 종두는 유럽 국가로 확산되었다.

 

그 후, 루이 파스퇴르 가 병원체의 배양을 통해 이를 약독화하면 해당 접종에 의해 면역이 만들어지면 이론적 뒷받침을 하고, 응용의 길을 만듦으로써 다양한 감염에 대한 백신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Rickettsia_rickettsii 리케차 속

 

종류

백신은 크게 생 백신 과 비 활화 백신으로 나뉜다.

 

생 백신 (Attenuated vaccine)

독성을 약하게 한 미생물이나 바이러스를 사용한다. 체액 성 면역 / 액성 면역 (영어: Humoral immunity) 뿐만 아니라 세포 성 면역 / 세포 면역 (영어: Cell-mediated immunity) 획득 할 수 있기 때문에 비 활화 백신에 비해 획득 면역력이 강하고, 면역 지속 기간도 길다. 그러나 약한 병원균을 사용하기 때문에 백신의 감염에 의한 부반응을 발현 할 가능성이 드물게 있다.

 

BCG 백신

소아마비 백신

우두 ( 천연두 ) - 현재는 주로 군대 용

홍역 백신

풍진 백신

유행성 이하선염 백신 (유행성 이하선염)

홍역 · 풍진 혼합 백신 (MR 백신)

수두 백신 ( 대상 포진 )

황열 백신

로타 바이러스 백신




Fold_out_colour_plate_showing_vaccination_scars_Wellcome_L0041064 천연두

 

비활성화 백신 (Inactivated vaccine)

죽은 균 백신이라고도 불린다. 협의의 불활 화 백신은 화학 처리 등에 의해 죽은 바이러스 , 세균 , 리케차(Rickettsia)를 사용한다. 취급이나 효과에 대해 동일하다 항원 부분만을 배양 한 것을 포함하여 불활화 백신이라 불리는 것도 있고, 다음의 정의에 포함되는 것을 꼽는다. 생백신보다 부작용이 적지만, 체액 면역 밖에 획득하지 못하고 그만큼 면역 지속 기간이 짧은 것이 있고, 이 때문에 여러 번 접종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대표 예는 DPT 백신과 독감백신) .

 

2 세 미만의 유아는 단백질 성분을 포함하지 항원 (hapten) 부분만이 면역을 야기 할 수 없다. 따라서 폐렴 구균 백신 등 단백질이 아닌 항원을 가진 백신은 유아 접종시에는 다른 단백질과 항원을 결합시키는 등의 궁리가 되고 있다.

 

또한 인플루엔자 백신은 1971 년 이전의 모든 입자 백신 사용에 의한 부반응 (사망 또는 뇌에 심각한 장애를 남기는) 위험이 컸던 것이나, 그것과는 다른 현재 안전한 백신으로도 100 % 발병을 억제 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접종을 피해야한다는 의견도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나 고위험 군 (고령자 나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 등) 사람들이 독감에 걸린 경우, 폐렴 등의 심각한 합병증의 발생과 입원, 사망 등의 위험을 완화하는 효과가 세계적으로 널리 인정 받고 있다. 이것이 유엔의 세계 보건기구 (WHO)와 세계 각국이 특히 높은 위험군에 대한 독감 예방 접종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는 이유이다.

 

인플루엔자 백신

폐렴 구균 백신

Hib 백신 ( 인플루엔자 간균 b 형 백신의 약어)

광견병 백신

콜레라 백신

2 종 혼합 백신 (DT 백신 디프테리아 · 파상풍 혼합. 디프테리아 항원에 대한 10 세 이상은 1/5 량 투여 양이라고 파상풍의 유효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 별도 파상풍 톡소이드를 줄이거나 수입 Td 또는 Tdap 할 필요가 있다)

DPT 백신 (DPT 백신, 디프테리아 · 백일해 · 파상풍 혼합)

비 활화 폴리오 백신 (IPV)

네 종 혼합 백신 (DPT-IPV 백신, 디프테리아 · 백일해 · 파상풍 · 비 활화 폴리오 혼합 백신)

일본 뇌염 백신

백일해 백신

폐렴 구균 백신 (2 세 이상 2 세 미만의 소아에게 2 가지가있다)

A 형 간염 바이러스 백신

B 형 간염 백신 ( C 형 간염 기타 개발 중)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 (HPV 백신)

 

톡소이드 (영어: toxoid)는 외부 독소를 포르말린(formalin) 등으로 처리하여 면역원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그 독성을 소실 한 것. 류 독소라고도 불린다. 불활성화 백신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지만, 불활 화 백신은 병원균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톡소이드는 세균 밖으로 독소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며, 양자는 다른 개념으로 있다고 할 수 있다. 파상풍, 디프테리아 예방에 이용된다.




photo-8-waris-5-gets-opv-in-loya-wala-kandahar-2-dec17-photo-tuuli-hongisto

 

접종 방법

피하주사, 근육주사 가 많지만, 경구 생 폴리오(poliomyelitis) 백신 (OPV)처럼 직접 입으로 먹는(경구 백신) 것이나 BCG(프랑스: Bacille de Calmette et Guérin) 와 같은 스탬프 식 제품이 있다.

 

접종 간격

생백신 접종 후 27 일 이상두고 불활화 백신 후 6 일 이상두기. 의사의 판단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같은 날 여러 접종도 가능하다. 여러 백신을 혼합하여 접종 할 수 없다. 이날 접종을 실시하여 안전성 · 효과 (면역 반응)가 변화 ·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한 번에 접종 할 수 있는 백신의 수에는 제한이 없다. 또 이날 접종시 백신끼리는 대략 1 인치 (2-3 센티미터) 떨어져 있으면 문제없다.

 

WHO와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 가 정하는 표준은 원칙적으로

생백신 끼리는 2일 또는 4 주 이상 둔다

생백신과 불활 화 백신은 어느 쪽이 먼저라도 접종 간격에 제한은 없다.

비 활화 백신끼리도 또한 동시에서도 언제든지 접종 가능하다. 그러나 동일한 백신에는 지정된 간격이 있다.

면역 글로불린(immunoglobulin)과 일부 생백신 (글로불린 제제에 포함 된 항체에 의존하는)는 특정 간격이 개별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게다가 제조업체 지정에서 경구 생 장티푸스와 경구 불활화 콜레라 백신은 8 시간 간격을 갖는다라는 규칙이 있다.


백신 접종이 가능한 부위

양팔 허벅지에 접종할 수 있다. , 허벅지는 좌우 모두 2.5cm의 간격을 두거나 2 개소 접종 할 수 있다. 팔만으로도 좋으며, 팔과 허벅지에 접종 있다. (예를 들면 4 개의 접종할 경우 양팔과 왼쪽 허벅지 1 곳씩도 좋으며, 양팔 2 곳씩도 가능하다)




 

접종 부위

피하 주사 : 상완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그러나 요골 신경이 주행하는 중앙 1/3은 피하고 아래쪽 1/3 또는 상부 1/3에 접종한다.

근육 주사 : 4 세 미만은 삼각근의 발달이 미숙하기 때문에 대퇴사 근육 바깥 쪽 머리 중간 정도 나이는 이 부위보다 삼각근이 선택된다. 또한 엉덩이에 주사는 흡수율과 면역 반응이 좋지 않기 때문에, 접종하지 말라.

피내 주사 : 광견병 백신의 변칙 투여는 지정 장소가 있다. 기타 관해서도 첨부 문서를 참조 할 것.

1 사지 1 개 접종은 상기 면역 반응 이론과 접종 갯수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수진자 · 해외 여행자의 입장에서는 현실적이지 않다.

 

부반응(부작용)

약하지만 병원균을 접종하기 위해 원치 않는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경미한 것으로는 투여 부위의 발적으로 종창 · 동통 · 감기 유사 증상 등이 있다. 중요한 것으로는 무균 성 수막염, 혈소판 감소 성 자반증, 췌장염 등이 알려져 있다.

 

백신 접종 후 면역 질환은 드물게보고 되고 바이러스 등의 감염에서 시작되는 드문 심각한 이 질환은 백신 접종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전신성 홍 반성 루푸스 ,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성 근병, 다발성 경화증 , 길랭 - 바레 증후군9영어: Guillain-Barré syndrome) 등이 있으며, 길랭 - 바레 증후군이보고 된 백신은 다른 것과 비교하여 다양하다.

 

임상 시험에서 잡을 수 없었던 낮은 빈도의 부작용도 발생 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정보 수집이 이루어진다. 시 약해 사건으로 발전 접종 중단 백신의 개량이 이루어진다.

2014 년 코호트 연구(영어: cohort study, 분석 역학방법 중 하나다)의 메타 분석은 백신과 자폐증과의 관련에 부정적이었다.